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한 우연 - 제13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63
김수빈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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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오랫만에 단숨에 읽어낸 책.

너무 힘이 들어가지도 않으면서 그렇다고 가볍지 않은,
교훈적이지 않으면서도 문제에 직면하게 하는,
스스로 생각하고 공감하며 깨닫게 하는,
너무나도 사랑스러운 책!
특히 교사와 청소년들, 학부모들에게 적극 추척!

p81
가까이 다가설 수 없어도 좋아할 수는 있다. 손끝 하나 닿지 못해도 마음은 닿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p147
같지 않다고 해서 틀린 건 아니니까. 그건 서로가 결코 좋아할 수 없는 부분을 가졌다고 해도 괜찮다는 뜻이었다.

돌아보면 바로 옆에 존재할 것같은
그런 사랑스런 캐릭터들이 살아 숨쉬고 말하고 움직이는 느낌!

p20 이수현
나는 내가 조금 시시하고 재미없긴 하지만,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이제 더는 공주님이 되길 꿈꾸지 않는, 아주 보통의 고등학생일 뿐이다.


p25 은고요
고요는 아무도 다가오지 못하도록 자신의 주위에 높은 성벽을 세웠다. 그런데 그 벽이 오히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그래서 자꾸만 벽을 향해 돌멩이를 던지고 그 너머를 보기 위해 애를 쓰는 건지도 몰랐다.

p45 이우연
육지와 끊어진 작은 섬처럼, 무리에서 벗어난 어린 양처럼, 이우연은 딱 아이들의 관심을 끌지 않을 만큼만 혼자였다. 그림 속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는 있지만 빈 구석을 채우기 위해 그려 넣은 배경 같다고나 할까. 닷새 동안 지켜본 결과 이우연은 있어도 없는 것 같고 없어도 있는 것 같은 그런 아이였다.

고민과 갈등 속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들이 있다.
평범한듯 따스하게 서로를 바라보며
다가섰다 멀어지며 살아내는 아이들.
그렇게 고민하고 갈등하는 아이들에게 손내미는
아주 사소해 보이는 용기가 너무나도 사랑스럽다.


실제로
코로나로 3년간 만나지 못하던 아이들이 다시
매일매일 교실에서 부대끼며 살게되니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다.
그 중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친구다.

친하던 친구를 마주하니 어쩐지 멀게만 느껴지고
새로운 친구는 낯설고 다가가기 힘들어 갈등이 샘솟는다.
다르다는 것에 비난하고 절망하면서
또 멀어질까 고립될까 두려워하는 아이들.

사실은 이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함께할 시간이 아닐까.
사소한 손길과 말한마디로 서로에게 다가갈 용기가 필요한게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읽으며 아이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들이 쏟아졌다.
선생님들, 그리고 아이들이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또 많이 이야기 나누면 좋겠다.

1. 미움받을 짓을 하면 괴롭혀도 될까?
2. 평범한 아이, 평범한 삶은 어떤 걸까?
나는 평범한가? 평범한 것은 나쁘고 지루한 걸까?
3. 자신이 누군지 알리지 않고 친구에게 무기명으로 접근하는 것은 괜찮을까?
4. 낯선 친구가 다가오는데 친근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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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 찾기ing 저스트YA 3
최상아 지음 / 책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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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가지 단편이 각각 상상초월 개성이 넘친다.
현재, 미래, 상상속... 서로다른 세계를 경험하며
흔들리고 방황하고 또 성장하는 아이들...

인어공주 이야기가 해피엔딩이라는 작가 소개부터 예사롭지 않았다.
읽는내내 다양하고 새로운 소재에 놀라고
깊이있는 문장과 주제에 많은 생각을 풀어놓게되는
흥미롭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리플리]

나와 똑같은 나를 복제한다면 어떤 일이?
내가 불행한 이유는 결국 누구탓일까?

p23
리플리가 웃었다. 나와 똑같은 얼굴이 웃고 있다. 나도 마주 보며 웃었다

[베프를 만드는 씨앗]

베프 씨앗으로 만든 친구의 의미는?
친구를 만드는데 왕도는 없다.

p73
안타깝고 속상하지만 반면 기쁘기도 했다. 애쓰지 않아도 예지와 나는 친구가 되었을 테니까. 베프 씨앗으로 단기간 친구를 만든 아이들은 이 기쁨을 절대 알지 못할 것이다.

[모던 서동요 슈크림 볼 소녀는 없다]

생각해보니 선화공주가 그렇게 답답이였구나.ㅎㅎ
나를 지키는 방법은?

p107
"나만 알면 뭐 해. 남들은 모르잖아. 모르는 사람한텐 똑바로 말하란 말이야. 언제까지 누가 대신 말해 주고 대신 싸워 줘?"


