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이제 7월이다. 본격적인 더위의 시작이다. 올해는 유난히 비가 적게 온 듯한 느낌이다. 올해도 무사히 잘 넘어가기를...

 

 

 

 <인류 최악의 미덕, 탐욕>

 

사람의 욕심은 한도 끝도 없다고 한다. 그러한 욕심으로 우리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짖밟아 왔던 것일까?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부터 현대의 신자유주의 사상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탐욕에 대해 알아본 책이다.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도그파이트>

 

삼성과 애플의 법정 싸움은 세계인의 관심을 끌었다. 결국 그것은 세계 시장의 주도권을 위한 싸움이라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애플 체제와 안도로이드 체제의 싸움이라는 것을. 그래서 구글은 삼성을 도왔던 것이다. 애플과 구글이 스마트폰 체제의 주도권을 위해 어떻게 싸우는지 궁금해졌다.

 

 

 

 

 

 

 

 

 <문화 유전자 전쟁>

 

경제가 성장하는데도 왜 수많은 사람들은 가난하고 고통스러워하는 걸까? 정부는 '낙수효과'가 있을 거라고 얘기하면서 대기업이나 재벌, 부자들을 위한 경제 정책을 펼치기에 바빴다. 하지만 그런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우리는 결국 속고 있는 것이다. 그 통계의 수치에. 지금도 실업률만 낮추기 위해 질 나쁜 일자리만 많이 만들고 있지 않은가. 사회 구조적인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 

 

 

 

 

 

 

 

 <어떻게 그들은 한순간에 시장을 장악하는가>

 

발전은 한순간에 바뀐다. 그것이 바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다. 패러다임이 전환 되는 것은 세상이 바뀌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발전하게 되는 원동력이 된다. 우리는 그것의 실제 예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300:29:1 하인리히 법칙>

 

하인리히 법칙은 꼭 경제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자연법칙이나 인재에도 적용될 수 있다. 큰 사건이 나타나기 전에 반드시 그 조짐이 나타난다는 것으로, 세월호에 대한 문제 발생 빈도도 분명 이 법칙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단지 그 전에 대처를 못해 더 큰 희생으로 나타난 것이 안타까운 일이다. 우리는 실패에서 배우고,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할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랑지기 2014-07-06 2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7월 추천 도서(5권)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파트장 드림

바람향 2014-07-15 2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 달에 선정된 도서는 팀 하포드의 <당신이 경제학자라면>과 래리 다운즈의 <어떻게 그들은 한순간에 시장을 장악하는가>이다. <어떻게 그들은 한순간에 시장을 장악하는가>는 내가 추천한 도서로서 읽을 것이 기대된다. <당신이 경제학자라면>은 내가 추천하지는 않았지만 재미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