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최고로! 모두를 위한 그림책 86
베아트리체 알레마냐 지음, 나선희 옮김 / 책빛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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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스러운 분홍 박쥐 파스칼린이 다시 돌아왔다.

학교 가기 무서워하는 걸 극복한 파스칼린이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물건이 가득한 수레를 탄 파스칼린 표정을 보니 저절로 미소가 번진다. 뭘 저렇게 많이 샀을까? 왜 저렇게 행복한 걸까? 라는 의문으로 시작되는 책장을 넘겨본다.


엄마와 함께 간 슈퍼마켓은 신세계다. 보는 것마다 다 사고 싶은 충동이 일어난다. 파스칼린은 엄마에게 이것도 저것도 사달라고 하지만 엄마는 명확한 이유로 거절한다. 그렇게 떼를 쓰다 파스칼린은 물컹하고 찐득한 젤리처럼 변하고 박새에게 잡혀간다 먹이가 아니라고 소리치는 엄마 목소리를 뒤로 한 채 파스칼린은 박새에게 몸부름 치며 겨우 빠져나와 달팽이 무리에 합류된다.


파스칼린이 시시하다고 생각하는 걸 소중하게 생각하는 달팽이들.

그런 달팽이들을 보면서 파스칼린은 뭔가 깨닫게 된다.


유아기 때는 한참 자기가 원하는 걸 사달라고 떼를 쓰기도 한다.

정도가 심해지면 난감해지는 걸 종종 보게 되는데, 이럴 때 딱 읽어주면 좋은 그림책이다. 아직 자기의 행동과 욕구를 통제하지 못하는 시기라 세상 모든 걸 가질 수 없으며 갖고 싶어도 참고 기다려한다는 사실을 꼭 알려주고 인내를 배우도록 해야한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는 분홍 박쥐 파스칼린의 행동에 감정 이입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소중한 걸 배우게 된다.


유아기 아이들에게 읽어주면 좋은 그림책이다. 더불어 <<절대 절대로!>>도 함께 읽으면 사랑스러운 분홍 박쥐 파스칼린에게 푹 빠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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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를 타다 모두를 위한 그림책 85
다비드 칼리 지음, 라울 니에토 구리디 그림, 나선희 옮김 / 책빛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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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늘 선택하며 하루를 시작하고 끝납니다. 그건 다음 달도 그다음 날도 변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선택에 있어 우리는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 선택은 누구를 위한 선택일까요?

'나'를 위한 선택이라면 호랑이를 타는 사람처럼 자유를 선택한 사람이지만 의심하지 않고, 아무 생각 없이 편해서, 강요에 의해서, 관습에 따라 선택을 한다면 과연 그 선택은 나를 위한 선택일까요?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사회에서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하는 호랑이를 타는 사람을 등장시켜 또 다른 세 번째 선택의 길이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우리 모두가 호랑이를 타는 사람이 될 수 있음을 깨우칩니다. 사납고 강한 호랑이를 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커다란 위험과 두려움이 있지만 외부에 휘둘리지 않고 가고자 하는 방향이 올바르다는 건 새로운 기회가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가고자 하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려면 단단한 자기 결정의 힘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며 내 생각과 내 삶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삶의 행복은 온전한 내 선택이며 호랑이를 타는 요기를 낼 때 진정으로 자유로워집니다.

간결하고 강렬하게 쓴 다비드 칼리 글과 단순하면서도 강렬한 그림을 그린 라울 니에토 구리다 그림은 역동적인 선으로 강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화면을 뚫고 달려 나갈듯한 생동감은 주홍색 호랑이의 강인함은 불안감과 긴장감을 고조시킵니다.


지금 선택하시오.

누군가를 죽을지, 죽임을 당할지.

왜 그는 우리처럼 선택하지 않나요?

그는 이미 자유를 선택했지요.


