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승부사 제갈량]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음을 움직이는 승부사 제갈량 - 승부처는 사람에게서 나온다 삼국지 리더십 2
자오위핑 지음, 박찬철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 장을 폈을 때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처세술을 다룬 책은 읽은 책마다 제각각인 편이어서 또 한 권을 본다는 것이 은근한 부담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중국인이 말하는 제갈량은 어떨지, 중국인이 쓴 자기계발서는 처음이라는 여러 생각이 호기심을 키웠다.

 

 

<마음을 움직이는 승부사 제갈량>은 CCTV의 교양 프로그램에서 제갈량을 주제로 한 강의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저자는 관리학 전문가로서 제갈량의 위대한 면을 그에 맞게 현대적인 각도로 재밌게 풀어내었다. 그래서 강의의 녹취본과 필기 노트를 받아본 것처럼 머릿속에 쏙쏙 들어왔다.

 

 

위대한 측사 제갈량은 삼국 시대의 또 다른 주인공이다. 그로 인해 한나라가 바로 섰고 그가 죽고 한나라는 무너졌다. 이 같은 위대한 인재를 삼국지를 무대로 하여 만났을 적에 제갈량 같은 조언자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했던 것을 기억한다. 이 책은 뜻밖의 도움을 주었다. 본받아야할 점들을 친절하게 하나하나 짚어주는 조언자 같았기 때문이다. 읽다보니 처세술을 다룬 책이라기보다는 공명의 지혜를 전하는 책에 가깝다고 생각되었다.

 

 

제갈량이 조직을 맡기 전 자신의 능력을 강단 있게 드러내는 부분을 시작으로 유비의 삼고초려를 받아들인 후 본격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부분까지 총 9장으로 나뉘어 설명된다.

 

 

고거고타(스스로 재능을 드러내는 묘초)의 장에서는 자기 홍보의 책략을 보여준다. 스스로를 용에 비유하여 별호를 와룡이라 짓고선 사람들 또한 그것을 인정하게 만들었다.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 역시 능력이 넘쳤으니 제갈량은 더욱 빛이 났다. 그렇게 삼고초려가 기획된 것이다.

 

 

유비는 CEO로서의 면모가 많이 부족했다. 정에 호소하여 제갈량을 얻었지만 그 방법이 언제나 통하는 것이 아니었다. 제갈량이 인재를 구별할 수 있었던, 유비에게는 없었던 통찰력을 책에서는 자세하게 기록한다. 사람을 바라볼 때 인상과 성격만으로 능력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 인재의 능력이 최고치로 발휘되도록 알맞은 일을 맡길 줄 알아야 한다는 것, 다루기 힘든 인재는 그가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 감동하게 하여 평생의 사람으로 삼을 수 있다는 것 등등이 제갈량이 사람을 다루는 방법이었다.

 

 

참고할 부분은 많다. 그렇지만 학생인지라 사회 경험이 적다보니 뭐가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글로 배운 것을 적용시키는 과정이 이제는 필요하지 않나 싶다. 스스로를 가꾸고 좋은 사람들을 볼 줄 알고 그들과 함께 어울리며 배우는 것이 지금의 내가 이 책으로부터 얻어야할 지혜라 생각한다.

 

 

삼국지의 내용이 인용되어 지루함이 적고, 한 눈에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이야기 듣듯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차별화다. 제갈량의 지혜를 꼼꼼하게 재밌게 살펴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