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수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생수업 -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아름답다
법륜 지음, 유근택 그림 / 휴(休)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이 순리대로 순탄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을 한다는 것 자체가 가장 큰 행운이 아닐까 한다. 통계조사에서만 봐도 자신의 꿈이나 하고자 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그리 많다고 하지 않는다. 주변만 둘러보아도 이 부분은 공감이 간다. 주변의 지인이나 친구만 보더라도 자신의 꿈을 이루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잘 없기 때문이다. 누군가에게는 자신에게 제일 중요한 것이 돈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또 누군가는 건강이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자신이 자라온 환경이 다르므로 어떤 것을 갈망하는지는 모두 다르다. 누군가는 또 행복이라고 말할지도 모르겠다. 행복해지고 싶다는 것은 늘 마음속에 있지만 정작 지금 살아있는 자체가 행복이라고 느끼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이 힘들고 어렵다고 하더라도 살아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아름답다’라는 한 줄의 글귀가 눈에 들어온다. 법륜 스님께서 하신 말씀이다. 「인생수업」이라는 이 책에서 법륜 스님은 또 한 번 인생의 철학을 써 내려가고 계셨다. 모든 욕심을 버리면 자신의 마음은 편안해질 테지만 주변 상황이 여의치가 않기 때문에 그것을 버리지 못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대부분이다. 어떤 것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것에 대한 기쁨을 느끼게 되는데 그 욕구 충족이 좋은 것이어야 하지만 슬픔과 기쁨은 항상 함께 따라다니기 때문에 무언가 하나를 얻게 되면 무언가를 잃게 되는 것은 세상의 이치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당연하게 느껴지는 것이지만 정작 생활을 하다 보면 그렇게 되지 않을 때가 많다. 나 자신에서부터 친구나 가족 주변 사람을 비롯한 생각과 마음이 따로일 때가 많다. 어떤 말과 행동으로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좋은 의도로 했지만, 상대방은 안 좋게 받아들이거나 하는 예기치 못하는 상황도 생기기도 한다. 어쩌면 인생이라는 것이 이런저런 일이 모두 모여서 하나씩 인생을 배워가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계산기를 두드리면 정답이 나오는 것처럼 인생이 그럴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겠느냐마는 동해 번쩍 서해 번쩍하는 것처럼 무수히 많은 일이 일어날지도 모르는 것이 인생이라는 생각이 든다. 「인생수업」을 읽고 있으면 지금 그러니까 현재에 충실하게 살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에게나 기대치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무너지게 되면 슬프거나 실망을 하기도 하고 좌절을 맛보기도 한다. 어쩌면 처음부터 너무 큰 기대치를 가진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지만 사람의 욕심이라는 것이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기도 하지만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부분이라는 사실이다. 인생에 정답이 없듯이 법륜 스님의 인생수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버릴 것은 버리고 고마워하고 감사해야 할 것은 표현하는 것이 인생을 잘 살아가는 방법이 아닐까 한다. 그리고 그것이 사람과 사람에 대한 도리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모든 것을 내려놓는다면 행복한 삶은 시작이라고 말씀하시는 법륜 스님의 말씀처럼 그 내려놓는 것 자체가 어려우므로 우리는 무수한 많은 고민과 걱정을 어깨에 짊어지고 살아가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조금이나마 마음을 평온하게 해 준 「인생수업」을 통해서 지금 현재의 삶부터 만족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