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없이 1등급 받는 수학 공부법 - 현직 수학 교사가 알려 주는
오정훈 지음 / 카시오페아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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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시기별 아이가 어떻게 수학 공부를 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진짜 수학 공부 로드맵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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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없이 1등급 받는 수학 공부법 - 현직 수학 교사가 알려 주는
오정훈 지음 / 카시오페아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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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년 차 현직 수학 교사의 진짜 수학 공부법 ★

★ 2025 최신 자료와 교육 정책 반영 ★

★ 서울교대 수학교육과 박만구 교수 강력 추천 ★



'우리 아이가 수학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학부모들이 우리 아이가 수학을 잘했으면 하는 바람은 똑같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저희 집 아이들이 수학을 좋아하고 수학을 잘했으면...하고 늘 생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수학을 잘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초등·중등·고등 자녀를 둔 학부모님에게 꼭 한번 읽어 봤으면 하는 책을 추천해 보려고 해요. (물론 저도 이 책의 도움이 절실해요~)


바로 현직 수학 교사가 알려 주는 『사교육 없이 1등급 받는 수학 공부법』입니다.



지은이.오정훈



현직 수학 교사가 알려 주는 『사교육 없이 1등급 받는 수학 공부법』은 21년간 교육 현장에서 고등학생들의 수학을 가르쳐오신 현직 고등학교 수학 교사이자 15년 이상 고등학교 3학년 담임 및 부장 교사를 맡아 오면서 수많은 학생들의 입시를 지도해 온 입시 전문가이자, 수학 교육 전문가이십니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의 고민을 직접 듣고 해결해 오면서 겪었던 다양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수학 교육의 방향성과 노하우를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정확히 알려드리고자 이 책을 쓰셨다고 하니 과연 책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무척 기대되었습니다.



차례


프롤로그. 현직 수학 교사가 알려 주는 초중고 수학 공부 로드맵


1장. 사교육 없이 1등급 받는 수학 공부법


요즘 아이들의 수학 공부

수학을 잘해도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

긍정적 정서가 수학 공부에 미치는 영향

우리 아이도 혹시 수학 불안일까?

수학을 잘하는 아이, 못하는 아이

수학 머리와 수학 성적의 상관관계

가짜 선행을 멈추고 진짜 공부를 하자


2장. 1등급으로 가는 초등 수학 공부 로드맵


교육과정을 먼저 이해해야 하는 이유

내 아이 수학 공부 도와주는 첫걸음

부모가 아이 수학을 지도할 때 유의해야 할 것들

초등 연산 연습, 이래서 중요하다

연산 연습 제대로 시키는 다섯 가지 방법

공부보다 중요한 공부 체력 키우기

성공 경험이 공부 체력을 기른다

초등 수학 문제집, 어떻게 활용할까?


Q&A 1. 수학을 잘하기 위해 문해력을 키워야 할까요?

Check 1. 초등 수학 공부 체크리스트


3장. 1등급으로 가는 중등 수학 공부 로드맵


중 1 수학, 어려운 게 당연한 이유

중학생 수학 역량 키우는 올바른 습관 만들기

중학교 수학 공부, 학년별로 이것만은 꼭!

중학교에서도 교과서와 학교 수업이 기본인 이유

풀이 제대로 쓰기로 문제 경영 능력을 키운다

실전 중등 수학 공부, 이것만 알면 백전백승

상위권 중위권 하위권, 수준별 맞춤 공부법

중등 수학 문제집, 어떻게 활용할까?


Q&A 2. 수학 해설지, 봐도 되나요?

Check 2. 중등 수학 공부 체크리스트


4장. 1등급으로 가는 고등 수학 공부 로드맵


학부모도 입시를 공부해야 한다

내신 준비와 수능 준비는 별개일까?

고교학점제에 따른 변화와 내신 대비책

입시 제도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1등급 수학 공부

수능 공부의 기준, 기출문제 제대로 공부하기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중상위권 수학 점수 올리는 법

두 마리 토기 잡는 학년별 수학 공부 전략

고등 수학 문제집, 어떻게 활용할까?


