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라는 시절
강소영 지음 / 담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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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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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엄마 맞아? 계모 아냐?"
"아빠는 왜 돈을 많이 못 벌어서, 공주 인형도 못 사 줘?"
어린 시절 나는 정말 철없고 뾰족했다. 욕심도 많았던 시절, 친구들은 다 가지고 있던 인형을 나만 못 가지니 심술났던 모양이다. 호되게 혼난 후로 다신 입밖으로 내뱉진 못했지만, 속으로 얼마나 자주 말했던가!!
가만히 생각해보면, 나만 못 가지고 나만 없는 게 못마땅했던 모양이다. 그 마음을 엄마와 아빠에게 풀었다. 원망하고 미워하는 것으로.

<<사랑이라는 시절>>을 읽으면서 얼마나 울었는지, 아직도 눈가가 뜨겁다.
그때의 내가 생각났고, 철없는 내 말을 듣고 아팠을 엄마가 생각났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이 되고서야, 해주고 싶어도 못 해주는 부모 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 시절 우리네 부모는 먹고 사느라 바빴다. 열심히 돈 벌어 오는 것으로, 가정을 지키는 것으로 부모가 할 도리를 다 한다고 여겼다. 완벽하지 않아도, 넉넉하지 않아도, 그 마음만큼은 사랑이었다.
얼마나 더 자라야 부모 마음을 전부 이해할 수 있을까?

잘생긴 갑천 씨와 단정한 혜옥 씨의 이야기는 옛날 드라마의 단골 소재였다.
다복한 가정의 넷째로 태어나 곧잘 했던 공부를 접고 일해야 했던 남자와 부모님 말씀 잘 듣는 단정한 여자와의 만남.
여자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강행한 신혼생활.
딸 하나 아들 하나 낳는 동안 남자는 열심히 트럭을 몰아 돈을 벌었다. 365일 중에 363일을 일한 그는 고지식한 면이 있긴 했지만 성실했다. 밖에서 돈 버는 남자 대신 여자는 집안을 알뜰하게 일궜다. 애들도 다 컸고, 아파트 대출도 다 갚고 이제 좀 쉬면 좋겠다 할 때, 남자는 뇌종양에 걸렸다.
꿈 속에서나 만날 수 있는 아빠 이야기와 그 세월을 버텨온 엄마 이야기를 꺼낸 저자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덕분에 잊고 지낸 추억을 떠올려 보았고, 바랜 감정들로 울고 웃는 시간이었다.

표 나지 않았던 부모의 사랑을 되새기고,
모난 말로 상처주는 것밖에 하지 못한 필자의 미안한 마음을 또 다른 사랑이라 이름하며 책을 덮었다.
그 시절 고단함 속에 묻혀 있던 사랑을 헤아려 보는, 귀한 경험을 선물하는 책이니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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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70
혜옥 씨의 어머니가 옆에 서서 손수건으로 눈물을 찍어 내고 있었다. 교복을 입은 아들이 안경을 벗고 눈물을 닦았다. 늦게 도착한 딸의 눈은 뻘겠다.
갑천 씨가 죽었다.
감은 눈과 다문 입은 편안해 보였다. 속눈썹은 길었다.
봄비 내리는 오월의 밤이었다.

>밑줄_p179
그때의 나는, 가방끈 짧고 가난한 아빠를 부끄러워했다. 아빠의 마지막 나이를 향해 가는 지금의 나는, 글로나마 아빠에게 용서를 빌고 싶다. 엄마의 삶을 글로 써도 되겠느냐고 엄마에게 물었다. 우리 딸 하고 싶은 거 다 하라고, 오히려 고맙다고 하는 엄마에게, 나는 더더욱 미안해졌다.





>> 이 서평은 담다출판사(@damda_book) 서포터즈 자격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사랑이라는시절 #강소영 #담다
#에세이 #국내에세이 #가족 #사랑 #아빠 #엄마
#신간도서 #신간소개 #책추천 #에세이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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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속도를 2배로 높이는 AI 업무 활용법 - AI 검색부터 업무 자동화까지 핵심만 빠르게!
이임복 지음 / 천그루숲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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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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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에 책을 읽고 서평을 남기는 활동을 하다보니, AI 글쓰기에 대한 게시물을 심심찮게 만날 수 있었다.
그때 필자가 한 행동은 "패스하기"
"관심없음" 클릭이었다.
하지만, 만 2년도 되지 않아, AI를 활용한 글쓰기 강연과 AI 저작권 관련 강연을 직접 찾아 듣고 있는 현실이 되었다.
세상이 변하는 속도를 따라가는 게 숨차다.

