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나의 우리 사람
그레이엄 그린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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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몰드는 이혼하고 이제 17살이 되는 딸 밀리와 함께 살고 있다 진공청소기를 판매하며 닥터 허셀바허와 가끔 술도 한잔하고 그렇게 쿠바의 아바나에서 딸을 잘키우기 위해 노력하지만 딸이 자신의 마음처럼 되지 않는다 하고싶은건 다 해야 하는 성격에 아빠에게 말하지 않고 팔려가게 되는 말을 구매하는 등 워몰드의 경제력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삶을 살려하지만 그래도 언제까지 품안의 자식일까 싶어 모든 들어주려 애쓴다

그런 어느날 워몰드 앞에 한 남자가 나타나고 이상한 말을 하게 된다 남자끼리 화장실을 같이 가자는등 누군가 엿들을지도 모른다는 둥 질문에 대한 대답보다 자신의 말을 쉼없이 늘어놓기도 질문할 타이밍도 주지 않고 혼자 계속 쉼없이 말을 하는 이 남자 워몰드에게 영국인으로써 영국에 보탬이 되어 달라며 영국의 비밀정보부 요원이 되어 달라는 요청을 하게 된다 거절도 해보고 왜 자신에게 이런일을 부탁하냐며 질문도 해보지만 영국인이지 않냐 영국인으로써 영국을 도와야 한다며 마지막으로 거절하지 못할 금액을 제시하기까지 한다 딸의 돈 씀씀이와 모든걸 다 들어주고싶은 마음에 어떨결에 승낙을 하게 되지만 호손이라는 남자는 사람을 잘못고른듯하다

호손이 잘못고른 남자 워몰드 그리고 이런일이 처음이라 아무것도 모르는 워몰드 정보를 알아보고 보고서를 보내야하지만 어디서 어떻게 해야할지 전혀 모르는 그의 거짓 정보로 인해 영국과 호손 그들이 파견한 모든 이들은 워몰드의 이야기에 홀리듯 뭔가 어리숙하게 흘러가게 된다 아니 영국 비밀 정보부 요원이면서 사람 파악하자 제대로 하지 못한 영국은 어떻게 그 당시 혼란했던 상황을 지나왔을까 라는 생각이 들면서 B급 영화의 얼렁뚱땅하면서 마지막엔 어떻게든 해결이 되는 그런 코믹한 영화를 보는 듯한 그레이엄 그린의 스파이 스릴러가 웃지못할 상황이 아주 없진 않을거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이런 냉전시대의 상황을 아주 날카롭게 때론 유쾌하게 표현해낸 아바나의 우리사람 어렵지 않게 읽을수 있어 그 시대를 조금은 재미있게 엿보았던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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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 와 송사리 하우스
기타하라 리에 지음, 신유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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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온기 속에 마음이 따뜻해지는 힐링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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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 와 송사리 하우스
기타하라 리에 지음, 신유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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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요즘을 살아가는 시대에는 셰어하우스나 하숙집 이런건 드라마나 영화 아니면 소설속에서나 존재하는 이야기처럼 아득하게 느껴진다 1인가구가 빠르게 늘어가고 하숙집은 옛말이 되었고 원룸이나 쪽방처럼 고시원들이존재하는 세상이 각박하지만 여기 송사리 하우스에는 4명의 여자들이 셰어하고 있는 도쿄의 오래된 2층집이다 이집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보이는 송사리들을 보고 송사리하우스라 이름지은 하루카 이집의 주인같은 유즈 실상은 아버지가 집주인이긴하지만 그리고 하루카와 같은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가에데 마지막으로 4명이 짝을 이르면 좋겠다고 해서 앱으로 인원을 한명 더 모집했더니 나타났던 유명하지 않은 배우 나치로 인해 송사리 하우스는 완성된다