Q&A 3. 문제집은 잘 푸는데 시험만 보면 망쳐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Check 3. 고등 수학 공부 체크리스트



책 이야기. 사교육 없이 1등급 받는 수학 공부법



이 책은 고등학교 수학 교사인 저자가 다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알게 된 고민들과 수학 공부에 대한 잘못된 점 등을 이야기하며 그에 대한 올바른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초•중•고 각 시기별로 어떻게 수학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수학 공부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또한 수학 공부 로드맵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자녀 수학 지도 방법과 아이들이 올바른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단순히 초등, 중등, 고등 어느 한 시기에 국한되어 수학 공부 로드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초중고 전체적인 수학 공부 로드맵을 제시했다는 것이 여느 다른 책들과는 달랐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너무도 당연하다는 듯이 "수학을 잘하는 특별한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예습하고 수업 시간에 집중해서 듣고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스스로 고민하고 문제를 푸는 것이 유일하면서도 올바른 공부법입니다"라고 말합니다.

흔히 수능 고득점자들의 인터뷰에서 "교과서 중심으로 공부했어요!"라는 말처럼 너무나도 당연한 말인데요. 너무나도 당연한, 누구나 알고 있는 이러한 공부 방법이 맞으니 의심하지 말고 꾸준히 해 나가면 된다는 확신을 주고 싶었다고 하네요. 



저는 우선 초등 아이들을 키우고 있어서 1장인 사교육 없이 1등급 받는 수학 공부법과 2장인 1등급으로 가는 초등 수학 공부 로드맵 단원을 더욱 눈여겨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 복습도 제대로 된 방법이 있다.

자녀의 학년에 맞는 학습 수준을 살펴보고 부족한 부분을 메울 수 있는 복습은 모든 공부 시기에 꼭 필요한, 선택이 아닌 필수 공부 방법이라고 합니다. 

제대로 된 복습은 "눈으로 배운 내용을 한 번 쓱 보고 넘어가는 것이 아닌 부족한 단원의 모든 개념을 다시 이해하기 위해 고민하고, 그 단원에 나온 공식도 한번 '직접' 증명해 본 후 문제까지 모조리 '혼자 힘'으로 풀어봐야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정말 다시는 보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복습 공부를 해야 다른 새로운 부족한 부분이 발생해도 복습해야 하는 부분이 늘어나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이 책에서는 시기별 아이들의 학습 수준을 살펴볼 수 있도록 2장부터 4장까지 각 단원의 마지막 장에 초등, 중등, 고등별 <수학 공부 체크리스트>를 수록해 놓았는데요. 우리 자녀들의 학습 수준이 어느 정도 되는지, 어떤 부분을 잘하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기에 이 부분을 살펴보며 우리 아이들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자기 효능감이 낮은 아이들, 수학이 불안한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수학 성적이 좋지만 자신감이 떨어지는 아이들을 흔히 자기 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이라고 말합니다. 자기 효능감이란 스스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을 뜻하는데요. 이러한 아이들은 수학 공부에 불안함을 느끼는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정서나 태도, 자심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다른 아이들과의 비교는 금물, 자녀에 대한 부모의 관찰이 중요, 아이의 수학 공부에 대한 문제점을 찾고 학습 습관을 잡아주는 것, 아이를 편안한 상태를 만들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아이들에게 수학 공부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보다는 스스로 공부 할 수 있는 올바른 학습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려주고 부모가 자녀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줍니다. 


▶ '가짜 선행'을 멈추고 '진짜 수학 공부'를 하자.

요즘은 각 단원을 잘 이해했는지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기보다는 진도를 빨리 나가기에 급급한 경우가 많은데요. 몇 학년까지 선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문제집은 하루에 몇 장을 푸는 게 좋을까요?와 같은 질문들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선행 학습이나 예습이 무조건 잘못된 방법이라는 것은 아니지만 수학이라는 학문이 위계성이라는 특징을 가진 과목이기에 앞 단원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넘어가지 않으면 다음 단원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저자는 이러한 선행을 '가짜 선행'이라 말하고 '가짜 선행'을 멈추고 '진짜 수학 공부'를 하는 방법을 이야기해줍니다.  

