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집중력 혁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하버드 집중력 혁명 - 일과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1% 차이
에드워드 할로웰 지음, 박선령 옮김 / 토네이도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과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은1% 차이이고, 그것은 바로 집중력이 결정한다고 한다.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된 사람들의 가장 핵심적인 경쟁력은 집중력이라고 한다.

집중력의 위대함과 필요성은 누구나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하버드 집중력 혁명!

이 책은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이며 주의력 결핍 치료 분야의 세계 최고 전문가인 에드워드 할로웰 박사가 쓴 책이다.


몇 년전에는 멀티플레이어가 각광을 받았던 것 같다.

이 일 저 일 한번에 잘 해내는 사람이 인정받고 성공하는 세상인 것처럼 보이더니 이제는 다시 집중력이 각광을 받는 것 같다.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업무에 적용되면서 디지털 멀티플레이어가 세상의 전부였던 것 같았는데, 이제는 한가지 일을 제대로 잘 하는 사람이 전문가로 인정을 받는 것 같다.

이런 현상을 보면 세상은 정말 끊임없이 변한다.


집중력...

요즘 내게도 필요한 것 같다.

이것저것 하다보니 너무 산만해졌고, 어느 것 하나도 제대로 되지가 않는 것 같다.

이제는 정말 집중과 몰입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자주하고 있다.

이 책에서 하버드대학교 할로웰 박사가 주는 조언은 내게 절실히 필요한 조언들이었다.


주의력 결핍 성향(ADT, Attention Deficit Trait)는 할로웰 박사가 현대인의 일터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관찰한 후 1994년에 만든 용어라고 한다.


"집중력을 내놓고 무엇을 얻었는가?"

저자는 인터넷에 대한 중독을 화면 중독이라고 표현했다.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요즘 스마트폰 화면 중독에 시달리고 있다.

미국의 조사에 따르면 화면 중독 때문에 연간 2,820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한다.

나도 스마트폰 화면에 대한 집착이 여러 낭비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유혹에서 벗어나기는 참 힘들다는 것을 실감한다.

출퇴근 시간에 스마트폰을 보다 보면 어느새 화면에 빠져들어 있다.


이 책에서는 일터에서 잃어버린 집중력 사례들을 설명해주고, 집중력을 회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화면 속으로 빨려 들어간 사람들...

어떤 일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멀티태스커...

넘쳐나는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방법...

걱정을 해결책으로 바꾸는 기술...

누구보다 자신이 우선이다...

내면의 무한한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내게 특히 큰 관심을 준 내용은 화면 중독과 멀티태스커에 대한 내용이었다.
 

화면 중독의 폐해와 해결법을 알려준다.

폐해는 정신적인 에너지 낭비와 주위 사람과의 사회성을 저감시키는 부분이 가장 공감이 되었다.

화면 중독을 해결하는 방법은 역시나 화면을 멀리하고, 그 대신에 다른 것을 하고,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하라는 것이다.

어쩌면 디지털을 멀리하고 아날로그적인 삶을 살라는 의미로 느껴진다.


멀티태스킹은 이제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멀티태스커의 사례로 제시된 루의 삶을 보면서 그녀의 삶에는 바쁨과 힘듦만이 가득하는 것이 느껴진다.


멀티태스커와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주로 보이는 경향이 잘 정리되어 있어고, 공감이 되었다.


'거절을 잘하지 못한다. 

시간을 좀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면 어떤 어려운 일도 해낼 수 있다고 믿는다. 

혼자 모든 일을 해내기가 버겁다. 

체계적으로 생활할 수 있다면 지금보다 훨씬 큰 성공을 거둘 것이라 생각한다. 

직장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방해를 차단하는 일에 서툴러 맡은 일을 처리하기 어렵다...'


늘 정신없이 바쁘게 살며 시간은 없는데 할 일 많은 멀티태스커가 되지 않는 방법은 멀티태스커가 가진 경향을 부정하면 된다.

어찌보면 해결책은 단순한데, 그것이 잘 되질 않는 것이 현실이다.


'동시에 두 가지 일에 집중하기는 신경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한다.

일을 추가할 때마다 중요한 정보를 놓칠 확률도 그만큼 높아진다.

한 가지 이상의 일에 지금 당장 주의력과 집중력이 필요한 경우 멀티태스킹은 음주운전만큼이나 위험하다.

거절을 못하면 계속해서 과부하 상태에 시달릴 수 있다.

정중하게 요청을 거절하는 연습을 한다.

거절은 모든 사람에게 호의를 베푸는 일이라는 사실을 이해한다.

책임을 나누는 법을 배운다.

한 가지 일이라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

 

책 후반부에는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다.

수면, 영양섭취, 운동, 명상, 인지 자극, 긍정적인 인간관계가 집중력 향상을 위해서 필요한 키워드들이다.


집중력 향상을 위한 영양섭취를 설명하면서 붉은 살코기, 글루텐, 유제품, 카페인, 탄수화물을 먹지 말라고 하는데, 

정신의학과 의사가 먹지말라고 할 정도면 분명 건강에 유익하지만은 않은 식품들인가 보다.


하버드 의대 교수가 쓴 책이지만, 책 내용이 결코 어렵거나 이해하기 힘들지는 않았다.

이 책을 술술 읽다보면 내 생활에 무엇이 집중력을 방해하는 문제이고, 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해결책들을 얻을 수 있었다.

어쩌면 다 아는 내용일 수도 있다.

알고 있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는 내용들을 저자가 다시 한번 지적해주는 것일 수도 있다.

편하게 읽은만큼 실천하기도 쉬운 내용들이 설득력 있게 쓰여진 책이다.

일을 모아서 혼자서 다 하기보단느 이제는 일을 버리고 잘 할 수 있는 집중해야 하는 시대임이 분명하다.

거절하는 것을 습관화하고, 과부하 상태가 아닌 최적의 상태에서 일하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집중력...

이 책을 읽으면서 집중해야 제대로 할 수 있고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느낀다.

집중해야 한다!!!


※ 하버드 집중력 혁명 독서후기 포스트는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평가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7-27 23: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8 12:5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