하지만 이 송사리 하우스도 이젠 추억 저편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아마도 이곳 근처에 자기부상열차 정차역으로 지정되는 바람에 이 송사리 하우스는 아마도 허물어질 예정이다 이제 이곳을 떠나 어디로 가야 할지 막막하기하다 그중 하루카는 그저 도쿄를 동경해서 무얼 하고싶다는 생각없이 도쿄에 가고싶다는 마음만으로 왔지만 나이 30이 다 되어가는 지금까지 연애며 커리어며 아무것도 이룬것도 없어 자신의 처지가 한심하다는 생각마저 든다 그리고 유명하지 않은 배우 나치는 알아주지 않는 이 배우일을 언제까지 계속해야 할까 하는 생각으로 고민이 많다 그리고 가에데 집주인의 딸인 유즈까지 모두들 각자의 고민으로 이 송사리 하우스에서 서로를 채우며 생활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제 이곳을 나가게 되면 어떤 사이가 될지 궁금해진다

간혹 어른들은 아직 어린 청년들을 보면 그들이 뭘 해낼까 의문스러워 하지만 그들도 그들 나름의 규칙과 생활 그리고 수많은 고민으로 인생을 멋지게 고치고 또 수정해 나가면서 자신만의 인생의 한페이지를 펼쳐내지 않을까 싶다 혼자 고민이 풀리지 않을땐 누구에게든 물어본다면 의외로 쉽게 답이 나올수도 있을것이다 나에겐 어려운 문제가 다른 이들에겐 쉽게 다가갈 해답이 나올수 있으니까 그래서 요즘처럼 혼자 원룸이런 곳보단 옛날처럼 북적대며 부대끼며 사는 이런 삶이 더 좋지 않을까싶은데 그럼 삶이 사라져가는 세상이 아깝다는 생각마저 든다 책으로 읽었지만 송사리 하우스의 이들 넷처럼 어딘가에 시끌벅적한 셰어 하우스가 어딘가엔 있지 않을까 하는 기분을 느껴보게 된다 고맘때 하는 고민들이 나중엔 다 추억이 될수도 있을거 같은 송사리 하우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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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가든 - 메타 탐정 손현우
장량 지음 / 제니오(GENIO)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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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은 인간의 도구이지 인간을 대신할 주체가 아니다 이 말을 들으니 왠지 마음이 좀 편안해지는 듯한 느낌이다 짧은 시간 우리는 너무 많은 것들이 발전했고 인간을 대신할 것들이 많이 늘어났다 그래서 사람이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듬에 대해 불안한 감정을 가지며 살아가는 듯하지만 그걸 밖으로 드러내는 사람들은 크게 안보였다 그래서 장량의 말처럼 인간의 도구이지 대신할 주체가 아니라는 말에 안정감을 느꼈는지도 모른다

우리나라도 탐정이 합법이 되었다 한때 CSI가 유행할 정도였지만 이젠 메타 수사를 한다는 손탐정의 사무실에 보험회사 팀장 자타공인 셜록홈즈 전문가 그리고 현역경찰이 모였다 서로비슷한 나이대의 사람들이라 친구처럼 자기 소개도 하며 자신에게 붙은 별명이나 직업을 그리고 손탐정과의 만남에 대해서 이야기 하며 보험회사 팀장이 된 이보연의 이야기가 흥미를 끌게 된다 그녀가 보험설게 팀장이 된 결정적인 사건이다

