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구할 준비가 되었는가새무얼스마일즈/김요한라이즈이미 이 책은 모든 자기계발서의 조상격으로 1859년에 유명한 책이며 고전으로 알려진 '자조론' 이란 원제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자조론은 영어로는 'Self Help' 이며 한자그대로 풀면 스스로 돕는다 란의미로 철저히 자신의 미래와 희망은 자신에게서 나온다는 점을 강조하고 또 강조한다. 그래서 일단 하라고 한다. 변화를 위해서는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실천이 있어야만 한다. 실천해도 물론 안될 수 있다. 하지만 실천을 했을 때 안되는 것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있고 그것은 내 삶의 변화에 자양분이 적어도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일단 움직이면 얻는 것이 반드시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다시 한번 말하지만 자신을 돕는 것은 바로 자신이며 가장 일선에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겠다.우리 인생은 한 번 뿐이다. 단 한 번 뿐이기에 내가 어디까지 해 낼 수 있을지 내가 무엇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할터다. 그리고 우리는 뭐든지 할 수 있고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자조론은 우리에게 그런 가능성을 심어주는 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우리는 천재들은 비교적 쉽게 훌륭한 발견이나 업적을 냈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그들 역시 상식, 주의력, 응용력, 인내력 같은 덕목을 중히 여기며 실천했던 것이다. 천재와 일반은 나누는 선은 짧다고 한다. 천재라고 해서 일반보다 나을 것이 조금 뿐이 없다라고 본 것이다. 일반적으로 평범한 사람이 살아온 삶을 반추하면서 따라해면서 사는 천재들도 많다.자조론에 의거하며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정답 중 하나일 수 충분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인격에 대해 다룬다. 모쪼록 모든 독자들이 자신의 인격을 통해 주변과 자신에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브레인 온! 고급•특급브레이니퍼즐랩/시간과공간사10가지 종류의 퍼즐이 구비되어 있고 한 종류마다 많은 문제들이 준비되어 있어서 여러 날을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 같다.첫 페이지에 각 퍼즐들의 이용방법을 즉 푸는 방법을 나열해준다. 순수한 기본 룰만 알려주기에 게임 즉, 퍼즐을 응용하면서 여러 각도로 깊이 생각해보는 훈련이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고급•특급편과 초급•중급편이 각각 있고 난이도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 같다. 고급•특급편은 퍼즐 게임에 더하여 컬러링 작업까지 있어서 두뇌훈련용 혹은 치매예방용으로 활용해도 좋다. 