그 방법은 앞에서 강조한 복습과 올바른 방법의 학습태도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다른 사람들의 말만 듣고 아이의 수학 공부를 이 방법로 했다 저 방법으로 했다 갈팡질팡했었는데 이 부분을 읽고 아이가 수학 공부를 어떤 식으로 해나가야 할지 아이의 학습 수준을 고려해 우리 아이에게 맞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 계획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수학의 기초를 다지는 초등 시기에 연산의 중요성과 연산 연습을 제대로 시키는 다섯 가지 방법, 공부에 앞서 공부 체력 기르기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도 아끼지 않고 담아내려고 했던 저자의 마음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어 어느 한 부분도 허투루 읽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뿐만 아니라 중등 시기의 수학 역량을 키우는 올바른 습관 만들기 및 수학적 사고 능력을 확실히 기르고 학년별 수학 공부 방법, 내신과 수능이 모두 중요한 고등 시기의  현행 입시 제도에 맞는 학년별 수학 공부법과 학교 현장에서 직접 아이들을 가르친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학 공부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 등을 찐으로 알려주는 책이 바로 『사교육 없이 1등급 받는 수학 공부법』이었어요.



아이들에게 초등 시기, 중등 시기, 고등 시기가 처음이듯 부모에게도 초등 자녀를 둔 것도, 중등 자녀를 둔 것도, 고등 자녀를 둔 것도 모두 처음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때문에 많은 실수를 하기도 하고 '이대로 포기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종종 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책을 읽고 나서 모든 것이 서툰 학생과 학부모에게 이 책이 수학 공부에 대한 불안과 뜻대로 되지 않는 고민에 대한 답답합을 풀어줄 수 있는, 수학 공부의 올바른 방향성과 제대로 수학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저도 이 책을 적극 활용해 보려고요. ^0^

우리 아이들이 제대로 된 수학 공부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이 책을 꼭 읽어 보시고 실천해 보길 적극 권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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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1학년, 스스로 공부가 시작됐다
정예슬 지음 / 싸이프레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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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플래너는...

아이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기르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메타인지를 자연스럽게 길러주는 활동이 됩니다.

순간적인 충동을 억제하고, 장기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힘을 길러줍니다.

자기 조절력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지금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를 판단하는 기준을 세워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플래너를 꾸준히 쓰는 또 다른 효과는 아이의 정서적인 안정과 긍적적인 자아 형성입니다.

p23-24



'플래너의 장점이 이렇게 많다고?'


그런데 책 장을 넘기면 넘길수록 플래너 쓰기에 점점 매료되는

《초등 1학년, 스스로 공부가 시작됐다》



이 책의 저자이신 '정예슬'님은 두 아이의 엄마, 전직 초등교사이자 독서교육 전문가예요.

지금은 '함께성장연구소'를 운영중에 있으며

SNS에서 '예슬췍'이라는 이름으로 독서와 글쓰기, 교육과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해주시는

교육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계신다고 해요.

저도 이 책을 보기 전까지 책과 교육에 관해 많은 정보와 나눔을 받았었는데

이 책을 보고서야 같은 분이신 걸 알았지 뭐예요. (죄송해요, 작가님 ^^;;;;)




제가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된 건

초등 1학년, 3학년 아이들을 키우면서

"손 씻었어?",

"장난감이랑랑 책 좀 정리해라.",

"숙제 해야지?"라고 잔소리하는 것은 물론이고


방학인 요즘,

아이들이 공부를 할 때 "엄마, 이거 다 했는데 이제 뭐해?"라며 물어보는 걸 보고

그동안 너무 아이들에게 잔소리를 하거나

나의 방식만으로 아이들에게 시키기만 한 것은 아니었나...

지금이라도 조금씩 자기주도성을 키워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였어요.





《초등 1학년, 스스로 공부가 시작됐다》는

저자가 두 아이들과 함께 플래너를 쓰면서 변화하고 성장한 과정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플래너 사용법과 이를 습관화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려주어

아이들이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저자와 자녀들이 플래너를 쓰면서 겪었던 시행착오와 에피소드,

플래너를 쓰고 활용하는 방법 등

단순히 플래너 쓰는 방법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두 자녀들이 직접 만들고 작성한 '보물지도', '플래너', '배움 노트' 등을 고스란히 실어

실제로 아이들이 다양한 플래너 쓰기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적인 좋은 습관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다른 일반 플래너 사용법에 대해 소개하는 책들과는 달라 더욱 좋았지요.