어느 설계사의 가입자들이 암진단 보험금을 받았는데 전부 위암 말기 판정을 받았지만 그 사람들은 멀쩡히 살아 있다는 것이다 너무 이상해서 그들을 은밀히 조사하면서 보험 설계사라는걸 드러내지 않고 접근을 하면서 알게된 기가막힌 보험 사기단의 이야기 그리고 거기에 모여있는 4명의 사람들은 다른 소설처럼 사건이 생겨서 출동하는게 아닌 그들은 손탐정의 그린가든이라 부르는 옥상 정원에서 사건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방식이 다른 이야기들과 달라서 흥미롭기도 하고 앞서 적어놓은 경고문에 적힌 이야기는 당연히 허구이겠지만 현실에서 모방할 경우 형사처벌을 받을수 있다는 문구에서 보듯 현실과 매우 닮은 이야기라서 푹 빠져 읽어보게 되었던거 같다 CSI가 아닌 새로운 메타 수사를 맛보고 싶다면 다크 가든을 추천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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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트 (컬러 명화 수록 무삭제 완역본) - 명화와 함께 읽는 현대지성 클래식 63
알베르 카뮈 지음, 유기환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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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한창 창궐하던 시기엔 몇가지 소설이 꽤 유명하게 다시 붐이 일었던 것 중의 하나가 알베르 카뮈의 페스트이다 그저 바이러스균이 퍼져나감에 대한 이야기일지라도 왠지 코로나의 유행으로 인해 읽기에 너무 두려움이 앞서 미처 읽지 못했던 소설을 지금에서야 읽어본다

의사인 리외는 아파트 복도에서 쥐를 보게 된다 쥐가 없다 생각했던 곳에서 갑자기 쥐가 나와 피를 토하며 죽어가는 광경을 보다 아무렇지 않게 지나간다 그리고 경비원에게 이 건물에 쥐가 있다 이야기 하지만 누군가 장난을 치기 위해 갖다 놓은거 아니냐며 이 건물에는 쥐가 없다고 장담했다 하지만 그 뒤부터 거리며 건물이며 쥐들이 죄다 밖으로 나와 피를 토하며 죽어가기 시작한다 오랑시에는 이제 걷잡을 수 없는 상황까지 가게 되고 시에서 사람들이 나와 오늘은 몇마리의 쥐를 잡았고 하며 매일같이 쥐를 잡았다는 이야기를 건네지만 사람들의 공포는 커져만 간다 그러다 더이상 쥐가 늘어나지 않고 줄었다는 말만 하며 이대로 조용해지는가 싶지만 의사 리외가 있는 건물의 경비원이 그로인해 쥐때문이다 쥐가 문제라는 말로 사경을 해매다 사망에 이르게 된다

이게 무슨상황인지 확인을 하다 보니 페스트라는 답이 나왔다 이때부터 도시가 폐쇄되며 공포가 한층 더 가까워지기 시작한다 2019년부터 우리를 공포에 사로잡은 코로나와 다를바가 없었다 우리는 그래도 질서와 혼돈을 잘 잡아서 도시를 폐쇄한다는 상황이 생기진 않았지만 그 당시 중국은 도시를 폐쇄하며 사람들이 무슨일이 생겨도 밖으로 나가지도 들이지도 그렇다고 먹을 것조차 들이 않는 심각한 상황을 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악한 상황속에서도 서로를 돕고 믿으며 배려하는 사람들도 생기기 마련이다 기자 랑베르, 성직자, 자원봉사자등 우리가 코로나를 겪지 않았으면 페스트라는 무서운 전염병에 대해서 하는 생각이 이렇게 깊게 느끼지는 못할거 같다 그저 소설로만 아주 오래전 지나간 우리와 전혀 상관없는 전염병에 대한 소문으로만 생각했을지도 모를 이야기를 21세기에 직간접적으로 와 닿게 될지 누가 알았을까 소설이긴 해도 페스트는 중세시대에도 있었고 그보다 더 오래전에도 오래오래 깊이 있었다고 하니 그저 남일같지 않다는 마음가짐으로 읽게 되었다 전염병으로 가까이 할수 없어 혼자라 생각하지만 때론 혼자 이지 않는 이 병을 다 같이 싸우는 사람들을 보면서 그 시대나 지금이나 인간관계는 전혀 다르지 않다는걸 많이 느끼게 된 페스트였다

이 소설에 녹아든 명화와 함께 지금의 시대와 함께 때론 그 시대의 사람들 마음을 들여다 볼수 있는 알베르 카뮈의 페스를 현실감있게 읽어볼수 있어서 흥미로웠던거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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