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오늘 말하기 어떻게 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 오늘 말하기 어떻게 해! 맛있는 글쓰기 11
정설아 지음, 이광혁 그림 / 파란정원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아이들을 보면 참 밝다 못해 버릇이 없을 정도로 말을 거침없이 하는 것을 자주 볼수 있습니다.
그 아이들을 자세히 보면 공통점이 있는데 다른 사람 말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고 오직 자기 말만 한다는 것을 금방 알수 있습니다. 요즘은 한 가정에 자녀가 많아야 두 명 뿐이어서 자신들이 목소리를 높이면 들어주는게 습관이 되 있다 보니 밖에서도 자연적으로 다른 사람들 말을 듣기 보다는 주로 말을 하면서 다른 사람이 자신의 말을 들어주길 바라게 됩니다.
그러나 정작 아이들의 말을 귀 기울여 듣다 보면 앞,뒤 연결이 안되어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제대로 못 한다는게 문제입니다. 그렇다 보니 의사 소통이 안되 답답할 때가 참 많은데 이런 아이들에게 말 하는 법을 가르쳐 줄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나 ,오늘 말하기 어떻게 해!>> 이 책을 보니 그런 고민이 한 방에 해결이 되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대부분 앞,뒤 연결은 무시하고 결론만을 말 하거나 반대로 결론은 빠지고 서론만 장황하게 늘어 놓는데 이런 아이들에게 말은 이렇게 하는 거야! 라고 가르쳐 주고 있는 그런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해 마다 학년 초가 되면 아이들 공개 수업을 하게 되지요. 우리 부모들은 내 아이가 똑 부러지게 발표 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가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쭈뼛거리며 얼버무리거나 아예 발표도 못 하는 모습을 보고 오면 많은 생각들로 머릿속이 복잡하게 됩니다. 괜히 발표 잘하던 다른 아이와 내 아이를 비교 하게 되고 괜히 속상하기도 하고 말이지요.
세상 사람들이 다 틀리듯이 우리 아이들도 각기  성향이 다르 다는것을 인정해야 하는데 그게 그렇게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 책 <<나 ,오늘 말하기 어떻게 해!>> 에도 발표라면 끔찍이도 싫어하고 다른 사람 앞에선 괜히 주눅이 든것 마냥 자신이 없어 말도 제대로 못 하는 유라가 있습니다.



학기 초만 되면 유라는 바뀐 새 학년과 반 아이들은 물론 선생님까지 모든게 낯선 새로운 환경이 그렇게도 무서워 학교 가는게 두렵기만 합니다. 그런 유라는 아빠가 선물해준 거울 유라의 도움으로 큰 산을 넘듯 하나 하나 헤쳐 나가는 모습은 이 책을 읽고 있을 또 다른 유라들에게 많은 용기를 심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신과 닮은 유라가 거울 유라의 조언과 응원을 받으며 조금씩 용기를 내어 목소리를 내고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모습을 보며 또 다른 유라도 용기를 낼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유라 라는 아이를 통해 상황에 따라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아주 자세히 보여 주고 있어 비슷한 아이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그런 책입니다.

처음에 만났을때는 어떻게 인사를 해야 하며 친구들과 친해지고 싶을때는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지 자기 소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화가 났을때는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지 적절하게 거절하는 방법은 물론 토론할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발표 할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  각종 팁들을 보여주고 있기에 유라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아이들이라면 가뭄에 단비 같은 그런 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이럴 땐 이렇게>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놓아 아이들이 기억하고 있다가 상황에 따라 실제로 활용을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농담으로 한 말이 기분 나쁠 때] "너가 농담으로 한 이야기인 것은 아는데, 난 기분이 좀 나빠. 앞으로노 그런 농담 안 했으면 좋겠어." 라고 말하거나,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 힘들면 상대방과 단 둘이 남았을 때 이야기하는것도 좋답니다. p.93
또 유명 인사들의 실제 사례담을 소개를 한 코너는 실제로 유명 인사나 위인들이 행했던 사례를 소개를 해 주고 있기에 실 생활에서 어떻게 사용을 하면 좋은지 또한 그들이 센스 있는 모습들을 보며 말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수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바른 말이 천냥빚을 갚는 다는 말처럼 말하기는 참 중요합니다. 때로는 아무 생각 없이 던진 말 한마디에 상처를 받는 사람들도 있고 별 의미없이 해준 칭찬 한 마디에 인생이 바뀐 사람들도 있듯이 말하기는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들 이 책으로 말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남 앞에서 말하는게 두려워 하는 아이들이라면 이 책으로 도움을 좀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상황별로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를  잘 정리를 해 놓고 있는 이 책이야말로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책 도움으로 말하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깨닫고 올바른 대화법과 말하는 방법을 배웠으면 합니다.

 

 
<본문에서 사진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