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기독교인의 묵상이다
에드먼드 캘러미 지음, 라은성 옮김 / 페텔출판사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영국 국교회가 공고해져 가던 시기 청교도였던 저자가 묵상에 대한 묵상집을 냈다. 묵상에 대한 다양한 정의로 시작해서(좋은 묵상과 나쁜 묵상), 상황에 따른 묵상의 구분(경우적 묵상, 엄숙한 묵상)을 한다. 책의 후반에는 묵상을 할 때 어떤 주제를 묵상의 대상으로 삼아야 하는지가 길게 설명된다.

 

  

2. 감상평 。。。。。。。

     역자 서문에 개혁주의적 묵상관에 관한 책을 찾다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던 중, 이 책을 발견했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이 책이 상당히 개혁주의적이라는 만족감이 듬뿍 느껴지는 내용

 

     그럼 개혁주의적인 묵상이란 무엇일까? 아쉽게도 이 책은 일종의 설교집이라 이 주제에 대해 깊게 설명하지는 않는다. 사실 책 안에는 개혁주의라는 말 자체가 나오지 않으니까. 물론 17세기 영국에서 장로교 목사로 살았다면 그런 수식어가 좀 어울릴 수도 있지만.

 

 

     책은 청교도들 특유의 자세한 설명과 분석으로 채워져 있다. 예컨대 묵상의 유익을 참고 성구까지 덧붙인 아홉 개의 항목에 걸쳐 열거한다든지, 성례 시간에 해야 하는 12가지의 명상 주제라든지 하는 식. 사실 오늘날의 글쓰기에서라면 약간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부분인데, 또 나름 청교도들의 세심함이 갖는 매력도 있기도 하다. 차분한 설명을 익숙해지면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다.

 

     사실 책을 보면서 더 큰 아쉬움이 느껴지는 부분은, 책 자체가 무엇을이라는 질문에는 상세한 답을 하고 있지만, ‘어떻게라는 부분에서는 생각보다 적은 설명만 담고 있다는 점입니다. 왜 묵상을 해야 하는지, 묵상의 유익이 무엇인지, 묵상할 때 어떤 주제를 떠올려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상세하지만, 실제로 묵상을 할 때 도움이 될 만한 가이드는 좀 부족하다.

 

     예컨대 저자는 죽음에 대해 묵상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140). 하지만 어떻게 죽음에 대해 묵상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딱히 설명을 달지 않는다. , 하늘 행복의 완전함에 대해 묵상하거나 지옥에 대해 묵상하라는 지시(142-143)는 과연 어떻게 따를 수 있을까?

 

     이런 저런 내용들을 조합해 볼 때, 제목이 좀 과하게 거창하다는 느낌. 다 듣고 나서도 묵상을 어떻게 하라는 건지는, 또 개혁주의적 묵상은 어떤 면에서 특징적인지(물론 이건 저자가 아닌 역자가 말한 것이긴 하지만) 잘 와 닿지는 않는다

 

 

     묵상의 개념과 필요성을 정리하는 데는 도움이 될 만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