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줄거리 。。。。。。。

     조선 중종 22, 반정으로 왕위를 차지한 중종(박희순)은 신하들의 위세에 눌려 제대로 된 통치를 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도성 인근의 인왕산에 괴이한 생명체가 나타나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는 소문이 퍼지고, 사람들은 이를 물괴라고 부르며 두려워했다. 이 또한 자신을 위협하려는 신하들의 계략이라고 생각한 왕은 신뢰할 수 있는 신하 윤겸(김명민)에게 진상을 조사할 것을 명한다.

     과거 사건으로 스스로 은퇴해 초야에 묻혀 살던 윤겸은, 자신을 따르는 부하 성한(김인권)과 딸처럼 키우던 명(혜리) 등과 함께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나선다

 

 

2. 감상평 。。。。。。。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괴수영화. 이게 어떤 식으로 풀려나갈지 궁금했다. 확실히 새로운 시도이긴 했으니까. 하지만 이 새로운 시도는 김명민의 출연으로 어딘가 익숙한 그림이 된다. 조선명탐정 시리즈에서 볼 수 있을 법한, 약간은 코믹스러운 캐릭터가 극 초반 그대로 이어지고, 오달수 대신 김인권이 서브 캐릭으로 나와 거의 비슷한 장면을 만들어 낸다. 연기자로 변신한 혜리는 제법 작품에 출연했지만, 아직 김명민, 김인권 같은 훌륭한 배우들 옆에 서 있으면 모자람이 좀 더 많이 보인다.

     영화가 시작되면서 던지는 문제의식은 나름 묵직하다. 역병이 돌자, 제대로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그 동네의 주민 모두를 학살해 버리는 권력자들. 그들에게 평민들의 목숨은 아무 것도 아니었다. 그런데 이 문제의식은 어느 샌가 사라져버리고 이야기는 좀 다른 방향으로 꺾어 들어간다

 

 

      일단 괴수를 만들었으니 그 중심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는 괴수영화의 한계는 감안한다고 해도, 영화 속 물괴가 나타난 원인과 앞서의 문제의식 사이를 어떻게 조화를 시킬 수 있을지 답이 안 나온다. 권력자들이 물괴를 만들어 냈다고 주장하기엔 연결고리가 너무 약하니까.(오히려 갑툭튀 한 노인이 더 직접적인 원인제공을 하지 않았나? 유해동물은 아무 데나 방생하는 게 아니다) 결국 괴수는 괴수대로, 권력욕은 권력욕대로 따로 놀다가 어정쩡하게 만나는 식이 되어버렸다.

 

     ​영화 후반, 궁궐 안에서 벌이는 괴수와의 싸움이 주가 되는데, CG로 만든 물괴의 모습과 배우들의 움직임이 좀 따로 떨어져 있는 듯한 느낌이다. 사실 물괴에 관한 설명 자체가 부족해서, 수많은 갑사들이 공격하는 데도 끄떡없는 괴물이 지나치게 비현실적으로 느껴지기도 하고.

     영화 곳곳에 설정상의 문제도 보이는데, 가장 큰 건 물괴로 인해 발생한 급성 전염병 부분. 물괴와 접촉한 뒤 하루도 되기 전에 큰 수포가 발생하며 죽을 정도로 높은 치사율의 급성전염병이라면 호흡기로 전파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주요배우들은 별다른 안전조치도 없이 가까이에서 시신들을 대하면서도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주인공 버프?)

 

     오락영화이긴 하지만, 좀 더 치밀한 설정을 바탕으로 만들었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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