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 - 세번째 무라카미 라디오 무라카미 라디오 3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권남희 옮김, 오하시 아유미 그림 / 비채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 관심이 있다면 작가의 이름만 말해도 누구나 알 법한 사람이다. ‘무라카미 하루키’ 하면 많은 작품이 떠오른다. 그중에서도 그의 작품 중에 <앙앙>에 연재가 되었던 그의 글은 자유분방함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서 더욱 매력적이었던 글들이 많았다. 그런 글을 모아서 책으로 펴낸 것이 바로 ‘무라카미 라디오’라는 제목으로 벌써 세 번째 작품이 책으로 출간된 것이다. 처음에는 그의 연재 글에 관심이 없었지만, 어느 날 서점에서 우연히 읽게 된 ‘무라카미 라디오’ 시리즈를 통해서 즐거움과 재미 그리고 그의 생각이나 딱딱하지 않은 자유로운 필체의 글을 느낄 수 있어서 더욱 좋았던 것 같다. 그렇게 만나게 된 세 번째 작품 역시 <앙앙>에 연재가 되었던 그의 글을 묶어서 펴낸 책이기도 했다. 

 

 「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라는 제목의 이 책은 연재된 글 중에서 첫 번째로 책으로 펴낸 제목처럼 궁금증을 자아냈다. ‘무라카미 라디오’ 시리즈의 첫 번째 제목은 「저녁 무렵에 면도하기」였고 두 번째는 「채소의 기분, 바다표범의 키스」였고 마지막으로 「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였다. 이렇게 첫 번째 시리즈부터 마지막 세 번째 시리즈까지 궁금증을 자아내는 제목의 이 책은 궁금증을 일으키기에 충분했고 인기를 끌었던 <앙앙>에 연재된 글을 책으로 펴냈기에 ‘무라카미 하루키’만의 독특한 상상과 생각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다 보면 참으로 평범하지만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 법한 이야기도 있었고 잔잔함 속에 무언가를 툭 던져서 출렁거리게 하는 그의 글은 책장을 넘길수록 재미를 더해주었다. 처음에는 이해할 수 없는 제목으로 궁금증을 자아냈지만, 책을 읽으면서 인생에서 스쳐 지나갈 법한 것을 글로 보여주고 있기에 짧은 이야기 속에 던져주는 메시지에 나도 모르게 절로 생각을 하게 된다. 하나하나 자신의 일상을 다이어리에 적는 것처럼 자유롭게 써 내려간 글을 읽으면서 인생도 이렇게 자유로워지고 싶고 생각하는 대로만 된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나이가 들면서 아주 큰 무언가로부터 얻는 행복함과 즐거움보다는 아주 소소한 것에 행복함과 즐거움을 찾게 되는 것 같다. 하지만 정작 현실은 그것마저도 찾기 어려울 때가 많은 것이 사실이고 그것이 현실이기에 안타까움이 더 커지는 것 같다. 어쩌면 ‘무라카미 하루키’는 하루하루를 즐겁고 유쾌하게 살아가야 함을 말해주고 했는지도 모르겠다. 지겨운 일상에서 아주 작은 소소함에서 발견하는 작은 행복으로 웃음 지을 수 있게 만드는 그의 이야기는 새록새록 기억나게 하는 무언가가 있었다.

 

 우리와 문화가 다른 일본의 이야기로 어쩌면 이해할 수 없을지도 모르겠고 그가 말하는 것이 무얼 의미하는지도 모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글에서는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재미와 즐거움이 그대로 묻어나온다는 점이다. 목이 마르면 물을 찾는 것처럼 지루하고 울적한 기분이 들 때 ‘무라카미 라디오’ 시리즈를 읽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절로 웃음이 지어질 것이다. 그가 끄적거린 독특하면서도 특유한 비유로 재미와 웃음을 전해주고 있기에 툭 던진 그의 이야기는 책을 덮고도 계속 머릿속에 맴돌고 있다는 점이 그가 <앙앙>에 연재한 자유분방한 이야기의 매력이 아닐까 한다. 틀 안에 구애받지 않고 독특한 비유로 다음 시리즈가 기다려지게 하는 ‘무라카미 하루키’만의 매력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작품이 아닐까 한다. 아쉽지만, 세 번째인 「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를 끝으로 다음 시리즈를 만나볼 수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소설보다 더 재미있는 그의 에세이를 통해서 오늘도 그가 쓴 문장을 곱씹어 보게 되는 책인 것 같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