이 책의 첫 시작은 플래너를 써야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요.

플래너는 하루를 기록하는 도구로 단순히 기록에 그치기보다

플래너를 쓰는 과정에서

자신의 상태를 끊임없이 생각•탐색하면서 부족한 점을 보안해 가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흔히 말하는 메타인지를 길러주는 활동이라고 말해요.


그리고 이러한 메타인지를 통해

앞으로 해야할 일에 대한 목표들을 정하고 이루면서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설계하고 주도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도구가 바로 '플래너'라고 합니다.


이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키우는데도 매우 유용하기에

꼭 아이들에게 플래너 쓰는 습관을 길러주고 싶다고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어요.





또한 플래너를 어떻게 쓰고, 이를 활용하는지에 대해

"준비 단계->시작 단계->실천 단계->심화 단계->확장 단계"

5단계의 체계적인 로드맵으로 구체적이고 실천가능한 방법들과

책 중간 중간에 핵심 메시지와 구체적인 실천 팁까지 담겨 있어요.


준비 단계 : 놀이처럼 접근할 수 있는 '보물지도' 만들기로 시작하기

시작 단계 : 목표를 이루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작은 목표부터 세우기

실천 단계 : 놀이와 휴식을 포함한 하루 계획을 세우기

심화 단계 : 학습 과정을 기록하고 배움 노트 쓰기, 경제 교육, 감사 일기 등 기록하여 포트폴리오로 활용하기

확장 단계 :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해 볼 수 있는 블로그 , 기자단 등과 같은 '도전 활동' 해보기





특히 초등 아이들이 자칫 플래너 쓰는 것을 일종의 숙제로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에

플래너 쓰기가 즐거운 활동이 될 수 있도록

바로 목표를 세워 플래너를 쓰는 것이 아니라

준비 단계인 '보물지도'(꿈을 담을 지도)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색달랐어요.





이 단계는 플래너를 쓰기 전,

자신의 꿈과 목표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보물지도'를 만들어

플래너를 위한 플래너 쓰기가 아닌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플래너 쓰기로

플래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는 단계라고 해요.


더불어 아이들이 자신들이 직접 만든 보물지도를 벽에 붙여놓고

자신의 꿈을 계속해서 상기시키며

목표를 향해 조금씩 이루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높일 수도 있지요.





플래너를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하는 시작 단계에서는

작은 '성공 경험'을 맛볼 수 있게 달성할 수 있는,

즉 실천 가능한 1~2가지의 구체적인 목표를 적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해요.


눈으로 직접 보며 작은 성공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스티거나 칭찬 도장을 시작으로 나아가 조금씩 구체적인 목표를 추가하도록 권하고 있는데요.


책에 나와 있는 부분 중에

구체적인 목표 설정 방법들을 예시와 함께 자세하게 담아 놓은 부분을 참고해서

아이들과 계획을 세울 때 적극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플래너 쓰기는 아이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 더불어 생활 습관까지 기를 수 있게 해주는데요.


책의 제목만 보면

마치 초등 아이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플래너 작성법에 대한 내용들만 들어있을 것 같지만

책 속에는 유아 시기부터 스스로 옷 입기, 양치질하기와 같은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 받을 수 있는 생활 습관 만드는 방법들도 알려주고 있어요.


초등학생들과 같이 유치원 시기에도

처음에는 플래너 활동을 놀이식으로 접근하여

자석판, 체크 보드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면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생활 습관을 길러 줄 수 있도록 도와주니

학습과 생활 습관까지도 스스로 하는 아이들의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니 미소가 지어지네요.ㅋ





그러나 진짜는 지금부터가 아닐까요.

《초등 1학년, 스스로 공부가 시작됐다》를 읽고 이제는 실천할 때라고 생각해요.


