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좋은 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책읽기 좋은 날 - 씨네21 이다혜 기자의 전망 없는 밤을 위한 명랑독서기
이다혜 지음 / 책읽는수요일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서점에 가면 넘쳐나는 책은 많지만, 그중에서 정작 독자가 기억하는 책이 얼마나 될지 생각해보게 된다. 하루에서 몇십 권씩 출판되고 있지만, 출판만 되어 버린 채 묻혀버리는 책이 더 많을 것이다. 그리고 많은 장르 중에서도 마음에 와 닿거나 위로를 해주게 되는 장르 역시 정해져 있는 것 같다. 바로 에세이 장르인데 사람마다 선호하는 장르는 다르겠지만 에세이 장르의 책을 읽고 그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고 나를 사랑하게 되면 주변도 보게 되는 것 같다. 많고 많은 책 중에서 신간만 선택하여 400쪽이라는 책을 펴낸 그녀의 책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씨네21’의 ‘이다혜’ 기자를 통해서 어떤 책을 추천해주고자 하는지 그 책이 힘겹게 살아가는 누군가에게는 희망을 주고 거름을 줄 책을 선별하여 묶은 책이다. 「책 읽기 좋은 날」이라는 제목의 이 책은 ‘이다혜’ 기자가 한겨레 ‘매거진 esc’에 연재했던 칼럼 중에서 세상살이에 대한 공통적인 요소로 묶은 책이기에 희망과 용기를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녀는 어쩌다 책을 사랑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첫 장을 장식한다. 누군가에게는 책 속의 글이 따뜻한 위로가 될지도 모르고 공감을 주면서 즐거움을 안겨주고자 그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글의 기술을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었다. 기자라는 타이틀답게 그녀의 글을 경쾌하게 읽어내려 갈 수 있었다. 딱딱하지 않은 그렇다고 너무 가볍지도 않은 그녀의 글을 읽고 있노라면 정말 많은 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한 기억력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무엇보다도 신간으로 이루어진 부분에 대해서는 그녀가 거침없이 신간을 재빠르게 정독하여 재미있게 칼럼으로 만들어 낸다는 점이다. 칼럼을 쓰기까지 독서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겠지만, 그 책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 기억 등 책 한 권이 전해주는 많은 것들을 모두 기록하고 꼼꼼하게 기억해야 한다는 점인데 그런 부분에는 그녀는 지루하지 않은 재미있는 책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었다. 책을 읽는 동안 그녀가 즐겁고 재미있게 글을 쓰고 있다는 생각과 함께 신간을 소개하며 간략하게 보여주는 줄거리 역시 경쾌한 그녀의 글쓰기를 통해서 대단한 서평가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을 읽고 나서 비판보다는 긍정적인 부분을 더 보여주고 있었고 장르 불문하고 재미있게 그려내는 그녀의 글쓰기는 어쩌면 지루했을지도 모르는 내용이나 장르를 유머러스하게 보여주고 있었기에 아직 읽지 못했던 신간을 접해볼 수 있어서 좋았고 유쾌한 글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 또 한 번 좋았다. 군더더기 없는 간략하면서도 요점만을 정리하며 자기 생각이나 느낌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그녀의 칼럼이야말로 책 읽기의 즐거움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었다.

 

 책을 읽다 보면 장르나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서 많은 감정의 변화를 느끼게 된다. 물론 책에 몰입해서 그런 감정을 느끼게 되겠지만 딱딱한 글자로 무언가를 전달하고 느끼는 것 자체가 대단한 것이 아닐까 한다. 이를테면 텔레비전 화면에 보이는 눈물로 슬픔을 알 수 있는 것이 아닌 글자가 모여 하나의 문장이 되고 그 문장이 하나의 책으로 탄생하여 희로애락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다혜’ 기자의 유쾌하고 즐거운 책 읽기를 통해서 다양한 장르와 평소 읽을 수 없었던 장르의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그녀가 조잘조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123권의 신간 책을 책 속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세상을 유쾌하고 경쾌하게 보여주고 있기에 친근하면서도 세상살이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선택함에 고민하는 사람은 많을 것이다. 많고 다양한 책 중에서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혹은 자신이 선호하고 있는 장르만 읽다 보면 우울 안에 갇힌 개구리처럼 우물 속에서 올려다보여 지는 하늘의 공간만 볼 수밖에 없다. 나 역시 평소 꺼리고 잘 읽지 않았던 다양한 장르의 책을 신간 위주로 접할 수 있어서 좋았고 무엇보다도 그녀의 글쓰기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다. 딱딱한 글자를 그림처럼 재미있게 보여주고자 한 그녀의 「책 읽기 좋은 날」은 지금도 인생의 고민이나 세상살이에 대해 걱정하는 부분을 잠시나마 잊게 해주는 그녀의 탁월한 글 솜씨에 책을 읽는 동안은 즐거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고 그 즐거움과 재미 속에서 인생의 깨달음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