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처럼 살아봤어요]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옛날처럼 살아 봤어요 사계절 중학년문고 25
조은 지음, 장경혜 그림 / 사계절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처럼 살아 봤어요(조은 글, 장경혜 그림, 사계절 펴냄)'  책 표지를 보니
환화게 불이 켜진 고층 아파트와 달리 일반 주택가는 불을 켜지 않아 깜깜하네요.
하지만 주택가 사람들 표정은 모두 행복해 보입니다.
 

 
 
텔레비젼 중독자 지열매의 아날로그 방학 체험기

텔레비전을 보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쌓이는 지열매와 홈쇼핑 방송을 보며 쇼핑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아빠.
이 두 사람에게 상상도 못할 일이 생겼어요.
이제 막 신나는 여름방학이 시작되었는데, 세상에! 방학이 끝날 때까지 집에 전기가 안 들어온대요.
21세기 서울 한복판에서 전깃불도 없이, 텔레비전도 못 보고, 에어컨도 못 틀고,
선풍기도 못 쓰고, 냉장고도 안 틀고 살아야 하는 거라고요.
무슨 수를 써서라도 텔레비전을 보려는 열매와 어떻게든 옛날처럼 살아 보려는 엄마의 한판 승부!
과연 열매는 옛날처럼 살 수 있을까요?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이열매와 늘 한 쌍 취급을 받아야 하는 주인공 지열매.
이열매는 어른앞에서는 착한 척 하지만 지열매에게는 늘 사사건건 비교하며 약을 올리는 교활한 녀석이지요.
게다가 엄마들 직업도 모두 선생님이라 늘 비교를 당해야 했어요.
친구들도 그 녀석을 왕창 싫어하거나 왕창 좋아거나 둘 중 하나인데
어른들은 모두 '될성부른 나무'라며 떡잎부터 다르다고 칭찬을 한답니다.
그러니 주인공 지열매가 쌓인 스트레가 이만저만 아니었겠지요.
지열매 엄마는 공부보다 더 중요한 건 아주 많다고 하면서도
엄마 반 아이의 엄마와 통화하고 나면 날마다..어쩌자고.. 그러니 애 성적이... 라고 중얼거려요.
지열매는 자신이 유명작가가 되면 엄마의 이중인격 교육자임을 폭로하겠다고 다짐을 하기도 한답니다.
이렇게 주인공과 비슷한 또래 아이들이 공감대 형성을 할 수 있는 상황을 자연스럽게 연출하고,
아이들의 심리를 잘 표현하여 이야기 읽는 재미에 푹빠질 수 있어요.
 

 
 
내용 이해를 도와주는 삽화가 있어 글읽는 즐거움을 더해준답니다.
폭염에 가까운 여름에 TV도 에어컨도 선풍기도 없이 옛날처럼 전기를 모두 끊고
물도 길러와야 했지만 해 지기 전에 해야할 일도 미리 끝낼 수 있는 습관과
가족 간의 대화도 많아지고 TV 드라마 중독자였던 열매도 서서히 독서에 열중하게 되지요.
그동안 부쩍 마음이 성장해진 열매는
방학 내내 텔레비전을 보며 지냈다면 절대로 느낄 수 없는 '뿌듯한 성취감'을 느끼게 된답니다.
 
 
전기가 보급이 되고 대중매체도 더불어 발달되면서 요즘 아이들은 할게 너무나 많아졌어요.
하지만 밖에서 뛰어노는 대신 TV나 인터넷, 게임에 매달려 온종일 시간을 낭비하기도 하지요.
한 집에 있지만 각자 다른 일을 하는데 몰두하느라
가족간의 대화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도 흔한 우리 모습이 되어버린 것 같아요.
엄마의 눈치를 살펴보며 어떻게서든지 드라마를 보려고 했던 열매와
홈쇼핑에 열중했던 아빠가 서서히 변해가는 모습을 보며 미소를 지을 수 있었고,
전기가 없어 고생하는 열매엄마를 보면서 뭉클함을 느낄 수 있었어요.
'매일 게임과 텔레비전에만 관심 있는 애를 나무랄 생각만 했지, 같이 뭔가를 해 볼 생각은 못했거든요.'
라는 찬호엄마의 고백을 들을 땐 아~ 정말 중요한 걸 놓치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문명의 발달로 인간의 감성은 점차 비례하여 줄어들고 있는 건 아닌지... 안타까웠지만 한편으로는
문명을 벗어나면 몸은 불편해도 마음은 더 나눌 수 있다는 진리를 알게 된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