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나물반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계절 나물반찬 -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나물 추천 요리 90
서향희 지음 / 경향BP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경향BP <사계절 나물반찬>

서향희 지음 (네이버 요리 블로거 토방마님)

 

 

지난 주 어버이날 행사로 충북 음성에 있는 시댁에 다녀왔더니 냉장고에 나물이 가득하네요!

원래 시부모님께서는 서울에 사셨는데 시어머니의 건강 때문에 고향에 집을 짓고 텃밭을 가꾸면서 사시거든요.

상추,대파, 고추, 시금치처럼 일반적인 채소들도 심으셨지만 시어머니가 당뇨에 고혈압, 뇌경색까지 앓으신 터라 돼지감자, 여주, 개똥쑥 등 몸에 좋은 식재료들도 많이 심으셨어요.

 

특히 봄이 되면 뒷산에서 캐오신 쑥이랑 냉이, 취나물, 두릅 등 각양각색의 나물들을 시댁에 갈 때마다 상자 가득 담아서 주시는데~

제가 요리 솜씨가 너무 없는 터라 늘 데쳐서 나물 정도만 해 먹고 그마저도 힘들면 근처 사시는 친정에 갖다 드리곤 했어요.ㅠㅜ

 

창피하지만 마트에서 늘 다듬어진 나물만 사다보니 기본적인 나물 다듬는 법도 몰라서 친정엄마에게 sos 치기도 여러번 이네요.--;

 

그런데 집에 요리서만 10 여 이 넘는데~ 왜 그 책에 나오는 나물요리는 하나같이 데쳐서 나물무침으로 먹거나 시금치나 아욱처럼 국에 넣어서 먹는 요리만 있는건지......

게다가 나물무침은 고추장 넣은 매콤한 양념과 된장 넣은 고소한 맛 외엔 별다른 특징이 없어서 늘 아쉬웠어요!

 

저처럼 같은 고민을 해보신 분이라면~ 제철 나물로 무얼 만들까 고민될 때, <사계절 나물반찬>을 펼쳐 따라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사계절 나물반찬> 목차를 보면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뉘어 제철 나물별 요리가 세가지씩 등장해요.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나물요리가 모두 합해서 무려 90개!!!!

제가 아는 왠만한 풀 종류는 다 등장하는 거 같아요!ㅋ

 

그리고 나물은 아니지만 나물반찬으로 즐겨 해먹는 뿌리채소들도 등장한터라 이 책 한권이면 사계절 내내 반찬 걱정은 없을 듯 싶어요~

 

봄 : 냉이 / 두릅 / 취나물 / 미나리 / 돌나물 / 참나물 / 머위 / 방풍나물 / 봄동

여름 : 열무 / 오이 / 가지 / 애호박 / 고구마줄기 / 깻잎 / 부추 / 비름

가을 : 쪽파 / 도라지 / 버섯 / 무 / 더덕 / 고춧잎

겨울 : 시금치 / 배추 / 곤드레 / 시래기 / 숙주 / 고사리 / 고들빼기

 

 

 

 

나물요리하면 기본이 되는 고추장과 된장, 간장 그리고 참기름 또는 들기름 정도만 생각을 했는데~

기본육수로 쓰는 멸치다시마육수와 다시마야채육수부터 기본 양념들까지 자세히 알려주네요!

 

이번 3월에 이사오면서 아버님이 직접 담그신 조선간장이 오래 되었길래 버리고 왔는데.....

장은 오래 묵힐수록 좋다는 말을 보니 엄청 아깝네요.ㅠㅜ

 

시판되는 간장처럼 단맛은 없고 짠맛이 강했지만 신기하게도 요리에 넣으면 감칠맛이 도는 조선간장이었는데 말이죠!

 

 

 

 

각 장마다 하나의 나물에 대해서 그 나물이 어떤 성분이 많아서 몸에 좋은건지 3~4줄로 짤막하게 소개를 해요.

