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엔 돌아오렴]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금요일엔 돌아오렴 - 240일간의 세월호 유가족 육성기록
416 세월호 참사 기록위원회 작가기록단 엮음 / 창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 년이 다 되어 간다. 그 일이 있은 지도…. 그 당시 너무도 충격적이었던 일이었고 당사자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고통과 절망의 나날을 보내야만 했었다. 나 역시도 뉴스 보도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고 아직도 그날을 잊지 못하고 있다. 2014년 4월 16일의 대참사를 통해서 많은 목숨을 잃어야만 했고 그 목숨을 잃은 사람은 꽃도 피지 못한 어린 학생들이라는 점이 더욱 가슴 아프게 만들었다. 그 학생들은 단원고 학생들이었다. 그 당시 수학여행을 떠나기 위에 배에 올랐고 그 이후 영원히 돌아올 수 없는 곳으로 가버렸다. 물론 그 중 몇몇 학생은 가까스로 목숨은 건졌지만, 친구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해 정신적인 충격이 상당하다고 한다. 심리적으로도 불안한 상태를 보였고 그날의 충격은 영원히 간직하고 살아야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에 마음이 아주 답답했더랬다. 아직도 마무리를 짓지 못하는 2014년 4월 16일의 세월호 참사는 일 년이 다 되어가고 있는 지금도 많은 사람의 기억에 남겨져 있고 의문점도 많이 있기에 여전히 가끔 보도되기도 하고 서명운동도 일어나곤 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은 생각이 들었다. 그 학생이 내 아이였다면 혹은 내 가족의 누군가에게 그런 일이 일어났다면 이라는 수많은 생각과 감정이 한데 어우러져 머리가 지끈거리기도 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로 많은 이야기가 있었고 많은 소문도 떠돌았다. 하지만 그중에서 진실을 찾기란 너무도 어려웠다. 누구를 믿어야 할지도 몰랐고 믿을 수도 없었다는 것이 맞을지도 모르겠다. 여전히 팽목항에서는 돌아오지 못한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을 그들의 가족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매일 기도하는 이도 있을 것이고 아직도 잠들지 못하는 그들의 가족 누군가를 기다리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꿈이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상당한 충격적인 사건이었기에 아마도 전 국민이 함께 울었던 일이기도 했다. 「금요일엔 돌아오렴」에서는 240일간 유족들이 겪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다. 개인의 사연과 함께 유족들이 겪은 증언을 통해서 언론에는 언급하지 않았던 이야기와 함께 그들의 눈에서 눈물이 마를 날이 없었던 것이다. 세월호를 중심으로 참 많은 사건이 있었다. 그리고 그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어디에도 진실은 존재하지 않았다. 하나의 상황에 여러 개의 진실이 존재했고 그 진실이 정말 진실일지도 모르거니와 진실이 아닐지도 모르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세월호 참사를 잊지 말자는 의미가 아닌 그 참사에 대한 진실을 더 중점으로 기록하고 있었다. 물론 잊어서도 안 되겠지만, 누군가의 진실이 묻혀서 진실이 거짓으로 탈바꿈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당사자의 인터뷰를 통해서 진실로 만들어진 책이기에 그 의미가 더 크다고 느껴진다. 유가족인 열세 명의 인터뷰를 통해서 언론에서 보도하지 못한 그들의 진실을 이 책을 통해서 고스란히 전해들을 수 있었다. 이제 일 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아직도 많은 사람이 기억하고 있다. 그날의 충격과 고통과 슬픔을 말이다. 여전히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노력하는 그들을 위해 꼭 그 진실이 수면으로 떠올랐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면 안 되겠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많은 것이 변화되고 달라졌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착잡했지만 그래도 꼭 기억해야만 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기에 많은 사람이 이 책을 읽어봤으면 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5-04-12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든 사람이 이웃의 고통에 둔감하고 분노를 잃어 버렸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