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한 편의 소설이 되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그렇게 한 편의 소설이 되었다 - 위대한 문학작품에 영감을 준 숨은 뒷이야기
실리어 블루 존슨 지음, 신선해 옮김 / 지식채널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작가가 있을 것이다. 물론 작품도 함께 말이다. 그 많은 작가 중에서 이 책에서 아는 작가와 작품 또한 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우리가 알고 있는 작품 중에서 「어린 왕자」, 「노인과 바다」, 「오만과 편견」, 「80일간의 세계 일주」, 「죄와 벌」 등 하나의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작가들은 얼마 만큼의 수많은 고충과 고통을 겪었을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우리가 스스럼없이 읽고 있는 고전문학 작품이라던가 하는 것들은 작가들의 고난과 피땀 흘린 노력의 열매이기도 하다. 한 때 책을 좋아해서 아무 책이나 손이 가는 대로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때만 하더라도 단지 책 읽는 것 자체가 좋았고 책을 통해서 느껴지는 감정이나 책이 전해주는 느낌 때문에 나도 모르게 책만 읽었던 것 같다.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그때는 책이 좋았던 것이지 그 책을 쓴 작가나 작품에 대한 생각은 없었던 것 같다. 시간이 흐른 뒤에 작가의 이름이나 작품명에 관해서 관심을 두게 되었고 내가 예전에 읽었던 작품이 어떤 작가의 작품이었음을 뒤늦게 알게 된 때도 있었다. 과거 내가 했던 일이 어쩌면 부끄러운 일 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책 읽는 것만으로도 행복해했고 그 책에서 전해주는 느낌을 고이 간직하고 싶었기에 작가 이름이나 작품명은 상관이 없었을지도 모르겠다.
 
 오랜만에 여러 장르와 함께 내가 알던 작가 혹은 모르는 작가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넘겨짚고 가게 해주는 책을 만났다. 「그렇게 한 편의 소설이 되었다 : 위대한 문학작품에 영감을 준 숨은 뒷이야기」 라는 책이다. 이 책은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작가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창작의 열매를 보여주고 있는지를 또 그 열매가 쓴 것인지 단 것인지를 고스란히 기록하여 보여주고 있다. 처음에 이 책을 접했을 때에는 조금 생소하게 느껴졌다. 작품이 탄생하기까지는 많은 고충이 따르겠지만, 그 고충 중에서도 유쾌한 부분도 있었고 어떤 작품은 아주 단시간에 쓰인 작품도 있었다는 점이다. 어떤 작가는 아주 오래도록 작품을 쓰기도 하였으며 작품을 쓰기 시작하기 전에 어떤 에피소드로 그 작품이 쓰이게 되었는지 등 다양하게 작품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작품들도 그 과정 중에 탄생한 작품이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책을 읽다 보니 내가 읽었던 작품도 있었지만, 아직 읽지 못한 작품이나 작가도 많았다는 사실에 작품의 탄생 비화를 읽으면서 꼭 그 작품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우리가 서점에서 읽고 있는 책들은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기 마련이다. 어떤 작가가 어떻게 생각하고 이런 작품을 썼는지보다는 그 작품의 내용이나 문체를 더욱 중요시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작가라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많은 생각과 함께 글자 하나하나를 적어 내려가며 스토리까지 생각하며 탄생하는 그 과정을 생각한다면 책을 함부로 할 수 없거니와 그 작품의 작가 또한 존경스럽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세상에는 우리가 모르고 지나쳐 온 과정들이 많다. 하나의 조형물을 보더라도 과정보다는 조형물이 완성되는 결과만을 볼 뿐이고 건물을 짓더라고 과정보다는 결과만 확연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더 과정의 중요성 보다는 결과의 중요성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게 한 편의 소설이 되었다」를 읽으면서 작가의 길이 얼마나 힘든지를 알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작품을 쓰기까지 재미있고 유쾌한 일도 많았다. 많은 작품에 대한 에피소드가 짧게 구성되어 있어서 더욱 편하고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또한, 이미 알고 있던 작품에 대한 에피소드를 읽으니 더욱 새롭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고 그 작품의 탄생 비화가 이러했는지 저러했는지를 엿볼 수 있어서 작품에 대한 애착이 더 커진 것도 사실이다. 책으로 탄생하는 작품도 창작의 결과물임은 분명하다. 그 창작물에는 분명 아이디어가 존재해야만 하지만 어디서 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지는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작가들이 자신의 영감으로 탄생해 낸 책이라는 작품의 결과물은 위대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