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간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최고의 간식 - 감자.고구마.단호박
안세경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대학교에 다닐 때는 친구들이랑 생맥주를 자주 마시곤 했습니다. 오징어와 쥐포 같은 마른안주를 좋아하는 친구가 있고 맥시칸샐러드를 먹자고 하는 친구도 있었지만 저의 선택은 언제나 감자튀김이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감자를 워낙 좋아했거든요.


고구마도 감자 못지않게 좋아합니다. 호박고구마도 맛있고 밤고구마도 맛있고, 삶은고구마, 찐고구마, 군고구마, 고구마우유, 고구마튀김 모두 맛나지요. 그런데 요즘 날씨 탓인지 고구마가 너무 비싸서 좋아하는 고구마를 마음껏 먹을 수가 없습니다. 고구마 가격이 좀 착해지면 좋겠네요. 다른 과일과 채소도 같이 착해지면 좋겠습니다.


감자 값은 잘 모르고 지냅니다. 시어머니께서 해마다 '물금모래감자'라는 맛있는 감자를 한 상자씩 보내주셔서 아직 감자를 구입할 필요가 없었거든요. 그 감자로 감자튀김도 만들고 감자전도 만들어서 밥 대신 먹기도 합니다. 좀 작은 녀석은 된장찌개에도 넣고, 때론 라면에도 넣습니다. 카레나 짜장도 감자를 빼고는 만들 수 없지요.


그래도 가끔 아이 간식으로 감자튀김이나 감자전 말고 다른 특별한 요리를 만들어 주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감자튀김과 감자전만 만드는 건 20kg이나 되는 감자에게 미안한 일이기도 하지요. 다른 좋은 요리법이 뭐가 있을까 찾던 중에 이 책을 봤습니다. 어찌나 기쁘던지요. 감자와 고구마를 원래 좋아하는 데다 단호박도 반가운 재료라서 더 반가웠습니다.


1장은 감자, 2장은 고구마, 3장은 단호박에 대한 내용입니다. 각 장마다 먼저 재료의 특징과 영양성분, 손질과 보관법을 알려줍니다. 고구마는 보관하기가 힘들어서 애를 먹었는데, 삶아서 냉동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금 삶은 고구마보다야 못하겠지만 상해서 버리는 것 보다는 훨씬 나으니 잘 기억해 두려고합니다. 그런데 고구마와 쇠고기를 같이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된다고 하네요. 딱히 고구마와 쇠고기를 같이 먹은 적은 없지만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구마와 돼지고기는 괜찮답니다. 
 


재료의 손질과 보관법 다음에는 가벼운 메뉴와 든든한 메뉴를 13가지씩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시판메뉴 3가지의 요리법을 알려줍니다.


감자요리에서는 웨지감자와 통감자구이 그리고 오지치즈프라이를 제일 먼저 따라할 요리로 뽑았습니다. 웨지감자는 사람들마다 요리법이 다양한 편이라 버터를 쓰기도 하고 올리브유를 사용하기도 하더군요. 바질을 뿌리기도 하고 로즈마리를 넣기도 하고...... 이 책에서는 파프리카가루를 이용합니다. 물론 파슬리는 빠질 수 없지요.


감자를 미리 반쯤 익히면 오븐 없이도 할 수 있을 텐데, 파프리카 가루를 준비하지 못해서 따라해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멋진 웨지감자가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집에 맛있는 감자가 아직 5kg 가까이 남아있어서 당분간 몇 가지 요리는 만드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이 감자가 다 사라지면 어디서 이런 맛있는 감자를 구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고구마요리에서는 단연 고구마케이크가 마음을 사로잡더군요. 다른 요리보다 좀 복잡하긴 하지만 생크림과 고구마, 설탕, 꿀, 버터, 카스텔라, 시럽, 커스터드 크림, 제누와즈(박력분, 달걀, 설탕, 버터)로 차분히 따라하면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구마크림파스타도 찜했습니다. 가끔 느끼한 게 먹고 싶을 때가 있는데, 고구마 값이 좀 내리면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고구마를 먹고 나면 가스가 차서 나중에 방귀를 많이 배출(?)하곤 하는 1人 이라 '고구마는 다 좋은데 나중에 가스만 안 생기면 흠잡을 데가 없겠다.'고 생각하다가 '고구마샐러드'에서 좋은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혹시 저처럼(T_T) 가스로 고생하는 분이라면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구마를 먹었을 때 장이 불편하다면 상큼한 사과와 함께 먹는 것이 좋아요. 사과의 팩틴이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이죠. 여기에 레몬즙을 넣으면 상큼한 맛이 더해지고 사과의 갈변도 방지할 수 있어요......"


단호박요리에는 단호박치즈만두가 제일 눈길을 끄네요. 단호박, 당면, 양파, 부추, 달걀흰자, 만두피, 모차렐라치즈, 간장, 참기름, 소금, 포도씨유로 만드는 특별한 만두입니다. 만두도 좋아하고 치즈도 좋아하는 아이를 위해서 납작하게 만들어봐야겠습니다. 그 다음에 만들 요리는 아직 미정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