저자가 알려주는 AI 세상은 저만치 달려가고 있는데, 필자만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기분이었다.
책에선 생성형 AI를 활용하기에 앞서, 생성형 AI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훑어준다.
AI가 현재 어느 수준까지 발전했는지.
미래를 예측해 AI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또 저작권과 관련된 이슈도 다루고 있어, AI를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알 수 있었다.
필자처럼 AI를 뒤늦게 시작한 사람들에겐 초창기 AI 정보부터 현재 AI까지 빠르게 훑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 책이니 참고하시면 좋겠다.

이 책은 생성형 AI의 실용적인 활용법을 알려 주는데 포커스를 맞췄다.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내가 필요한 정보만 간추리는 방법.
내가 원하는 컨텐츠 제작까지 총망라한 책이다.
다양한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유무료로 널리 쓰이는 대표적인 생성형 AI를 모두 다뤘다.
챗GPT, 퍼플렉시티, 제미나이, Sora 등
어떤 점이 좋은지, 어떤 점은 부족한지 실제로 사용한 후기를 남겼으니, 본인에게 필요한 AI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AI를 조수삼아 활용하면 빠른 업무 처리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결국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내야 한다는 중요성도 강조했다.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생성형 AI, 안전하게 활용하며 업무 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이 책을 적극 활용해 보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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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42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세상이다. 무슨 일이 생기더라도, 어떻게 해서라도 미래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읽기-생각하기-쓰기-말하기'의 힘으로 자신의 독창성을 키워나가야 한다.


>밑줄_p59
나 역시 처음 챗GPT를 접했을 때 궁금한 것들을 질문하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자료를 검색하고 정리하는 과정도 너무 쉬워졌다. 하지만 아쉬움도 커졌다. 가장 큰 아쉬움은 '할루시네이션'이었다. 챗GPT는 언제나 자신있게 답을 해주지만 틀린 부분도 많았다.




>> 이 서평은 천그루숲 출판사(@1000grusoop)로부터 협찬 제안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업무속도를2배로높이는AI업무활용법 #이임복 #천그루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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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시간단축 #효율성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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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 오브 더 트랙 - 끝내주는 실행력 하나로 새로운 길을 개척한 유타컵밥의 성장 스토리
송정훈 지음 / 필름(Feelm)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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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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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폭삭 속았수다'에서 유행했던 대사 중에 "빠꾸"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아닌 것 같으면 빠꾸라고 말해주는 아빠가 있다는 게 얼마나 든든할까?
저자는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붓고 도전하는 것에 주저하지 않았다. 계획대로 되지 않아도, 어려운 일이 생겨도, 설사 실패했더라도, 스스로에게 말했다.
"괜찮다."
"안 되면 플랜 B로!"
자신을 가장 응원하고 지지하고 신뢰하는 사람이 바로 이 책의 저자 유타컵밥 대표 송정훈이었다.

"내 아들을 정훈이와 놀지 못하게 해달라"
이 말은 관심있는 것에만 에너지를 쏟아부었던 저자가 학창시절에 들은 말이다. 어렸을 때부터 한가지에만 집중하는 성격이었을까? 오로지 춤출 때만 살아있음을 느꼈던 그는 학교에선 잠만 자는 문제아로 불렸다. 잠만 자고 공부를 하지 않았을 뿐인데, 그는 기피해야 할 학생이 되어 있었다.
다른 학생들보다 진로를 빨리 정한 덕분에 실제로 기획사와 계약을 맺어 가수 데뷔를 꿈꾸기도 했지만, 현실은 꽃길이 아니었다. 꿈은 깨지고 말았지만, 저자의 도전은 멈추지 않았다.

노량진 길거리의 명물, 컵밥을 한식 푸드 트럭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것도 많은 도전 중에 하나였다.
그 당시 한국에선 몰락하는 사업이었던 컵밥이, 지금은 전미 매장 60개, 인도네시아 매장 200개, 두바이와 캐나다 진출이라는 놀라운 기적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심엔 유타컵밥 정성훈 대표가 있었다.
단 10년 만에 이뤄낸 성과라니 놀랍다.

