드디어 『문학 고전 강의』를 시작하였습니다.

 

아쉽게도 강유원 선생님의 강의 파일을 구하지 못했지만,

회원님들의 손빠른 검색과 정보력으로 이것 저것 참고할만 한 것을 찾아 내고 있습니다. 강유원 선생님의 강의 중에는 2013년에 한 <인문 고전 강의>에 동일한 내용이 일부 있어서 함께 들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도서관에 사정이 있어서 카페에서 모임을 가졌습니다.

함께 하기로 한 열 한 명 중 아홉 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첫 고전은 <길가메쉬 서사시> 입니다.

길가메쉬는 BC 2812년에 수메르 지역의 도시국가 중 하나인 우르크의 왕위에 올랐다고 기록되어 있는 인물입니다. 수메르는 인류 최초의 문명이 발생한 곳으로 메소포타미아 남쪽 지역, 유프라테스강 하류에 위치하였습니다. 수메르에는 12개의 도시국가들이 있었습니다.

 

<길가메쉬 서사시>는 점토판에 씌어져 전해오는데, 여러 판본들이 있습니다. 최초의 토판본은 BC 21C의 것으로, 그후 천년 가까이 이야기가 덧붙여져 변형되어왔고, BC 13C에 산 레케 운니니가 정형화한 토판본이 가장 완성된 형태로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길가메쉬 서사시>는 인류 최초의 서사시입니다. BC29C에 살았던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우리는 야만인 혹은 원시인을 떠올리기 십상입니다. 고도의 문명을 누리고 있는 우리와는 엄청난 거리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서사시를 읽고나면, 사실은 서사시에 대한 설명을 읽은 것이지만, 놀라움을 넘어 경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정말이지 믿을 수 없을만큼 완성된 형식과 은유적 표현, 그리고 무엇보다 존재에 대한 깊이있는 성찰이 조화롭게 어우려져 있습니다. 읽고 있노라면 인간의 사유란 것이 길가메쉬 이후 진전되기는 했는지 의심스럽기까지 합니다. 완역본이 얼마나 긴지는 모르겠는데, 언젠가 꼭 읽어 볼 책으로 간직해 두었습니다.

 

인간으로서 최고의 능력을 가진 길가메쉬는 자신과 꼭같은 능력을 지닌 엔키두를 만나 깊은 우정을 나눕니다. 둘은 신의 숲을 지키는 훔바바를 죽이고, 이쉬타르 여신의 청혼을 거절하고, 신들이 형벌로 내려보낸 황소까지 죽여버리는 오만함을 자행합니다. 분노한 신들은 길가메쉬에게 최고의 고통을 주기 위해 분신과 같은 엔키두를 죽입니다. 엔키두의 죽음을 본 길가메쉬는 죽음과 영생에 관해 진지하게 고뇌하며 우트나피쉬팀을 찾아 떠납니다. 우트나피쉬팀은 대홍수에서 살아남아 신들의 파라다이스에서 영생을 살고 있는 유일한 인간입니다. 그 여정에서 만난 다양한 사람들은 신들이 인간을 필멸로 운명지었다는 충고를 하지만, 길가메쉬는 끝내 영생을 얻으러 우트나피쉬팀을 찾아갑니다. 우트나피쉬팀은 그에게 가시덤불을 선물하는데, 이 식물의 이름은 'How-the-Old-Man-Once-Again-Becomes-a-Young-Man' 입니다. 이 가시덤불에 찔리면 다시 젊은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가시덤불을 뱀이 가져가 버리고 길가메쉬는 빈손으로 우르크에 돌아옵니다. 그리고 길가메쉬는 위대한 도시를 세웁니다.

 

우트나피쉬팀을 찾아가는 여정에서 만난 여인숙 주인 씨두리, 뱃사공 우르샤나비, 그리고 우트나피쉬팀은 길가메쉬에게 반복해서 똑 같은 질문을 합니다. 당신은 어떤 사람이냐는 질문에 길가메쉬는 그가 했던 위대한 행위를 나열합니다. 그런데 이 구도 여행의 조력자들은 길가메쉬에게 이렇게 되묻습니다.

 

"당신이 길가메쉬라면, 산지기를 죽인자라면, 삼목산 숲속에 살던 훔바바를 없앤 자라면, 산길에 있던 사자를 죽여버린 자라면, 하늘에서 온 황소와도 맞붙어 그를 처치해버린 자라면, 참으로 그렇다면 당신 뺨이 수척한 이유는 무엇 때문이며, 당신 표정이 쓸쓸한 이유는 무엇 때문이죠? 당신 마음이 비참하고 당신 얼굴이 여윈 이유는 무엇 때문이죠? 당신 마음 깊은 곳에 그런 비애가 서린 이유는 무엇 때문이죠? 먼 길을 오랫동안 여행한 사람처럼 추위와 더위에 얼굴을 그을린 까닭을 말하세요! .... 대초원을 방황하는 진의를 말해보세요!"

 

" Who are you? "에 대해 우리는 지금도 길가메쉬처럼 답합니다. 명함을 들이 밀거나 이력서를 읊습니다. 세상에 내세울 수 있는 성공적인 일, 번듯한 이름을 나 자신의 본질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길가메쉬에게 되풀이 제기된 질문은 그런 행위가 아니라 존재의 근원, 진정한 본질입니다. 야망을 성취한 이후에도 쓸쓸해 방황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라는 것입니다. 자기 반성을 촉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무려 4천 년에서 5천 년도 더 이전에 말입니다.  지금도 우리가 묻기를 주저하거나 외면해 버리는 바로 그 질문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간의 사유는 과연 오 천년의 세월 동안 성숙해지기는 한 것일까요?

 

길가메쉬는 영생을 얻는데 실패하고 돌아와 유한자로서의 영생의 방법을 터득합니다. 불멸의 도시를 세우는 것입니다. 사적인 욕망에서 시작된 길가메쉬의 여정, 겪음(Pathos)은 깨달음을 얻고 공적인 업적으로 귀결됩니다.  이 겪음은 천방지축이던 길가메쉬가 성숙한 영웅이 되는 도야의 과정입니다. '이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서', 길가메쉬는 인간의 유한성을 받아들이고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을 함으로써 불멸의 이름을 남겼습니다.

 

 

 

저자 강유원이 해석한 <길가메쉬 서사시>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그가 헤겔 전공자라는 사실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길가메쉬의 겪음(Erfahrung)의 과정이 바로 헤겔의 변증법이며, 즉자적 자기(an sich)에서 즉자-대자적 자기(an und Für sich)로 전환하는 과정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필멸의 길가메쉬는 긴 여정에서 돌아와서도 여전히 유한자의 굴레를 벗지 못한 필멸의 길가메쉬로 동일하지만, 자기를 반성적으로 성찰한 길가메쉬는 불멸의 도시를 세워 그 기둥에 이름을 남기고 오천 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불멸의 이름을 전해오고 있습니다 .

 

 

 

 

다음주는 호메로스의 <오뒷세이아> 입니다. 강의 파일도 있고요. 『인문 고전 강의』 에서 했던 <일리아스>와 연결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책의 분량 자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시간이 나는대로 강의도 함께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고구마님이 올려주신 <플라톤 아카데미> 강의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EBS <통찰> 에도 일리아스와 함께 오딧세이아 강의가 있습니다. 각 강의마다 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하는 재미도 있을 것입니다.

 

<문학 고전 강의 > p 71 ~ 122

<2013 인문 고전 강의 파일 > 2강 ~ 6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