아이와 함께 하루 10분씩,

그동안 플래너 양식만 한 잔뜩 받아 놓고 꾸준히 실천하지 못했던 저이지만

이제는 배운대로 이룰 수 있는 작지만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보는 단계부터...

아니 그 전에 아이들과 함께 보물지도부터 완성해야겠지요?!


아이들에게 잔소리 하기보다는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는 플래너 쓰는 방법을 알려주며 함께 기록의 힘을 믿고 실천해 보겠습니다.



《초등 1학년, 스스로 공부가 시작됐다》 정말 정말 강력 추천합니다!!!

함께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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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똑똑한 질문법 - 내 생각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말하기 연습
이현옥.이현주 지음, 민그림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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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 초등교사 안쌤TV의 안상현 추천 도서 ★

★ 독서논술 라온쌤의 오현선 추천 도서 ★

★ <초등 공부의 정석 > 박은선 추천 도서 ★


선생님들께서도 추천하는 도서~♡



초1, 초3 아이들에게

어느덧 여름방학이 성큼 다가왔어요.



한 달 남짓한 여름방학을

아이들과 함께 보람 있게 보내야 할 텐데요.



이때 엄마가 준비한 것이 있죠.

ㅋㅋㅋ



이름하여 

"니가 느끼는 감정, 생각, 궁금한 것들을 

마음껏 말해봐~~~"

라고ㅋ



집에서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바로바로 물어보는 아이들인데



학교 갔다와서

아이들이 하는 말에

"선생님께 여쭤봤어?",

"선생님께 말씀드려봤어?"라고 물으면

머뭇머뭇거리는 아이들.



엄마 입장에서는 '왜 여쭤보질 못할까?'

답답한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이야기하고

질문을 잘 할 수 있는 아이가 될 수 있도록

책의 도움을 받아봐야겠다고 생각해서 

읽어 본 책이 있어요.



바로

내 생각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말하기 연습 도서

《초등 똑똑한 질문법》




《초등 똑똑한 질문법》은

남들에게 선뜻 어떻게 질문을 해야 할지,

질문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보다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 공부가 재밌어지고 이해가 잘 되는 질문

📌 생각을 확장하는 창의력이 자라는 질문

📌 세상을 이해하는 사회가 보이는 질문

📌 친구와 친해지는 공감 능력을 키우는 질문

📌 내 감정과 친해지는 마음이 튼튼해지는 질문

📌 꿈과 목표를 세우는 미래를 만드는 질문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상황별로

어떻게 질문을 하면 좋은지를 알려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게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이 책이 좋은 점은

아이들이 직접 책을 읽고 연습할 수 있도록

어린이의 시선에 맞춰 만들었다는 것이에요.



우선 아이들이 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질문이 생길 수 있는 상황별 에피소드를

짧은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상황에 맞는 부연 설명을 덧붙여 

마치 선생님이 옆에서 알려주시는 말투로 

친절하게 이야기하고 있어요.



단순히 

어떤 질문을 해야하는지만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일어난 상황에

아이가 느낄 법한 감정을 공감해주고

질문을 해야 하는 적절한 때를 이야기해 주거나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질문을 해야하는지를

예시로 말해주죠.




질문은 왜 중요하고,

어떤 질문을 만들고

어떻게 질문을 하는 것인지,

좋은 질문이 무엇인지,

창의적인 질문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오히려 아이들에게 물어보면서

아이들의 생각의 힘을 키울 수 있게

<질문노트>로

이야기 해 주는 부분도 참 좋았어요.



엄마들도 읽으면

우리 아이들이 겪는 일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겠더라고요.



사실

아이가 자신이 겪은 일을 이야기 해줬을 때

어떻게 얘기해 줘야 할지

말문이 막힐 때가 종종 있었는데

저도 직접 읽어보고

'아이에게 이렇게 말해주면 좋겠다.'라고

생각했거든요.


(아이를 키우면 키울수록

엄마도 더더더 많이 공부해야야 하더라고요ㅜㅠ)



엄마도 

질문이 왜 중요한지,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지 등등

...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책이랍니다.



덧붙여 

자신의 질문에 대한 메타인지를 알 수 있게

자신이 하는 질문을 치면

질문 수준을 분석해주어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볼 수 있는

사이트 소개를 보고 엄지척👍


(이렇게 유용한 사이트가 있었다닛!)