그가 이만큼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된 건 '실행력'과 '사람'이었다.
해보지 않으면 성공할지 실패할지 알 수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도전했던 한식 푸드 트럭.
완벽한 준비라는 것은 없다.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고 강연을 듣는다고 해서 성공을 보장받지 못한다.
일단 뛰어 들어라.
실패를 하더라도 배우는 것이 있다.
일이 잘못 되어도 괜찮다. 다른 방법이 있느니까.
저자의 도전하는 자세와 실행력이 유타컵밥을 이렇게 키운 것이다.
크고 작은 위기 속에서 늘 함께 하는 가족과 함께 일하는 크루들. 물론 뒷통수도 맞았지만, 그래도 그를 일으켜 준 것은 사람이었다.

저자는 성공스토리를 장황하게 설명하기 보단, 지금 당장 움직일 수 있도록 동기부여에 목적을 두고 집필했다.
"그래, 생각만 한다고 글이 써지겠어?"
필자가 이 책을 읽는 내내 했던 말이다.
누구나 처음 시도하는 것은 두렵다. 그 두려움 때문에 시작하지 않는다면, 유타컵밥처럼 성공신화를 쓸 기회를 놓치고 말 것이다.
아직도 불안하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고 도전하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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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37
실패가 아니라 나는 조금 미숙했을 뿐이었다. 일단 마음을 먹었으면 바로 행동에 옮긴 덕분에 서비스업을 좋아하며, 심지어 적성에 맞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밑줄_p171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한다. 하지만 결국 시도 없는 변화 없고 실패 없는 발전은 없다. 인간은 누구나 반드시 불완전하다. 내가 틀리지 않는다는 건, 그만큼 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도전을 안 한다는 의미가 아닐까. 내가 틀릴 수도 있다고 쿨하게 인정하고 나면 도전과 실패에 대한 두려운 감정 또한 거부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 이 서평은 필름출판사(@feelmbook)로부터 협찬 제안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아웃오브더트랙 #송정훈 #필름
#자기개발서 #성공신화 #컵밥 #성공 #실행력
#신간도서 #신간소개 #책추천 #자기계발서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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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에 쓰는 자서전
데이브 지음 / 일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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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시기에 "나는 누구인가"로 고민한다면, 마흔을 갓 넘어섰을 때 "나는 잘 살아가고 있는 걸까?"로 고민하게 된다.
눈에 보이는 결과는 상상했던 미래와는 달랐고, 마냥 허세라도 부릴 수 있었던 청춘이 아니었다. 기세 좋게 덤비고 싶어도 현실을 완전히 무시할 순 없는 나이. 마흔이었다.
"앞으로 남은 삶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상상하던 미래의 한 지점에 서 있지만, 이룬 게 없는 것 같은 불편한 현실이 막막하기만 하다.
결혼한 후 임신과 출산, 육아를 지내는 동안 경력은 단절됐고, 아이와 남편 위주로 생활하며 지낸 게 벌써 19년 차. 어떤 걸 좋아하는지, 무엇을 도전하고 싶은지 생각해 볼 겨를도 없이, 매일 현실을 반복했다.

"자서전을 써 보라고?" 콧방귀를 꼈다.
"유명한 사람도 아니고, 이렇다 할 성과도 없는 사람이 무슨 자서전을 써?" 육성으로 내뱉고 이내 기분이 상했다. 쓸 게 없다고 생각하자, 이제껏 살아온 시간을 부정 당한 기분이었는지도 모르겠다. 내가 나를 인정하지 못한 순간을, 아주 짧은 시간에 경험했다.

저자는 그래서 자서전을 써 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신의 과거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통해, 삶의 방향을 점검하고 인생의 중간 점검 도구로 삼기 위해 자서전을 추천했다.
자신이 지금까지 해 온 것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고, 삶의 우선순위를 재정비하기에 좋다고 말이다.

자서전의 필요성을 강조한 후, 저자는 자서전 쓰는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주었다.
✔️자서전은 무엇인가.
✔️자서전은 어떻게 써야 하는가.
✔️자서전엔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는가.
이름만 대면 아는 셀럽들의 자서전을 예로 들어 자서전의 다양한 유형을 보여주었다. 내용과 표현방식도 쓰는 사람에 따라 달랐고, 연령대도 다양했다. 또 자서전을 두 번 쓰고 세 번째를 기획하는 사람도 있었다. 자서전의 문턱이 낮음을 확인하고, 가장 놀랐던 부분은 작가의 자전적 소설이나 에세이도 자서전에 속한다는 정보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자서전을 쓰는 것으로 과거와 화해하고, 지금의 나를 이해하며, 내일을 설계하고 있었다.