[시간 여행자의 방문]

시간여행자의 실험은 성공했을까?
그들은 결국 어떻게 되었을까?

p151
우리는 함께 존재했고 함께 존재하지 않았다. 나는 이 실험의 실험자이자 피실험자다. 반드시 성공해야 할 실험이다.

[반딧불이]

이제부터 달팽이는 너야!
권선징악, 그래서 누가 달팽이고 누가 반딧불?

p157
“반딧불 다 큰 성충은 입이 퇴화해서 이슬만 먹는대. 진짜 이슬만 먹게 생겼잖아? 유충일 땐 달팽이나 다슬기 같은 걸 엄청 잔인하게 잡아먹으면서 말이야."

[두근두근, 터닝 포인트]

다름이 틀림이 되는... 슬픈 현실

p205
슬퍼져서 약한 모습을 보이면 공격당할 수 있다. 학교생활도 사막과 다를 바 없다. 약해 보이면 당하는 것이다.

[작가의 말]
살아가는 일에 는 늘 변수가 있고 그 변수 앞에서 흔들리지 않으려면 나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그나마 중심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믿었던 때가 있었다.
내가 생각하는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이 보는 내가 너무 달라
상처받고 당황하기도 했다.
나이를 먹고도 나 자신를 아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그랫니
끊임없이 자아를 찾아 고민하며 글을 쓰는 이 작가가 궁금하다.

청소년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적극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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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의 이유 - 자연과의 우정, 희망 그리고 깨달음의 여정
제인 구달 지음, 박순영 옮김 / 김영사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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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에 대해 그리고 생태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모르고 넘어갈 수 없는 인물, 제인 구달 박사님!

동물을 사랑하고 소통하며,
생명이 함께 살아가는 자연에 열광하고 공감하는,
그 사랑과 열정을 나누는 위인의 삶.

제인 구달 박사가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에 빠져들게 되는 과정,
그리고 위험천만 모험가득한 아프리카 생활과
사유하고 공유하며 성장해 간 삶의 궤적을
가감없이 솔직하게 드러낸 자전적 에세이.


p120
자연과 함께 홀로 있는 즐거움을 경험한 사람들에게는 정말 더 이상의 말이 필요 없다.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어떤 말로도, 갑자기 예견치 못한 순간에 다가오는 아름다움과 영원성이라는 강력하고도 신비로운 지식을 전달해줄 수 없다. 아름다움은 언제나 거기에 있었지만, 진실로 그것을 깨달을 수 있는 순간은 몹시 드물었다. 그 순간들은 예고 없이 다가오곤 했다.

p136
곰베에서 여러 달을 지 낸 후 나는 새로운 눈으로 우리가 만들어낸 '문명화된' 세계를 보았다. 그 세계는 벽돌과 회반죽, 도시와 빌딩, 도로와 자동차와 기계의 세계였다.
자연은 거의 언제나 아름답고 영혼을 풍요롭게 했지만, 사람이 만든 세계는 끔찍하게 추악하고 영혼을 메마르게 하기 쉬운 것처럼 보였다.

p386
나는 우리 모두가 느껴야 할 죄의식, 인간과 동물에 대 한 잔인한 행동들 때문에 느껴야 할 죄의식을 조금이라도 씻으려고 노력했다. 인정 많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모든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나는 끝까지 그러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아마도 그 끝은 또 다른 시작이 아닐까?


대자연의 신비와 아름다움을 영혼깊이 체험한
제인 구달의 메시지는 명백하다.
인간이 만들어낸 파괴와 오염을 지켜내야 하는 인간의 의무!!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지금도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

평범하기만한 나는 마음이 내는 소리를 따라 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다.
그래서
지킬 것을 지키며 살아가는, 자신의 신념을 따르며,
함께 나누며 공감하는 사람들에게서 힘을 얻는,
이런 선인(善人)의 삶을 따라가며
가슴가득 뭉클함과 부끄러움을 느낀다.

심각하게 오염된 환경문제, 잔인하기 그지없는 인간들의 모습에 혐오와 절망이 판치는 상황에서도
희망의 불꽃을 놓치지 않고 긍정의 힘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책.

나도 이 느낌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야겠단 결심을...
독서모임 함께 읽을 책으로 추천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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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켄슈타인 윌북 클래식 호러 컬렉션
메리 셸리 지음, 이경아 옮김 / 윌북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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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프랑케슈타인]의 검푸른 표지를 보며 떠오른 건
바로 깊고 푸른 바다색.
프랑켄슈타인 박사가 만들어낸 괴물의 마지막
절망적인 대사들과 딱 어울리는 색.