삶은 선택으로 시작해서 선택으로 끝납니다.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다른 사람이 아닌 '나'입니다.

호랑이를 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무섭고 두렵고 위험이 따르지만 내가 선택한 일이라면 올바른 결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읽을 수 있고 생각하게 하는 그림책이며 소장해도 좋을만큼 멋진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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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정말 나일까?
세르조 올리보티 지음, 줄리아 파스토리노 그림, 엄혜숙 옮김 / 나무말미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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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선, 색으로 표현된 책표지가 흥미롭습니다.

책 제목도 한 가지 스타일이 아닌 다양한 스타일로 적은 글씨체에 호기심이 생깁니다.

앞표지와 반대로 뒤표지는 깔끔한 가족사진 그림이 보입니다. 다만 거울처럼 보이는 테두리가 굵은 빨간 선에서 점선으로 바뀌어다는 점을 발견합니다.


주인공 우고는 어느 날 아침 이상한 일이 일어납니다.

평소 자신의 모습이 아닌 온몸이 끄적끄적 낙서처럼, 가늘가늘 점선처럼, 구불구불 곡선처럼 매일 아침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변해있습니다.

당황스럽지만 이상한 것은 변한 모습마다 내가 처한 상황과 같았습니다.

흐릿흐릿 흐리멍덩일때는 이상한 말들을 늘어놓았고, 반 친구들과 말다툼으로 소란을 피웁니다. 부들부들 거린 모습일 때는 온몸이 흔들려서 가만히 앉아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날마다 다른 모습으로 깨어나자,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게 되었습니다.

수수께끼를 풀면 풀수록 더 모릅니다. 그러던 어느 날 깨어나 보니 다시 우고 본래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우고는 깨닫게 됩니다.

속으로는 바뀌었어도 겉모습은 자신, 우고라는걸요.

그걸 깨닫고 가족에게 가는 순간 자신이 겪었던 모습들이 엄마, 아빠, 누나, 형 모습에서 보였습니다.


내 안에는 내가 많다는 말처럼 상황에 따라 내 안의 나는 다채로운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내가 이상하나 싶을 정도로 때론 평소 내가 아닌 내 모습을 보며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내 모습이란걸, <<내가 정말 나일까?>> 그림책에서는 어른 아닌, 어린이 또한 겪을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이야기합니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아이도 부모도 가끔 '내 아이가 저런 아이였나? 내 아이 맞아?'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건 잘못된 현상이 아니라 성장하는 한 과정이며 자연스럽다는 걸 어린이 주인공을 통해 알려줍니다.

속으로는 조금 바뀌었는지 몰라도,

겉모습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고였어.

나는 우고, 우고였어. 우고가 나였지.

어떤 모습이든 그건 나라는 사실, <<내가 정말 나일까?>> 그림책을 통해 인정하며 나를 사랑할 수 있길 바랍니다.

7세부터 성인까지 읽을 수 있으며 특히 자신의 정체성 혼란이 오는 청소년 시기에 읽으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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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와 오른쪽 마음그림책 20
안나 파슈키에비츠 지음, 카시아 발렌티노비츠 그림, 최성은 옮김 / 옐로스톤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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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와 오른쪽>>은 신발 이야기로 취향과 개성, 반듯함과 자유로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철학 그림책입니다.

글 작가 안나 파슈키에비츠는 1979년 폴란드에서 태어나 과학기술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80권이 넘는 어린이책을 썼고, 시작장애 어린이를 위해 동화, 시, 소설을 쓰고 시인이기도 합니다.

그림 작가 카시아 발렌티노비츠는 그래픽 디자이너면서 화가로 활동합니다.

'올해의 가장 아름다운 책' 등의 상을 여러 차례 수상했습니다.


유화 물감 사용으로 더 대담한 터치로 그림이 그려졌습니다. 원색의 꽃, 과일 무늬 그리고 의인화된 신발 모습이 대담하게 표현했습니다.

