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없다 - 쇼펜하우어, 인생론 에세이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이동진 옮김 / 해누리 / 200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일종의 명언집으로 독일 철학사에 커다란 한 획을 그은 쇼펜하우어의 주장을 짧고 간결하고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크게 사랑, 인생, 절망과 행복, 처세술로 나뉘어져 있으며 쇼펜하우어는 특유의 냉정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우리에게 인생이란 과연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다.

후에 ‘염세주의‘라고도 불렸던만큼 그의 주장은 다소 지나친 감이 있다고도하지만 내 개인적으론 이보다도 인생에 솔직한 주장은 없었다고 본다.
마치 쓰디쓴 한약처럼 처음 마셨을 때는 엄청 쓰고 고통스럽지만 그 효과는 뛰어난, 그런 느낌의 철학이었다.

특히 인생과 행복, 처세술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그는 인생은 마냥 행복한 것도 아니고 반드시 행복해져야할 이유도 없다고 말한다. 오히려 고통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
‘인간은 고뇌하지 않으면 살아갈 의미가 없다‘
라는 말과 같이 쇼펜하우어는 현재 상태를 긍정해서 변화와 발전이 없는 행복감보다는 현재 상태를 만족하지 않고 끊없이 발전해 나아가게 만드는 고통과 고뇌를 중요시한다.
(이로인해 나는 행복이라는 것이 하나의 이루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인생이라는 고통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처세술도 마찬가지였다.
쇼펜하우어는 처세술편에서 ‘사랑하지도 말고 미워하지도 말라‘라고 한다. 정말 잔인한 말이 아닐 수 없다. 글에서도 타인과 세상에 대한 그의 불신이 여지없이 느껴진다.
그러나 감정을 추스르고 잘 생각해보면 틀린 말이 없다.
‘천성은 변하지 않는다‘ , ‘사람은 이기적이다‘ 등등 오늘날에도 삶에 지친 많은 사람들이 말하곤하는 이 말들이 그의 주장과 딱 맞는다.
이때 쇼펜하우어는 이렇게 말한다.

˝당연한 일이다!˝

세상은 원래 이기적인데다가 잔혹하므로 그로인한 고뇌는 당연한 일이다. 그렇기에 그 고뇌를 발판삼아 나아가야한다는 것이 그의 주된 논리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생에 대해 말할 때 왜 쇼펜하우어의 글이 필요한지 알 것 같았다. 고통을 긍정한다는 점에서 충분히 대단하다 생각된다.
염세주의자로 죽음을 강조한다는, 그런 오해는 그만했으면 한다.

평화나 행복은 우연히 차지하게 된 잠시 동안의 휴식에 불과하다.

인생이란 휴전없는 고통과의 끝없는 전쟁의 계속이며 행복이나 만족을 느끼는 시간은 극히 순식간에 불과하다.

우리가 지금까지 그토록 싫어하고 피해왔던 불행들이란 행복을 느끼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 조건이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