일기를 쓰듯, 자신에게 편지를 쓰듯, 자서전을 써 보시길 추천한다. 그때, <<마흔에 쓰는 자서전>>에 나온 자서전 쓰기 꿀팁들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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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41
마흔에 자서전을 쓴다면 유년 시절은 기억의 실타래를 풀고 기억의 조각을 이어가면서 써야 한다. 어린 시절을 되돌아보면 어떤 부분은 마치 오래된 앨범 속 사진처럼 흐릿하기만 하고 잘 기억나지 않을 수 있다. 이때는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 기억의 실타래를 풀어야 한다.


>밑줄_p69
자서전의 솔직함은 사실성, 독자와의 신뢰, 개인의 사생활 보호라는 세 가지 요소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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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라카미 하루키, 지금 어디에 있니 - 역사적 트라우마에 저항하는 단독자 1949~1992 아티스트웨이 2
김응교 지음 / 책읽는고양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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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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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으면서도 "지금 내가 뭘 읽은 걸까?" 싶은 작품이 있다. 1Q84가 그랬고, 상실의 시대, 해변의 카프카도 그랬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이라고 하니, 남들이 읽길래 한번 읽어봤다는 게 솔직한 심정이다.
펼친 김에 끝까지 읽긴 했지만, 반의 반도 다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고백한다.
다시 떠올려봐도 난해했던 스토리와 장면들. 그 작품들을 이해할 수 있는 날이 오긴 할까 싶다.

<<무라카미 하루키 지금 어디에 있니>>의 저자는 하루키 문학이라 일컫는 작품을 하나하나 소개한다. 하루키는 청춘의 상실 뿐만 아니라 일본의 문제를 알리고 극복하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사회적이거나 국가적인 문제를 지적하고 널리 알리는 하루키가 자국민들에게 외면 당하면서도 끝까지 시도한 것은 모험일까, 도전일까?
그렇지만 문제들을 문학 뒤에 숨겨 실체를 온전히 드러내지 않아, 작품들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결과를 낳는다.
스스로 비국민을 자처하는 오에 겐자브로 작품과 비교해도, 재일 한국인 양석일 작품과 비교해도 하루키 작품은 소극적이고 몽환적이고 개인적이라 난해할 수밖에 없었다.
"문장을 무기로 싸울 수 있는 몇 안 되는 뛰어난 작가"가 되고 싶다는 욕망과는 달리, 용기가 부족했던 걸까? 시대의 부조리를 알리고는 있으나 대놓고 떠들지는 못하니, 알아 듣지 못하는 사람들에겐 무용지물이지 않은가!!!

이 책은 무라카미 하루키가 작품 속에 담고자 했던 문제들을 하나 하나 상세히 설명한다. 문학 속에 어떻게 녹아들었는지 알려주고, 무라카미 하루키가 자라면서 겪은 일을 설명하며 어떤 생각을 담고 있는지도 설명한다.
책의 일부를 발췌해, 저자가 주장하는 의견의 근거로 삼아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을 해부한다.
"아니, 이런 걸 의미했다고?"
필자처럼 하루키 문학에 도전했다가 반의 반도 이해하지 못한 분이 계시다면, 이 책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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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63
더 깊이 쓰자면 '삭제의 죄악'에 맞선 '기억의 복원'을 시도한 작가로 볼 수도 있겠다. 하루키 소설이 우울한 까닭은 그의 무의식이 아직 장례식을 치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섹스를 하고 와인을 마셔도, 세상은 아직 슬픔이 해결되지 않은 '상중'이라는 사실을 늘 의식하기 때문이 아닐까.



>밑줄_p103
하루키가 등장시킨 도스토옙스키와 카프카, 다자이 오사무는 중성의 글쓰기를 했던 인물들이다. 하루키는 목표를 드러내는 낮의 글쓰기가 아니라, 미로를 헤매고 어둠 속에서 헤매는 글쓰기로 희망 없는 젊은이들의 무의식을 담아냈다. 그런 의미에서 ‘무의식의 리얼리즘’이라 할 수도 있겠다. 그 시도의 총체가 장편 소설 『노르웨이의 숲』인데, 이 소설에 대해선 뒤에서 다룰 예정이다.




>> 이 서평은 책읽는고양이(@reading__cat) 서평단 자격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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