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케이팝 씬의 순간들 - 지나치게 매력적이고 엄청나게 소란스러운
김윤하.미묘.박준우 지음 / 미래의창 / 2024년 12월
평점 :
<케이팝 씬의 순간들>은 케이팝의 다양한 측면들을 탐구한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케이팝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아우르며, 그 안에 담긴 음악적, 문화적, 사회적 의미를 조명합니다.
이 책은 크게 아홉 가지 주요 주제를 다룹니다. 첫째, 보이그룹의 청량 콘셉트에 대한 분석입니다. H.O.T.의 <Candy>에서 시작해 방탄소년단,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시티 위시 등 다양한 보이그룹이 청량 콘셉트를 어떻게 재해석하고 발전시켜 왔는지를 추적합니다.
둘째, 4세대 걸그룹의 활약상입니다. 아이브, 에스파, 르세라핌, 키스오브라이프 등 4세대 걸그룹들이 독창적인 아이덴티티와 강력한 팬덤을 바탕으로 어떻게 케이팝 씬의 주연이 되었는지를 다룹니다. 제가 아이들이나 아이브의 음악을 좋아하기에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셋째, 케이팝의 장르 실험입니다. 뉴진스의 <Ditto>나 (여자)아이들의 <TOMBOY>처럼 다양한 장르가 결합된 곡들이 케이팝 씬에 등장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넷째, 케이팝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운동입니다. 피지컬 앨범 포맷 변화와 환경 보호 캠페인 등 케이팝 씬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조명합니다. 최근 ESG는 모든 기업들에게 중요한 이슈입니다.
다섯째, 장수 아이돌의 세계입니다. 소녀시대, 카라, 인피니트 같은 2세대 그룹부터 세븐틴, 몬스타엑스, 오마이걸 같은 3세대 그룹까지, 장수 아이돌들의 변화한 의미와 그에 따른 팬덤 문화의 진화를 살펴봅니다.
여섯째, 뉴진스의 혁신입니다. 뉴진스는 음악적 실험과 시각적 혁신을 통해 케이팝 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습니다.
일곱째, 케이팝의 글로벌화입니다.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차트 진입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 그리고 다국적 그룹의 등장 등 케이팝이 세계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은 과정을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합니다
여덟째, 강렬한 음악 스타일의 성공입니다. 스트레이 키즈의 <락 (樂)>, 에이티즈의 <BOUNCY (K-HOT CHILLI PEPPERS)>처럼 강렬한 음악 스타일이 어떻게 글로벌 팬들에게 사랑받았는지를 분석합니다.
아홉째, 하이브표 사운드에 대한 고찰입니다.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등으로 설명되는 하이브의 음악적 특성과 그 영향력을 탐구합니다.
<케이팝 씬의 순간들>은 케이팝의 다양한 순간들을 한층 깊게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통해 저는 케이팝의 음악적 스타일과 계보를 훑으며,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을 펼쳐가는 케이팝 스타들의 활약을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케이팝 팬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으로, 케이팝의 복잡다단한 순간들을 섬세하게 읽어낸 이 책이 매우 흥미롭게 읽힐 것 같습니다.
천사 전우치 : 케이팝을 좀 더 심도 있게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악마 전우치 : 기획사에 대해서도 조금 더 다뤘어도 좋았을 듯.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