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아저씨네 빵가게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1
김선희 지음, 강경수 그림, 황희경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니어김영사에서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눈에 띄는 신간이 있어서 눈여겨 보게 된다.

요즘처럼 자녀 한 두명만 낳고 키우다보니 내 아이가 최고요 내 아이만 잘하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들로 키우다 보니 참 이기적인 아이들이 많은게 현실인것 같다.

이런 현실을 잘 파악한 주니어김영사에서 이런 우리 아이들에게 내가 최고면 다른 이도 최고라고 서로 도우며 배려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그런 인문학동화를 선보인것 같다.

그래서 더욱더 눈길이 갔었는데 직접 읽어보니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그런 단비같은 그런 책으로 남았으면 하는 바람이 든 그런 책이었다.

바로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라는 타이틀을 걸고 우리 아이들의 가슴에 마음 깊숙한 곳에 조용히 파고들어 아이들을 바로 잡아줄수 있는 그런 디딤돌같은 그런 책이 되지 않을까 기대를 하게 되는 그런 책이다.

 

 

<<공자 아저씨의 빵가게>>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렵게만 느껴질 인문학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편하게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옛 성인 한분이 등장을 해서 방황하는 아이의 마음속 깊은 소리를 들어주며 올바른 길로 인도해주는 그런 책이었다..

멘토가 꿈을 가지고 노력하는 멘티에게 열과 성의를 다해서 가르치고 도와주며 꿈을 이룰수 있게 도와주는 요즘 인기있는 텔레비젼 프로처럼 이 책도 멘티 한분이 한 아이를 잘 어루만져주며 들려주는 이야기는 꼭 텔레비젼과 같다..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며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것처럼 이 책도 불우한 가정 환경속에서 의기소침해 있는 환희를 공자는 다독거리면서 들려주는 말씀은 환희에겐 한줄기 빛처럼 여겨진다..

 

 

아빠의 사업 실패로 갑자기 기울어진 가세 때문에 힘든 생활을 하게 되는 환희는 급식비조차 못 내서 점심도 굶는 그런 아이였다. 그런데 엎친데 덮친격 할머니까지 치매로 집안 분위기까지 냉랭하기만 하고 대소변도 가누지 못하시는 할머니땜에 온 집안 식구들은 힘들어한다.

이런 환경이다 보니 공부나 제대로 할수 있겠는가.. 경제적으로 힘드니 학원도 다니지 못하고 모든게 귀찮게만 느껴지는 환희는 모든게 재미가 없고 의욕도 없었다.

그러던 어느날 학교가 끝나고 집에 가던 길에 발견한 조금은 이상한 '공자네 빵가게'를 발견하고는 콧웃음을 친다.. 가게 이름이 너무 촌스러워 빵가게를 기웃거리다가 만나게 되는 덩치큰 아저씨가 바로 공자 아저씨다.

 

 

하루에 빵 7개만 팝니다.. 라는 문구를 떡 하니 걸어놓고 영업을 하는 이상한 빵가게..

그러나 빵가게 아저씨는 환희에게 너무나 친절하게 손을 내민다. 매일 들러 시식용 빵과 망친 빵을 먹어달라는 점심을 굶는 환희에게 솔깃한 제안을 한다.. 그래서 드나들게 되는 빵가게는 배만 채우는 그런 곳이 아닌 의기소침해 있던 환희의 마음까지 채워주는 그런 특별한 가게가 된다.

 

 

다른 아이들처럼 학원을 다니지 않는 환희는 특히 수학시간이 싫다.. 모르는 문제만 나오면 머리가 지끈거는게 싫어주죽겠는데 그런 환희에게 빵가게 아저씨는 왜 공부를 즐거운 마음으로 해야 하는지를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 라는 명언을 풀어서 이야기를 해주며 환희 스스로가 앞을 내다 볼수 있게 도와준다. 이렇듯 한 챕터마다 하고자 하는 주 핵심 말을 이렇게 글 중간에 색다른 색으로 표시를 해주고 있어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는지를 아이들에게 정확히 짚어주고 있어 좋았다.

아이들이 쉽게 잊어버리지 않을것 같지 않은가..

공부가 싫다고 할때는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로 형하고 싸워서 속상해 할땐 인이란 사람을 사랑하는 것으로 친구와 싸우고 갔을 때는 멀리서 친구가 찾아오니 기쁘지 아니한가로 치매에 걸린 할머니땜에 집안이 어수선해서 밖에서 방황할땐 어려운 상황에서 사람의 진가가 드러난다로 할머니로 떠나 보내고 효를 제대로 못 했다고 자책하는 엄마땜에 힘들다고 할땐 효란 부모님에 대한 공경심을 갖는 것으로 환희에게 여자 친구가 생겼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내가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시키지 마라로 환희 스스로가 바른 생각과 남을 배려하며 생활할수 있게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수 있게 도와준다..

 

 

이렇듯 3~6학년까지 교과연계도 되니 우리 아이들에게 꼭 소개해 주고 싶은 그런 책이기도 하다..

다른 인문학 책들처럼 성인들의 말씀만 주욱 나열식으로 설명을 한 그런 어려운 책이 아닌 성인 한분이 평범한 이웃으로 등장을 해서 적제 적소에 꼭 필요한 이야기를 아주 편하게 들려주기에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한편의 동화책을 읽으면서 성인이 하고자 하는 뼈깊은 말들을 가르침을 쏙쏙들이 내것으로 만들수 있는 그런 책이기도 하다.

 

 

그리고 책 뒤에는 평범한 이웃으로 등장을 한 주인공인 공자를 아주 자세히 설명을 하고 있어 책 속에 등장을 했던 성인을 우리 아이들이 다시 한번 알수 있어 좋았다.

따로 뒤에 할애를 해서 소개를 해주고 있어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이 시리즈 기대가 된다.

다음 시리즈에서는 어떤 성인이 우리 아이들에게 손짓을 할지 어떤 말씀을 담고 아이들에게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줄지 무지 기다려지고 기대하게 된다..

다음 권도 빨리 만나보고 싶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