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못 된 세자들 표정있는 역사 9
함규진 지음 / 김영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조선의 마지막 왕손 이석 씨가 뉴스에 자주 나온 일이 있다. 최근에는 황손으로 대우받는 반가운 소식도 전했지만, 전에는 '비둘기 집'이라는 대중가요를 부른 가수로서, 왕손의 신분이지만, 경제사정이 그리 여의치 않은   가세를 엿보였는데, 이런 안타까운 뉴스가 많았었다.


패망한 나라의 후손으로, 제대로 왕손 대우를 하지 못한 사정이 있었던 것처럼, 그 할아버지인 영친왕도, 일본에서 고국으로 귀국하여 낙선재로 모시려고 그렇게 애쓰다가, 결국엔 수 십 년이 지난 뒤 정치적 스트레스로 온 몸이 망가진 후에야 병실에서 세상을 하직해야 하는 처지의 불운한 비운의 삶을 살았다.


과연, 조선의 마지막은 그렇게 쓸쓸하게 마감 했어야했던가 ? 우리 모두가 반성을 할 만한 잘 못된 역사의식이 정치적 의도에 의하여 빛바랜 역사로 힘을 잃어야 했던 지난 시대의 판단에, 가슴에 손을 얹고 반성할 일이 많을 듯하다.


조선의 마지막 왕세자의 운명이 그랬던 것처럼, 비운의 왕세자의 삶은 처참했다, 왕이 되지 못한 조선의 왕자는 모두 12 명이나 된다. 조선의 역사 건국 초기에 피바람을 부른  왕자의 난으로 형제지간에 목숨을 잃는 집권의 욕심에, 불완전한 왕권에 대한 사태는 이 후에도 같은 형태로 또 다시 이어졌다.


태조가 기가 막혀 '가슴에 박힌 것이 있어서 내려가지 않는 다'라고 할 정도로 울화병이 생기는 안타까운 역사는, 장자가 순리대로 대를 잇지 못하는 변칙적인 승계가 이루어 졌다. 세종이 첫째가 아닌 셋째 이면서 왕에 오른 뒷면에는, 역사의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 왕이 못된 세자들, 함 규진, 김영사 2009 >에는 정치적 공인으로 살았던 왕세자들의 삶속으로 파고들어, 그들의 속내를 알아보는 다양한 자료를 탐색한 저자의 연구 노력이다. 그 중에는 양녕대군이 왜 쫓겨났는지? 왜 사도세자가 그렇게 억울하게 죽어야 했는지 ? 그 연유를 밝히는 흥미로운 역사탐구가 포함된다.


역사자료를 다각도의 연구로 심리적인 면까지 갈파하는, 심도 깊은 탐구로 왕세자들이 느꼈던 심리적 압박감 등,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그들의 괴로운 심정을 접근하려 애쓴 공적이 글의 행간 여러 곳에 묻어난다. 다만 독살설 등에 대한 확실한 결론이 미흡한 점은 역시 아쉽다.


'벼루에 맞아 죽었다’는 야사도 일말의 진실을 포함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또는 벼루를 던지지는 않았더라도 인조가 세자를 몹시 사납게 꾸짖었고,   약하디 약한 세자로서는 그것을 감당하지 못했는지도 모른다.
          -p101 ~ 102-



왕세자들이 보위를 잇지 못한 사례 중에는 병사로 처해진 사례가 많지만, 반정에 의해 폐 세자 된 연산과광해군 경우와 독살 의혹이 짙은 소현세자의  삶 같은 기구한 운명도 있었다. 그것도 선왕의 독살설이라니 그 전후 사정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다.


믿었던 권좌가 죽음의 문턱으로 다다르게 한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 서글픈 역사의 뒤 안을 살피는 이 책은, 그들의 영혼을 달래며 못다 핀 꽃들의 억울함에 한발 더 다가서는 책이다. 실록에 제대로 비치지 않은 왕의 그늘에 가려진 내막이 어느 정도 밝혀내려는 책이다.


< 표정 있는 역사 시리즈 >중의 한 권으로 펴낸  이책은, 권력 투쟁의 한 중앙에 있는 2인자의 삶을  살펴 보았는데,  비운의 운명은 역사의 수레바퀴에서  계속 이어지는 듯하다. 양녕대군과 같은 비슷한 사연은 후세대의 재벌의 승계에도 엿볼 수 있게 됐다. 삼성재벌의 수장이 제3자인 이근희 씨에게 낙찰 된 것은 어떤 의미에서 같은 것으로 생각한다.


현대 그룹의 사정도 비슷했다. 정주영 회장의 말년에 피바람은 안 불었지만, 세간에서 왕자의 난이라고 부를 정도로 막강한 암투가 불었다. 마치 조선의 역사를 만났던 것처럼, 역사는 그렇게 흐르는 것일까 ? 박정희 대통령의 아들 박지만 씨의 운명도 2인자의 운명의 삶에서 빚어진 어쩔 수 없는 잘 못된 역사를 빚고 말았다.


이 책을 계기로, 가까운 곳에 있는 왕릉에 불현듯 가보고 싶다. 전에, 한 번 가본 영월의 단종 왕릉에서 역사의 숨은 이야기를 많이 느끼고 배울 점이 많았는데, 다른 왕릉도 가고 싶어진다. 마음만 먹고 못가 본 죄인 이기에, 이제라도 마음을 다져서 꼭 찾아뵙고 억울한 영령 앞에 위로의 술잔을 올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