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 세상을 바꾼 상상력과 창의성의 아이콘 지식 다다익선 42
남경완 지음, 안희건 그림 / 비룡소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우스개 소리로 세상을 바꿔 놓은 사과 3개가 무언지 아냐는 질문을 받은 적 있다.

뭘까..싶었는데, 첫번째가 우리의 죄를 알게 한 이브의 사과, 두번째가 뉴턴의 만유인력을 발견하게 한 사과, 그리고 마지막이 스티브 잡스의 애플사의 사과라는 대답을 듣고 아주 근거가 없지 않아서 고개를 끄덕이며 웃었던 기억이 있다.

 

세상은 정말 눈이 돌아갈 정도로 빨리 변하고 있고, 이젠 그 변화에 적응하며 쫒아가기도 힘들 정도다. 자고나면 신제품이 쏟아지고 불과 한 달 전에 구매한 제품이 구 제품이 되고 가격이 다운되어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상품이 되어 있고, 홍보 문구처럼 상상하면 다 이루어지는 그런 세상이 선전용 문구가 아니라 실현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게 피부로 느껴진다.

 

세상을 바꾸어 놓는다는 게 예전에는 혁명이나 정치를 통한거였다면 지금은 기술과 정보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누구나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기술을 보편화 시켜 생활을 바꾸어 나가는게 세상을 바꾸어 나가는 것이라는 걸 스티브 잡스를 통해 우리는 알게 되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핸드폰은 전화를 걸거나 받고 사진을 찍는 정도의 기술로도 세상 정말 좋아졌구나..하는 말을 자주 했었다.

그 10년 후, 핸드폰은 이제 전화를 걸고 받는 수준이 아닌 소통과 정보전달, 검색, 동영상, 게임...세상의 모든 궁금함을 손 안에서 해결해 주는 가지고 다니는 컴퓨터 역할까지 겸하고 있다.

이 비약적인 발전의 선두에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진두 지휘하고 있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스티브 잡스가 늘 강조하는 말!! THINK DIFFERENT!!

남이 생각하는 방법이 아닌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용기 그리고 내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앞으로 나아가게 만든것이다.

 

지난 2011년 10월 5일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날 때 전세계인들이 그를 향해 애도의 뜻을 표하고 안타까워 한 것은 그와 친분 때문이 아니라 그의 남과 다른 생각으로 인해 발전된 이 세상이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편리와 즐거움을 주고 있는지 모두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상을 바꾼 상상력과 창의성의 아이콘 스티브 잡스>는 스티브 잡스의 생애를 어린이의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스티브 잡스가 어린날을 회상하면서 아이들에게 직접 들려주는 방식인데 그의 자라온 환경과 업적, 그의 생각들이 간단하면서도 일목요연하게 들어 있다.

어린시절 개구장이였고, 말썽도 많이 피웠지만,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호기심이 생기는 일은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탐구정신이 투철한 아이였다.

이웃에 사는 워즈니악과 친해지면서  전자공학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크고 복잡한 컴퓨터를 단순하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로 만들기 위해 고민하면서 스티브 잡스는 컴퓨터 뿐만아니라 아이맥, 아이팟, 아이패드, 아이폰을 연달아 출시하면서 그 분야의 최고이자 세상을 바꾸는 아이콘이 되었다.

 

스티브 잡스의 일생을 보면 그는 입양아로 자라면서 자신과 맞지 않는 딱딱한 학교 교육에 과감히 자퇴를 하고 자신이 만든 애플사에서 쫒겨나기도 하며 만든 모든 기계가 성공한 것도 아니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낙심하거나 좌절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패하면 더 나은 것을 향해 연구하고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 항상 세상이 놀랄 만한 물건들은 내 놓았다.

 

스티브 잡스의 책을 읽으며 나는 아이에게 어떤 가능성과 창의성을 심어주고 상상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교육을 했었나를 반성하게 됐다. 제도권 안의 교육이 모든 것인 양 흐트러지지 않는 행동과 틀에 박힌 교육으로 아이의 상상력을 되려 몰살시키고 창의력의 향상보다는 학교 성적에 중점을 두며 주입식 교육을 한 부모는 아니었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즐기면서 하는 일, 좋아서 하는 일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수있고 인류의 삶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느지를 스티브 잡스의 생애를 통해 알게 되면서 아이들이 잘 할 수 있고 재밌어 하는 일에 힘을 실어 주어야 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다르게 생각하는 힘!!

스티브 잡스가 우리에게 남기고 간 빛나는 유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