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쥐와 감자튀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골쥐와 감자튀김 웅진 우리그림책 15
고서원 글.그림 / 웅진주니어 / 2012년 2월
장바구니담기



바른 먹거리의 중요성을 우리 아이들에게 소개를 해주고 있는 그런 멋진 그림책을 만났다.
예전에 많이 봤었던 시골쥐와 서울쥐를 모티브로 한 현대판 시골쥐와 서울쥐가 나왔다.
예전엔 시골쥐가 도시가 궁금해서 따라 나섰다가 시도 때도 없이 들이 닥치는 사람들을 피해 다니다 쫄쫄 굶고 결국 시골로 다시 되돌아 갔었다면 현대판 <<시골쥐와 감자튀김>>은 딱 요즘을 그대로 옮겨 놓은것 같이 생동감 그 자체의 책이다.
물질 만능의 시대라는 현대의 모습을 아주 절묘하게 옮겨 놓고 있어 인스턴트 음식들이 우리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그런 책이다.


화창한 날 시골쥐는 문득 감자를 캐다가 서울쥐가 생각이 난다.
"시골에 한번 놀러 와, 쉬면서 맛있는 것도 먹고 가렴." -본문 중-
이렇게 서울쥐를 초대 한 시골쥐는 모처럼만에 만나게 되는 서울쥐를 위해 텃밭에서 직접 가꾼 채소들로 한상 가득 차려 접대를 하지만 서울쥐는 탐탁치 않아 한다.


"시골은 역시 시골이구나. 아직도 이렇게 먹고 사는 거야?" , "친구야, 나랑 서울 가자. 진짜 맛있는 음식을 먹게 해 줄게." -본문 중-
안그래도 서울이 궁금했던 시골쥐는 망설이다 서울쥐를 따라 나서게 된다.


고층 빌딩이 줄비한 서울의 모습은 시골쥐의 눈을 휘둥그레 만들기에 충분했다.. 모든게 신기한 시골쥐를 데리고 햄버거 가게에 가서 햄버거도 먹고 대형 마트에 가서 과자며 라면등 냉동 식품을 왕창 사며 쇼핑을 하게 되는 시골쥐는 난생 처음 먹어보는 인스턴트 음식에 맛있게 먹었지만 그날 밤 자려는데 속이 좋지 않아도 낯선 도시 생활에 익숙치 않아 그렇다고 대수롭지 않게 넘긴다.
시골쥐는 도시에서 피자.치킨,도넛,자장면,아이스크림 등등 신나게 먹고 마시며 즐거워 하지만 어쩐 일인지 몸은 점점 피곤해지고 배도 아픈게 만사가 귀찮아지기 시작한다.
그러다 편의점 앞에서 고양이를 맞딱뜨리게 되어 등골이 오싹해 도망치려 하는데 도시쥐가 말린다..


먹을게 너무나 많아서 도시 고양이는 힘들게 쥐를 잡아 먹지 않는다고 가르쳐준다. 굳이 힘들게 쥐를 잡지 않아도 지천으로 널려 있는 음식들로 고양이들은 굳이 사냥을 하지 않아도 되는 도시..
그렇기에 고양이는 살이 뒤룩 뒤룩 쪄 있었다. 문득 시골쥐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덜컥 겁이 난다. 거울속에 비친 모습은 예전의 자기 모습이 아닌 흐리멍덩한 눈동자에 얼굴은 푸석 푸석하고 배는 나와있는게 멍청해 보이는 꼭 고양이를 보고 있는것 같다.
자신의 모습에 겁이 나 뒤도 안 돌아보고 "나 시골로 돌아갈래." 하고 시골로 돌아오고 마는 시골쥐.


시골로 돌아온 시골쥐는 텃밭에 탐스럽게 익어 있는 방울 토마토를 한 입 베어 물고서는 "아, 맛있다.
바로 이 맛이야." -본문 중-
이 한 마디가 모든걸 다 말을 해준다. 그토록 시골쥐가 먹고 싶어 했고 살맛 나는 힘의 원천은 바로 자연에서 나고 자란 신토불이 우리 음식인 것이다.


인스턴트 음식에 길들여져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올바른 먹거리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 그런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아이들이 그토록 찾는 탄산 음료가 햄버거.피자가 얼마나 우리 몸에 해로운 건지 시골쥐를 보면 아마도 알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재미난 삽화들은 덤이다. 책을 한장 한장 넘기다 보면 아기 자기한 소품들의 대 변신은 아이들의 눈을 끌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아마도 하나 하나 찾아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되지 않을까 싶다.
숨은그림찾기라도 하는 것 처럼 후추통이 무엇으로 변신을 했는지 콜라병은 뭘로 변했는지 계란판이 어떤 용도로 쓰였는지 참치캔은 또 어떻게 변했는지 찾아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가 되지 않을까 싶은 삽화들이 톡톡 튀어 눈이 즐거운 그런 책이기도 하다.


눈도 즐겁고 교훈도 가득한 <<시골쥐와 감자튀김>> 매일 인스턴트만 고집하는 요즘 아이들에게 꼭 보여줘야 할 그런 책인것 같다..






<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