흙투성이 빨간 신발 한 켤레가 대문 앞에 놓여 있습니다.

한 쌍을 이루는 신발이지만 왼쪽 신발과 오른쪽 신발은 다르게 생각합니다.

왼쪽 신발은 흙투성이 된 신발이 더럽지만 자유를 느낄 수 있어 좋아하지만, 오른쪽 신발은 만날 흙투성이가 된 더러워진 신발이 반듯하지 않아 싫어합니다.

특별한 날만 신게 되는 파란 구두가 너무 부러운 오른쪽 신발입니다.

책 속에는 왼쪽 신발 말과 오른쪽 신발 말이 신발 끈 색으로 표현됩니다. 왼쪽 신발은 파란색, 오른쪽 신발은 초록색으로 구분됩니다.

과연 오른쪽 신발이 부러워하는 파란 구두는 오른쪽 신발처럼 행복할까요?

작가는 독자에게 묻습니다.

귀한 자리에만 가끔 신고 나가는 명품 구두가 좋은지 아니면 흙투성이지만 흥미진진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편한 신발을 좋아하는지를요.

여러분은 어떤 신발을 자주 신나요?

한 쌍의 신발이 각자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는 설정이 흥미롭습니다.

또한 신발이 말을 한다는 의인화로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하게 합니다.

미취학 아동이 읽는다면 당장 신발을 꺼내 오른쪽 왼쪽 신발에게 물어볼 것 같은 충동과 초등학생들에게는 각자 신발이 다르게 생각하는 이유를, 청소년에게는 개성과 취향에 대해 그리고 자유와 반듯함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철학 그림책입니다.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 함께 읽고 생각할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했습니다.***

잠깐이라도 특별한 날에 신는 멋진 구두가 될 수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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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와 미스의 특별한 침대 상상그림책 6
최혜수 지음 / 옐로스톤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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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파스텔 분홍색 책 표지가 눈길을 끕니다.

잠옷을 입은 쥐들 뒤편으로 보이는 집에서 달콤한 냄새가 풍깁니다.

사탕과 푸딩, 눈사람(쥐)이 보입니다.

과연 이 귀여운 쥐들은 어떤 상상을 하는 걸까요?

어린아이들은 바로 잠을 자지 않습니다. 잠자리에 든 이불 속에서 다양한 놀이를 한참 한 후 킥킥거리며 자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 또한 어릴 적 동생들과 자지 않고 이불 속에서 부모님 몰래 속삭이며 놀이한 경험이 기억나며 미소가 번집니다.


"잘 자라, 꼬마 생쥐들아."라고 밤인사를 하자마자 마스와 미스는 늘 하는 침대 놀이를 합니다. "하나, 둘, 셋" 하고 외치면 상상의 세계가 나타나며 그들만의 집 만들기 놀이를 시작합니다.

어떤 집일까요?

따뜻한 봄, 달콤한 사탕과 예쁜 꽃으로 둘러싸인 과자집이 나타납니다. 책표지에 등장하는 과자집을 어떻게 했을까요? 예상대로 마스오 미스는 냠냠 과자집을 먹기 시작합니다.

구멍이 난 지붕은 꿀벌 박사님을 찾아가 무지개 도넛으로 붙여 더 재밌고 맛있는 과자집을 완성해 친구들과 사이좋게 과자를 나눠 먹습니다.


마스와 미스의 상상 침대는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맞는 집을 만듭니다.

계절마다 다양한 풍경과 그에 어울리는 집을 만들어 가며 어린 시절의 형제간의 우애를 보여줍니다. 또한 계절 특색에 맞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아침에 미스가 준비한 소중한 선물을 마스에게 줍니다.

미취학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그림책이며 과자집을 만들거나 의성어, 의태어를 활용해서 어휘까지 배울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

마스와 미스의 이부자리 상상 속으로 빠져보는 건 어떨까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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