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
정호승.안도현.장석남.하응백 지음 / 공감의기쁨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어쩌면 인생의 한 부분은 자신도 모른 채 잊고 지내며 혹은 깊은 기억 속에 묻어 있는 것이 많음에도 시간과 또 다른 추억이나 기억에 묻히고 묻혀서 깊고 깊은 밑바닥에 가라앉아 있을지도 모르겠다. 마치 퇴적물이 쌓이고 쌓여서 화석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어느 순간 내가 행복했고 고이고이 마음에 남기고 싶었던 그 어떤 추억이나 기억은 지금 자신의 마음속에서 화석이 되어버렸을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많은 시간이 흘렀고 그 세월 속에서 우리는 또 다른 무언가 때문에 결과적으로 화석이 되어 버린 나의 잃어버린 무언가를 조금이나마 더듬어 보거나 잃어버린 퍼즐 조각을 하나둘씩 맞추는 것처럼 더듬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인생에서 혹은 삶을 살아가며 수많은 사람이 나의 옷깃을 스치고 지나간다. 옛말에 옷깃만 스치면 인연이라는 말처럼 누군가와 인연이 되고 그 인연이 깊어져서 좋아하게 되고 사랑하게 된다는 것은 어쩌면 세상에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일 일지도 모르겠다. 처음부터 누군가와 인연이 된다는 것 자체가 몇십만 명의 많은 사람 가운데 그 사람과 인연이 되었다는 그 사실 자체만으로도 행복하고 축복해야 할 일이 아닐까 한다. 누구나 사랑을 하고 누군가는 지금도 사랑을 하고 있을 것이고 또 누군가는 그 사랑의 힘이 다하여 헤어짐이나 이별을 받아들이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아무도 알 수 없는 사람의 인연이라는 끈에서 서로가 가장 온갖 노력을 하는 방법은 그 순간을 온갖 노력을 한다면 후회하지 않는 사랑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라는 제목이 자석에 이끄는 것처럼 나를 이끌었다. 제목도 제목이지만 무엇보다 작가 중 ‘정. 호. 승.’이라는 세 글자가 내 눈에 들어왔다. 좋아하는 작가이기도 하지만 오랜만에 만나는 그가 말하는 사랑은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지 그리고 그 이야기 속에 빛을 발하는 시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무척이나 기대되었던 것도 사실이다. 오랜만에 책을 읽으면서 곱씹으며 읽어 내려가긴 참으로 오랜만이라는 생각이 든다. 시 구절구절 담겨 있는 깊은 뜻과 그 의미를 말해주고 있는 작가로부터 사랑이라는 것을 이런 시선 혹은 저런 시선으로 보고 있고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요목조목 말해주고 있다. 책을 읽는 동안 메모장에 적어두며 깊이깊이 마음속에 새겨 두고 싶은 문장이나 글이 많았다. 정말 언어를 어떻게 이렇게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기도 했다. 또한, 중간마다 보여 주고 있는 사진 또한 사랑하면 많은 단어가 떠오르는 것처럼 사진 한 장이 그 분위기를 말해주고 있었다.

 

 네 명의 작가이자 시인인 정호승, 안도현, 장석남, 하응백 그들이 말하고 있는 각자의 사랑이라는 것에 관한 이야기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하였고 그들마다 내리고 있는 사랑이라는 것에 대한 감정은 다 달랐다는 점이다. 세상을 보더라도 그냥 보는 것이 아니고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를 보더라도 자신이 바라보는 것에 의미와 생각을 더 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사랑이라는 본질에 대한 것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서 멀리 외국에 있으면 향수병에 걸리는 것처럼 마치 사랑에 관한 향수병에 젖어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그 사람과 소중한 추억과 기억을 만들어 간다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기도 하지만 절대 쉽지 않은 사랑을 조금씩 키워나가고 있기에 살아가면서 누구나 겪어야 할지는 모르겠으나 그 사랑이 성장통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아이처럼 사랑하고 있지만, 사랑의 실패로 더 큰 어른이 된 사람도 있을 것이고 그 사랑이 변함없이 이어져 왔기에 그 사람과 평생 함께하고 있는 사람도 있을 수도 있다. 이처럼 사랑이라는 것은 많은 것을 변화하게 하고 인생을 그리고 나 자신을 조금 더 성장시키는 것 같다. 이 책에서 말하는 네 사람의 사랑이라는 것에 대한 정의나 이야기는 그들이 말해주는 시를 통해서 더 깊이 와 닿는다는 점에서 사랑이라는 단어 하나로 네 명이 말하는 사랑은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들에게서 사랑의 대상 또한 다 다르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오랜만에 사랑에 관련된 소설이 아닌 에세이를 통해서 사랑에 대한 그들의 깊은 울림을 느낄 수 있었기에 그들이 말하고 있는 문장 한 줄이라도 놓치고 싶지 않았기에 책을 읽는 내내 곱씹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