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역공부 - 인문학적 통찰력을 결합한 주역의 핵심 개념 이해! ㅣ 김들풀 주역 시리즈
김들풀 지음 / 호이테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주역 공부 / 김들풀
1596년 1월 10일 맑았으나 서풍이 크게 불었다. 이른 아침에 적이 다시 나올지 어떻지 괘를 뽑았다. '수레에 바퀴가 없는 것과 같다'가 나왔다. 다시 뽑아 봤더니 '임금을 만난 것과 같다'는 괘가 나왔다. 모두 길한 괘라고 기뻐했다.
난중일기를 보면 이순신 장군이 전투를 앞두고 적의 동향을 파악하고, 전투 준비를 하는 데 점괘를 사용한 기록이 나온다. 이순신 장군은 전투 상황을 예측하고, 전투 계획을 세우기 위해 주역을 이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역은 시간과 공간 속에서 인간이 겪게 되는 중요한 62가지의 상황을 음양의 이치에 따라 풀이한 학문으로 3,000년 전 주나라 시대에 쓰여졌다.
주역은 64개의 괘로 구성되어 있다. 각 괘는 음과 양의 6개의 효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상의 모든 변화와 이치가 담겨 있다.
하지만 주역은 매우 복잡하고 난해한 책으로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특히 각괘 효사의 변화까지 고려하면 더욱 까다롭다.
이 책은 주역의 기초 개념부터 시작하여, 괘와 효의 해석, 주역의 철학적 의미,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의 응용 가능성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또한 주역의 수리적 구조와 과학적 해석을 통해 현대물리학 및 데이터 분석과의 연관성도 탐구했다.
주역은 단순한 고대의 지혜가 아니라, 현재에도 유효한 예측도구이며, 복잡한 시스템 속에서 질서를 찾는 방법을 제시하는 통찰력 있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단순한 철학적 해설서가 아니다. 주역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를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 안내서로 주역의 원리를 경영, 리더십, 인간관계, 자기 계발 등 다양한 분야와 연결하여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역은 '변화 속에서 불변하는 진리를 찾고,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길을 모색하는 학문'이다.
변화는 필연이며, 그 변화 속에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지혜로운 삶이다.
📍기본구조, 핵심개념, 고대 주석가들의 해석 등 '주역'의 모든 것!!
주역 이론을 집대성한 이 책을 주역에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 추천드린다.
이 책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호이테북스에서 도서 협찬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