바다에 이 책을 끼고 가리라 결심했는데
미션 마지막날인 오늘 드디어 제부도 바닷가에 다녀왔다.
비극의 끝을 보여준
이름조차 붙여지지 못했던 그 생명체...
그 생명체의 깊은 절망을 생각하며 사진 찰칵~~!!

그 존재가 진정으로 원했던 건
단 한명의 동지, 공감할 수 있는 대상.
자신을 창조한 창조자, 프랑켄슈타인 조차
그를 인정하거나 그에게 공감하지 않았다는 사실때문에
그는 결국 악마보다 더 악마적인 존재가 된것이 아닐까?

초반부
생명창조에 대한 열망과 그 과정,
인간의 지적인 한계에 도전하는 한없는 욕망,
그리고 그 결과 태어난 괴물.

후반부
새로운 생명체의 인정받고싶은 욕망과
추한 존재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과 비인간적 처우
그리고 절망과 복수, 그리고 불행하고 비극적인 결말...


단상1. 새로운 생명 창조에 대한 호기심과 두려움.

감정을 가진 AI도 마찬가지일듯.
누구도 예상하지 못하는 예측불가능한 결과를 어떻게 준비할까?(프랑켄슈타인의 선택은 올바른가?)

p75
내 경고를 듣지 않더라도 적어도 나를 본보기로 삼아 맹목적인 지식의 습득이 얼마나 위험하며, 자신의 본성으로 정해진 한계를 벗어나면서까지 위대해지려는 사람보다 자신의 고향이 온 세상이라고 믿을 뿐인 사람이 얼마나 행복한지 부디 깨닫기를

단상2. 미와 추에 대한 윤리적 반응.

아름다운 존재는 옳고 바르며 추한 것은 악하고 그른가? 우리는 흔히 본능적으로 그렇게 반응한다.ㅜ.ㅜ

p117
한 줄기 번개가 비추자 그 모습이 선명하게 눈에 들어왔다. 거인 같은 체구와 인간의 것이라기에는 너무나 흉측한 외모를 본 순간, 그 괴물, 내가 생명을 불어넣은 더러운 악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단상3. 공감, 존재의 이유

이름조차 붙여지지 못한 그 괴물의 생명 존재의 욕망.
단 한명이라도 그를 받아들였다면?
그와 비슷한 존재가 한명 더 있었다면?

p214
나는 혼자였어. 아담이 자신의 창조주에게 간청한 일이 기억났지. 내 창조주는 어디에 있을까? 그는 나를 버렸어. 나는 비참하기 짝이 없는 심정으로 그를 저주했지.

단상4. 창조주의 의무;
자신이 창조해낸 대상에 대한 신 또는 부모의 의무?
결국은 행복을 느끼게 해 주는 것?

p163
그와 더불어 나는 처음으로 피조물에게 창조주는 어떤 의무가 있는지 생각해 보았다. 악마 같은 놈이라고 불평을 하기 전에 먼저 행복을 느끼게 해주어야 하지 않을까.

태어나면서부터 악인이 있을까?
누구에게도 존중받거나(믿음) 공감받지 못한 존재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

뮤지컬을 보면서 궁금했던 많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었고
창조에 대해, 생명에 대해, 존재에 대해, 공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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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 신박한 정리 - 한 권으로 정리한 6,000년 인류사
박영규 지음 / 김영사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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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말 그대로 6천년 인류사를 한권에 압축했다.

세계사는 공부할 때마다 새롭다.
흐름을 어느 정도 이해한 것 같은데 한두 사건을 떠올리면
어느 자리에 두어야 할지 또 헷갈린다.
역사가 어려운 이유다.

이 책은 연표처럼 시기별 동서양 역사를 간략히 소개한다.
수세기를 두세쪽에 요약했으니 내용이 많지는 않다.
탄생, 주요 인물, 멸망의 순으로 짤막하게...

어떤 사건이 어디에서 어느 시기에 벌어졌는지 핵심만 쏙쏙!
인류사의 흐름이 헷갈릴 때 펼쳐보면 도움될 듯.
역사적 사건에 대해 궁금할때 목차에 따라 찾아 읽으면
간략한 줄거리를 알고 파악하기 좋을듯.

스토리텔링이 들어가지 않은 역사책은 교과서 같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내기는 힘들다.
그래서 알고 싶은 역사적 사건을 들춰보며 읽으니
알고있는 내용과 새로운 내용이 나름 재미를 준다.

그동안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던 중동과 인도사도
나름 균형있게 들어있어 새롭다.

세계사의 흐름을 따라가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역사소설이나 영화를 보며 당시대의 배경이 궁금한 사람에게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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