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 무엇이 가치를 결정하는가
마이클 샌델 지음, 안기순 옮김, 김선욱 감수 / 와이즈베리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으로 우리는 무엇을 사야 하나?'



앞선 글의 제목에 대해 코웃음을 치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것이다. 돈의 소유가 이미 모든 것의 소유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시장만능주의 속에서 돈으로는 세상에서 못할 것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면서 말이다. 그리고 이 책을 바로 그러한 사람들에게 일격을 가하고 있다. 


돈으로 살 수 있는 것과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의 경계를 끊임없이 일깨워주는 이 책은 시장경제의 뿌리가 생활영역에까지 확장돼 시장사회로 뻗어나가는 시장주의의 일방통행에 세워진 이정표와 같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으로 재화가 생산되고 구매되는 시장에 속한 영역이 건강, 교육, 가정생활, 자연, 예술, 시민의 의무와 같은 비시장적 영역에까지 그 세력을 키워나가려 할 때, 이 책의 저자는 넌지시 우리에게 주의를 준다. 과거엔 상상하지도 못했던 비시장적인 것들의 시장화를 성급히 하려하기 앞서서, 그것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나 잣대를 진지하게 고민해보라고 말이다. 그래서 앞선 '돈으로 우리는 무엇을 사야 하나?' 라는 질문에는 만능처럼 보이는 돈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감히 건드릴 수 없는 성역과도 같은 것이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합리성과 효율성이라는 구름에 가려 보이지 않았던 그 성역들은 시장에 대해 적절한 기준과 잣대를 통해 그 윤곽을 뚜렷하게 드러내게 된다. 저자는 그 기준과 잣대를 도덕성과 공정성을 꼽는다. 잃어버렸던 혹은 놓쳐버린 시장의 도덕성과 공정성을 되살린다면 우리는 돈으로 무엇을 사야하는지, 무엇을 살 수 없는지가 보다 뚜렷하게 보일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의 일관된 질문을 서두에 제시하면서, 5개의 챕터에 걸쳐 구체적인 일상 영역을 포착해내고 곳곳에서 그 질문을 적용하고 있다. 새치기와 줄서기의 도덕에 대해, 인센티브와 도덕적 혼란에 대해, 시장과 도덕, 삶과 죽음의 시장, 상업주의라는 큰 틀 속에서 구체적인 실사례를 곁들어 자칫 추상적으로 겉돌 수 있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에 대한 질문에 숨을 불어 넣는다. 그가 미리 제시하고 준비해 놓은 질문과 사례들을 따라가다 보면, 읽는 독자들에게도 어느 새 어떤 '의견'이라는 것이 생성된다. 그리고 어느덧 우리는 당장 저자와 불러놓고 이런 저런 토론을 하고싶어진다. 이것이 바로 지난해 붐을 일으켰던 'JUSTICE정의란 무엇인가'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었던 저자의 토론진행 능력이다. 저자는 책이라는 어쩌면 간접적인 수단을 이용해 독자와의 활발한 소통을 꾀하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 이 책에서도 역시 그 면모가 숨김없이 드러난 덕분에, 어찌되었든 독자들은 말하고 싶은 의견과 생각으로 입이 근질근질해진다.


책은 그 흔한 맺음말이나 결론을 내리고 있지 않다. 하지만 저자가 풀어놓은 풍부한 일상 속의 생각거리를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 나름의 의견이 생겨난다. 뜬금없이 책이 끊겼다는 느낌을 받았던 나와 같은 독자들은 내가 속한 일상에서의 시장과 사회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만의 결론이라는 걸 가지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저자가 의도한 바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책은 돈을 가진 사람들이 던질 수 있는 유일한 질문이 "얼마죠?" 이 되어버린 지금의 시장만능주의 속에서 우리가 시장을 향해 그리고 사회를 향해 던질 수 있는 질문을 계속 추가하기를 주문한다. 


자칫 돈이 전부가 되어버린 듯한 세상에 갑갑함을 느꼈던 사람들은 이 책에서 한동안 긁지 못했던 등 언저리를 누군가 긁어주는 듯한 시원함을 느낄 것이다. 시장주의의 질주 속에 덩그러니 세워진 이정표같은 이 책을 읽은 후의 우리가 내딛을 한 걸음씩의 방향은 결정하는 것은 이제 읽은 이들의 몫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