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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2011년 최고의 베스트셀러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 김난도 교수가 그의 본업으로 돌아왔다.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 센터의 수장으로서 트렌드 코리아 2012를 발표한 것이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는 방황하는 20대 청춘들의 아픈 곳을 공감해주고 감싸안아 준 책으로 평가 받는다. 그가 베스트셀러 작가되었고 멘토로서 떠오르고 있는 다는 사실, 그리고 그가 소비 트렌드를 연구하는 소비학자라는 사실은 별개가 아니다. 일맥상통한다.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성공논리는, 김난도라는 생산자가 20대 소비자에게 필요한 needs를 파악하여 그것을 해소시켜주는 product를 만든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논리가 그가 의도한 것은 아닐 것이다. 그는 그저 교수의 입장에서 이 시대의 학생들을 위해 글을 쓴 것이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꿈도 알지 못한채, 목적지도 알지 못한채 정착할 곳 없이 부유하는 20대 청춘들을 치유해주고 싶었을뿐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으로 분명해졌다.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성공은 그의 트렌드를 보는 눈이 정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증이 되었다. 그런 그가 쓴 트렌드 리포트가 트렌드 코리아다.
트렌드 코리아를 접하기 전 이 책에 대한 나의 시각은 별로 탐탁치 않았다. 이유인 즉슨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를 비롯해 세계 유수의 기관, 학자들의 보고서가 반세기 앞서는 트렌드를 예상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2012년 단 1년을 예상하는 이 책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나는 트렌드 코리아에 대해 이렇게 사전평가를 내리고 머리를 식힐 겸, 그리고 펜도 들지 않은채 책을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책, 내 예상과는 달랐다. 내가 생각했던 범주를 다룬 책이 아니었던 것이다. 트렌드 코리아는 철저히 현재를 바라보는 책이었다. 트렌드 코리아에 대해 표현하자면 seri의 연말 보고서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지만, 거기에 덫붙여 현실성이 가미된 책이라고 이야기 하고싶다. seri의 연말 보고서처럼 수치적이고 계량적인 차가운 느낌보다는 우리가 피부로 접할 수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함께 설명해 나아가고 있어서 우리의 실생활에 더 편히 적용할 수 있는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우리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리고 그를 위해 나에게 맞는 영양가있는 계획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성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첫번째 단계라고 말할 수있다. 트렌드 코리아는 우리나라, 우리시대의 현재 위치를 정확 파악하고 그를 바탕으로 사회가 어떻게 나아갈 것이다, 예측하는 책이다. 이 책이 소비트렌드를 예측하는 책이라고 해서 생산자만을 위한 책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현대는 소비자가 단순히 컨슈머가 아닌 프로슈머로서 활동하는 시대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세상 속 관계라는 것이 '니즈'와 그것을 '충족'시켜줌으로써 성립되는 것이니만큼 내가 세상을 살아가는데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이 트렌드 코리아에는 들어있다. 결국 이 책은 단순히 '어떤 상품'을 만들어야겠다, 각오하는 책이 아닌, '나의 삶의 방식'을 시대 트렌드에 맞추어 어떤식으로 맞추어야겠다. 각오하는 그런 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