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완벽한 날들 / 메리 올리버 지음, 민승남 옮김 / 마음산책

 

김연수 작가의 추천글을 읽었다. 완벽하게 매혹되었다.

'『월든』을 잇는 자연과 언어, 삶에 관한 깊은 사유'
'월든'이라는 책이 아니었어도 김연수 작가의 추천글만 보고도 충분히 읽고 싶었을 것이다.

혼자만 읽고 싶은 글, 혼자만 좋아했으면 하는 사람, 혼자만 소유하고 싶은 사람... 그 사람의 글이 100% 궁금하다!!!

사람들이 내게 “어떤 시인을 좋아하세요?”라고 물으면 나는 짐짓 그런 건 생각해본 적이 없다는 듯이, “쉼보르스카나 네루다, 혹은 파울 첼란”이라고 대답하곤 했다. 거기까지 듣고도 “그리고요?”라고 또 묻는 사람이 있으면 마지못해 “메리 올리버도 좋아해요…”라고 털어놓았다. 나만 좋아했으면, 싶은 사람이어서. 이럴 땐 누군가를 혼자 소유하고 싶은 이 마음이 너무나 인간적이어서 내가 마음에 든다. 그렇지만 그녀의 시는 많은 사람들에게 힘을 주니 나만 읽어서는 안 되겠다. 나는 그녀의 시를 번역하고 소설에 인용하고 남들 앞에서 낭독했다. 사람들이 그 시를 좋아하는 걸 보니 마음이 흐뭇하면서도 어딘가 쓸쓸했다. 그런 마음이 들 때마다 남몰래 읽은 게 그녀의 산문들이었는데, 이건 오로지 나만의 은밀한 기쁨이었는데, 이제 당신 앞에도 이 기쁨이 놓여 있다. 하지만 여전히 그런 마음이 든다. 그냥 안 읽고 지나가기를. 나만 읽기를. 너무나 인간적인 그 마음으로.

 

2. 백 년의 지혜 / 캐롤라인 스토신저 지음, 공경희 옮김 / 민음인

 

'2년의 절망,100년의 희망"
지금 가장 힘든 시간을 지나고 있는 이들에게
홀로코스트 최고령 생존자 알리스 할머니가 들려주는 삶의 통찰'

어릴 적 <안네의 일기>를 읽은 후부터 줄곧 '홀로코스트'에 관심이 있었다. 미국 워싱턴에 있는 '홀로코스트 뮤지움'을 혼자 돌아다니며 인간에 대한 씁쓸한 절망 같은 것을 느꼈던 기억도 난다.

그래서 '세계 최고령 피아니스트이자 홀로코스트 생존자인 알리스 헤르츠좀머의 실화'에 당연히 관심이 생긴다. 게다가!!! 알고 지낸 사람 중에 '구스타프 말러, 라이너 마리아 릴케, 토마스 만, 프란츠 카프카, 지그문트 프로이트' 같은 인물도 있었다니. 그녀의 100년의 희망 이야기가 굉장히 궁금하다.

 

3. 어떤 날 / 성미정, 김소연, 이병률, 요조(Yozoh), 박세연, 이제니, 최상희, 장연정, 위서현 지음 / 북노마드

 

 우리는 왜 여행을 떠나는가?

여행의 고수들이라 할 수 있는 여행자들의 여행이야기이다. 이병률 시인은 말할 것도 없겠고 김소연 시인의 여행글도 참 궁금하다. 그리고 트위터에서 보던 위서현 아나운서, 꽤 감성적이고 글을 잘 쓴다고 생각했었다. 특별한 감성을 지녔달까... 그런 그녀도 이 책에 글을 실었다. '여행' 일상으로부터의 탈피. 누구나 한 번쯤, 어쩌면 누군가는 자주 문득, 여행에서 돌아오자마자 또 꼼지락 거리는 생각. 그 마음을 대신해 이런 아름다운 여행글을 많이 읽고 싶다.

책 디자인도 심플하고 아름답다. 어떤 날.

 

 

 

4. 아주 사적인 독서 / 이현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욕망에 솔직해지는 고전읽기
언뜻 익숙한 이름이다 싶었더니, <로쟈의 인문학 서재>의 서재지기였다. 그리고 어느 출판사의 월간 교양강의의 강사인 것 같기도 하다.

'고전'은 늘 매력적이어서 고전을 읽은 사람들은 뭔가 특별해 보인다. 나도 고전을 사랑하고 싶지만 일단 모아놓고 선뜻 고전에 쉽게 손이 가진 않는다. 그런 고전을 더 즐겁게 읽고 싶다면 이 책을 먼저 읽어도 좋을 것 같다. 고전의 배경과 사적인 이야기를 먼저 엿본 후 그들과 친해지면 더욱 고전이 읽고 싶어질 것이다.

상투적이지만 너무도 강렬하고, 뻔뻔하지만 진정성이 넘치는 고전을 통해 억눌려있던 삶의 감각을 깨우는 개인 교습이 시작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