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하고 찌질한 경제학의 슈퍼...]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위대하고 찌질한 경제학의 슈퍼스타들 - 애덤 스미스부터 폴 크루그먼까지, 35인의 챔피언들과 240년의 경제사상사를 누비다
브누아 시마 지음, 권지현 옮김, 뱅상 코 그림, 류동민 감수 / 휴머니스트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는 경제학의 아버지 애덤 스미스 부터 2002년 노벨 경제학상을 탄 대니얼 카너먼까지 35명의 경제학자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그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우리의 경제 이론들은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진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농업 사회에서 지금 현재 자본주의 사회로 바뀌기까지 경제학자들이 있었으며 그들의 이론은 그 당신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이었다.


칼 마르크스의 이야기는 흥미로웠다.공산주의자들의 성서로 불리우는 자본론을 쓴 칼 마르크스.그러나 그 책은 칼마르크스의 경제 이야기가 담겨져 있지만 엥겔스의 손에 의해서 탄생된 작품이었다.1권은 마르크스가 썻으며 그 후속작품은 엥겔스가 썻기 때문이다. 그 책에서 자본이라는 개념은 무엇인지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의 역학관계를 알 수가 있다.특히 자본가는 힘이 있는 권력계층이면서 토지와 자본을 가지고 있으면서 노동자로 인해 만들어낸 생산물을 통해서 이익을 얻는 하나의 착취 계층으로 마르크스는 설절하고 있었다.하지만 그는 한가지 놓치고 있었던 것은 언제나 자본가가 착취계층이 아니라는 것이며 노동자 스스로 힘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다.노동자 스스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며 그것은 노동자 또한 토지와 자본이 없더라도 부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그 당시사회 ㅈ분위기로서는 알 수가 없었다는 것이다.


폰노이만.그의 이름을 생각하면 컴퓨터가 먼저 생각난다.지금 현재 우리 삶과 밀접한 컴퓨터의 개념을 만들어냈던 경제학자.그의 유명한 경제학 이론에는 게임이론이 있었다.그 이론은 어떤 상황에 참여하는 여러 사람들이 자신에게 최대의 이익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그것이 처음에는 자신에게 이익이 될수가 있는 행동인 경우도 있지만 최악의 시나리오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직시한 폰노이만의 게임이론은 경제학,수학,핵물리학,양자역학,컴퓨터 공학에 널리 쓰여지게 된다.


이 책의 특징은 바로 어려운 경제학 이론을 쉽게 쓰여졌다는 것이다.만화와 경제학 이론 그리고 그들이 말한 경제학 이론의 오류가 무엇인지 이야기 하면서 그들이 만든 경제학 이론에 오류를 찾아낸 이유는 우리 사회가 달라졌기 때문이다.경제학자가 그 이론을 만들었던 당시의 사회 모습과 변화된 지금의 사회 모습.경제학 이론은 재수정되거나 새로운 경제학 이론이 추가되고 있는 하나의 이유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4-20 23: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