눈에 익숙한 퍼즐게임들 아마도 그당시엔 퍼즐게임인줄도 모르고 심심풀이로 했던 평면게임들이 자리하고 있는데 종류는 다음과 같다. 숨은그림찾기. 학습지나 어린이신문이나 참 즐겨 했던 추억의 게임이다.미로찾기. 따로 그것만 엮은 책이 나와 잘 팔렸을 정도이다. 그 당시 연필로 길따라가다가 막히면 지우개로 지워댔던 기억이 난다.가로세로낱말퍼즐. 잡지나 신문의 한 코너에 반드시 있었다. 정답맞춰 엽서보내면 상품도 주곤해서 일석이조였다.한글단어•영어단어찾기. 많이 해보지는 않았는데 아마 미취학아동들에게 주로 권했던 퍼즐같아보인다.틀린그림찾기. 숨은그림찾기보다 덜 하지만 어느순간 인기리에 책이나 어플로 게임으로 양산되어 주종목이 된 지금도 인기가 있는 퍼즐이다. 매직아이처럼 눈을 만들면 틀린그림이 쉽게 보이는 건 아는 사람은 알 듯하다.숫자점잇기. 1부터 차례대로 숫자가 표시된 점을 이어가면 그림이 된다.스도쿠. 따로 책으로 나온 것도 많고 난이도에 따라서 많이 어려워지는 마방진이 생각나는 유명한퍼즐이다. 로직아트. 가로세로 숫자배열을 보고 바둑판같은 칸을 메우면 그림이 하나 완성되어 성취감이 있다.가람. 처음 알게 된 퍼즐인데 사칙연산을 가로세로 대각선으로 하되 한자리 또는 두자리를 공란으로 해서 빈칸을 조건에 맞게 채우는 퍼즐이다.두고두고 하면서 혼자하는 것보다 가족이나 연인이나 친구들과 같이 문제를 풀어보면 어떨까 싶다. 부디 좋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이 나이 먹었으면 즐길 때도 됐잖아와다히데키/유미진오아시스일본내에서 노년의학연구의 대가라고 일컬어지는 와다히데키 교수의 책으로 이 책 외에도 그의 책은 다수 번역되어 시중에 나와있다. 본인도 이 책이 세번째여서 와다히데키 교수의 이름만 들어도 낯설지 않다. 지난 책에서 80세의 벽이라는 제목으로 먹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마음대로 하여도 지나치지 않다라고 자부했다. 그만큼 마음대로 한다할지라도 80세라는 벽을 지난 사람은 무리할 수도 무리하지도 않을 것이라는 계산에서였다. 그래서 건강에 좋은 것 많이 챙겨먹고 인스턴트는 먹지 않는 행위는 접어두고 산날보다 살날이 훨씬 적은 나이엔 가기 전에 하고 싶은 것 하나라도 더 하라는 것이었다. 공감이 될만한 좋은 내용이었다. 그런 발상도 남다른데다 솔직해서 좋다고 생각했다.황혼이 지긋한 부부가 있는데, 남편이 치매에 먼저 걸릴터이니 아내에게 당부하면서 여느때처럼 잘 지내자고 했다. 그런데 이게 웬일. 아내가 먼저 치매에 들어섰고 남편은 자기가 손해보는 것 같단 농담을 던졌다. 부부는 그랬다. 둘 중에 먼저 걸리는 이가 승자라고 하면서 말이다. 치매는 두려워할 무언가가 아니라 사람이란 나이가 들면 치매를 걸릴 사람과 치매에 걸린 사람 두부류만 있는 것이라고 하면서 치매를 바라보는 시각을 완전히 바꾸는 이야기를 읽으며 참 기발하단 생각이 들고 그게 바람직한 자세로 보여졌다.와닿았던 말은 85세 이상이 되면 뇌에 변성이 일어나 알츠하이머성 치매가 발현되기 마련으로 오래살지 않으면 모르지만 오래사는 이상 85세가 되면 누구나 치매가 온다는 것이었다 물론 경증과 중증이 있겠지만 결론적으로는 치매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것이다.와다 히데키교수만의 노년에게 추천하는 삶의 조언들 읽어볼만하니 조마조마하며 살기보단 노년의 때가 되더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살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쓰는 글들이라고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다.