AI시대에

챗GTP에게 물어보는 것조차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내가 원하는 해답에 가까운 답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질문하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 책을 읽고 다시 깨닫게 되었어요.

 


책에도 쓰여있는

유명한 과학자 알베르트 아이슈타인의 명언 중

질문을 멈추지 마라.

호기심은 그 자체로 존재 이유가 있다.

-알베르트 아인슈티인-

라는 말처럼



우리 아이들이 끊임없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초등 똑똑한 질문법》으로

좋은 질문 만드는 

연습을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 여름방학 동안 아이들과 함께 해봐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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캣슈타인 박사의 냥냥 호기심 펀치 4 : 지구가 궁금해 캣슈타인 박사의 냥냥 호기심 펀치 4
윌리엄 포터 지음, 리처드 왓슨 그림, 정지현 옮김, DEEP 교수학습개발연구소 감수 / 아이스크림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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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 최신 개정 교육과정 연계 ★

★ 초등 • 중등 필수 과학 개념 수록 ★

★ KAIST 정재승 교수 강력 추천 ★




이번에 《캣슈타인 박사의 냥냥 호기심 펀치》시리즈 <물리가 궁금해>, <화학이 궁금해>, <생물이 궁금해>에 이어 4번째 책인 <지구가 궁금해>편이 찾아왔습니다.


사실 그동안 《캣슈타인 박사의 냥냥 호기심 펀치》시리즈를 잘 몰랐었는데 이번에 우연히 4번째 출간 소식을 알게 되고 이 책이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책이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으면서 《캣슈타인 박사의 냥냥 호기심 펀치》시리즈가 왜 인기가 있는지 그 이유 알겠더라고요.





《캣슈타인 박사의 냥냥 호기심 펀치4: 지구가 궁금해》는 아이들이 평소에 궁금해 하던 지구에 대한 물음을 재미있게 만화로 그려내 과학적으로 그 궁금증을 풀어내는 책이에요. 






지구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지구는 정말 둥근지, 지진은 왜 일어나고 화산은 왜 폭발하는지와 같은 궁금증은 물론이고 미켈란젤로 같은 조각가가 되려면?, 화산에서 서핑을 해 볼까?, 크레바스를 건널 수 있을까?와 같은 엉뚱하고 기발한 호기심에 대한 궁금증도 과학적인 원리로 재미있게 알려줍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학의 세계, 그 중에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그 안에 있는 땅과 바다, 하늘에 대해 딱딱한 글로 지루함을 더해주는 책이 아닌 만화 형식의 귀여운 캐릭터 '알베르트 캣슈타인 박사'와 그의 조수 '햄릿', '냥스 다윈 박사'가 재미있고 유쾌하게 풀어 내지요.


단순히 만화만 그려져 있는 것이 아닌 과학적 개념들을 적당한 줄글로 설명하여 아이들이 학습만화만 보는 것이 못마땅한 저 같은 학부모님도 아이들에게 추천해 주기 좋은 책이에요.





초3인 저희 아이도 처음에는 만화로 되어 있어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책을 펼쳐보더니 내용이 궁금해 열심히 줄글까지도 읽어 내려가더라고요. 줄글이 너무 길지 않아 초등학생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 없고, 과학적 용어와 같은 중요 포인트 부분은 굵은 글씨로 나타내 한 눈에 쏙 들어와요. 또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어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배우는 필수 과학 개념이 수록되어 있고 최신 교과과정의 내용을 반영한 점도 마음에 쏘옥 드는 엄마입니다.

자연스럽게 교과서에 담긴 주제들을 접해보며 과학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기에 재미와 학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책으로 이만한 게 없어요.


책을 읽으며 쫑알쫑알 "엄마, 이거 알아?"라고 연신 엄마를 불러대는 통에 함께 읽을 수밖에 없는 《캣슈타인 박사의 냥냥 호기심 펀치4: 지구가 궁금해》


지구에 대한 우리 아이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풀어줄 캣슈타인 박사의 연구실로 우리 아이들을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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