읽고 바로 써먹는 쓸모 있는 한국사미리내공방/정민미디어저자 미리내공방은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할' 시리즈의 편저자로서 이미 목민심서, 손자병법, 고사성어, 사서삼경, 삼강오륜, 채근담, 명심보감, 삼국유사 등 동양고전을 주로 섭렵하며 다루어왔다. 이번편은 한국사를 망라하는 편저자로 나타났다.책의 시작은 한국사를 간략하게 줄거리요약본으로 나열한다. 고조선부터 삼국시대 통일신라 고려 조선 대한제국 일제강점기 대한민국 탄생 까지 굵직한 것만 짚어주고 있다.석기 청동기 시대를 논할 때마다 우리나라에 고대유적이 참 많이 발굴되는 것을 보면 여럿부족들이 사람들이 살아왔구나 하고 느끼데 된다. 고대에 살았던 인간 즉 조상들은 어떻게 살았는지 유물과 유적을 통하 유추해볼 수 있을 정도로 현재 고고학수준이 발달을 해 온것이 참 다행이고 대단하게 생각드는 부분이다.삼국시대에서 나라들 중 유독 고구려에 대한 기록은 매우 일천하다고 한다. 국내에는 충주중원고구려비 정도가 전부고 중국에서 광개토대왕릉비 정도다. 그나마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고려시대때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일연의 삼국유사에 기록된 고구려에 대한 것이 전부다. 그래서 최근에 작가의 상상력을 동원해서 써지고 있는 20년차 경력 소설가인 김진명씨의 고구려가 있다.당태종 이세민이 안시성함락을 목전에서 이루지 못하고 길어진 전쟁으로 인한 지나친 국력낭비와 안시성주의 수성전이 빛을 발한 동시에 그의 화살에 맞아 한쪽 눈도 못쓰게 되어 당나라의 몰락의 커다란 계기까지 되었지만 안시성주에게 그 전쟁간에도 수성전의 공을 치하하여 비단100필을 하사하는 것을 볼 때 적장에게 호의를 베푸는 당태종의 위대함과 인물됨을 인정하게 되며 왜 중국의 역대왕 중 국민들에 의한 아직도 손에 꼽는 황제인지 알 수 있었다.책은 문재인정부까지 다루고 한국사 연표까지 참고할 수 있게 올려두었다. 아무쪼록 독자들의 바쁜시간을 위해 캠팩트하게 볼 수 있는 역사서적일 듯하다.
잠자는 당신의 뇌를 깨워라! 브레인 온! 초급•중급브레이니퍼즐랩/시간과공간사10가지 종류의 퍼즐이 구비되어 있고 한 종류마다 많은 문제들이 준비되어 있어서 여러 날을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 같다.첫 페이지에 각 퍼즐들의 이용방법을 즉 푸는 방법을 나열해준다. 순수한 기본 룰만 알려주기에 게임 즉, 퍼즐을 응용하면서 여러 각도로 깊이 생각해보는 훈련이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초급•중급과 고급편으로 각각 있고 난이도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 같다. 초중급편은 퍼즐 게임에 더하여 컬러링 작업까지 있어서 두뇌훈련용 혹은 치매예방용으로 활용해도 좋다. 눈에 익숙한 퍼즐게임들 아마도 그당시엔 퍼즐게임인줄도 모르고 심심풀이로 했던 평면게임들이 자리하고 있는데 종류는 다음과 같다. 숨은그림찾기. 학습지나 어린이신문이나 참 즐겨 했던 추억의 게임이다.미로찾기. 따로 그것만 엮은 책이 나와 잘 팔렸을 정도이다. 그 당시 연필로 길따라가다가 막히면 지우개로 지워댔던 기억이 난다.가로세로낱말퍼즐. 잡지나 신문의 한 코너에 반드시 있었다. 정답맞춰 엽서보내면 상품도 주곤해서 일석이조였다.한글단어•영어단어찾기. 많이 해보지는 않았는데 아마 미취학아동들에게 주로 권했던 퍼즐같아보인다.틀린그림찾기. 숨은그림찾기보다 덜 하지만 어느순간 인기리에 책이나 어플로 게임으로 양산되어 주종목이 된 지금도 인기가 있는 퍼즐이다. 매직아이처럼 눈을 만들면 틀린그림이 쉽게 보이는 건 아는 사람은 알 듯하다.숫자점잇기. 1부터 차례대로 숫자가 표시된 점을 이어가면 그림이 된다.스도쿠. 따로 책으로 나온 것도 많고 난이도에 따라서 많이 어려워지는 마방진이 생각나는 유명한퍼즐이다. 로직아트. 가로세로 숫자배열을 보고 바둑판같은 칸을 메우면 그림이 하나 완성되어 성취감이 있다.가람. 처음 알게 된 퍼즐인데 사칙연산을 가로세로 대각선으로 하되 한자리 또는 두자리를 공란으로 해서 빈칸을 조건에 맞게 채우는 퍼즐이다.두고두고 하면서 혼자하는 것보다 가족이나 연인이나 친구들과 같이 문제를 풀어보면 어떨까 싶다. 부디 좋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