그리고 고르는 방법 / 손질 및 보관법 / 추천요리가 자세하게 나와 있네요.

 

다만, 고르는 방법에서 저같은 초보주부를 위해서 사진과 함께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었으면 좋았을텐데 조금 아쉬워요!

 

그래도 깻잎처럼 '무침이나 볶음을 할 경우에는 초여름의 깻잎순, 쌈채소로 먹을 경우에는 손바닥 크기의 연한 것, 장아찌로 담글 경우에는 약간 억센 초가을 깻잎'처럼 용도에 맞게 신선한 채소 고르는 법을 알려주니 <사계절 나물반찬>을 열심히 정독하게 되네요!

 

 

 

 

각 재료당 3가지 요리가 나열되는데 익숙한 요리부터 전혀 먹어보지 못한 새로운 요리까지 다양한 제철 나물요리가 소개되고 있어서 골라먹는 재미가 있네요!

 

우선 봄하면 떠오르는 냉이부터 요리가 소개되요!

냉이하면 늘 냉이에 고추장과 식초 살짝 넣어 무친 나물 아니면 냉이와 바지락조개를 넣고 끓인 냉이된장국만 떠올렸는데~

바삭하고 향긋한 냉이튀김부터 색다른 냉이요리로 냉이김치, 그리고 저도 종종 해먹는 냉이초무침이 소개되네요!

 

 

 

 

각 요리는 재료와 사진과 함께 하는 요리 레시피, 그리고 TIp을 나뉘는데요!

여기 나온 TIp들은 다른 요리책에서 보지 못한 내용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바로 만들어 먹지 않더라도 레시피를 꼼꼼히 살피게 되네요.

 

두릅의 경우 두름무침 tip으로 '두릅은 약간 떫고 쓴맛이 있어서 살짝 데친 후 물에 담가서 우려내면 맛이 훨씬 좋아요.'나 두릅장아찌 tip으로 '두릅나무 껍질은 독성이 있으니 손질할 때 완전히 제거해야 해요.'같은 내용이 들어 있어요.

 

사실 지난 3월에도 아버님이 산에서 캐온 산두릅을 한봉지 가득 주셨는데 손질하는 법을 몰라서 그대로 친정에 보냈거든요.--;;

그때 이 책을 만났더라면 잘 손질해서 남편에게 두릅무침이라도 해주는건데 좀 미안해지네요.

 

 

 

 

지금 봄이라서 그런지 봄나물에서 우선 따라해보고 싶은 요리들을 고르게 되더라구요!

시댁에서 얻어온 취나물이 한가득이라서 일단 취나물 무침부터 찜해두고요~

제가 좋아하는 연어가 듬뿍 들어간 돌나물연어초무침도 시도해보려고 책갈피를 끼어 두었어요~

 

 

 

 

봄나물은 아니지만 냉장고에서 저의 손길을 기다리는 애호박과 냉동실에 처박아둔 시래기를 떠올리면서 요리 순서도 정해보네요.

 

애호박은 그냥 밀가루 살짝 묻혀서 애호박전으로 먹거나 된장찌개에 송송 썰어넣는 것만 생각했는데~

새우살을 넣어 만든 애호박 볶음을 보니 아들이 무척 좋아할 것 같아요!!!

 

시래기는 작년 겨울에 시아버지가 또 한가득 가져다 주셨는데~ 시레기 국 말고는 아는게 없어서 그대로 냉동실로 직행했어요. ㅠㅜ

아마 저희집 냉장고 털면 어마어마한 양의 나물들이 나올 듯 싶어요.하핫.

 

암튼, 익숙한 시래기국이나 시래기 지짐이 말고도 초고추장 넣어 만든 새콤한 시래기문어무침이 나왔길래 역시 이번 주말에 할 요리로 콕!!!! 찜해 뒀어요.ㅎㅎ 

 

 

 

 

 

 

<사계절 나물반찬>을 읽다보니 해보고 싶은 요리는 정말 많은데~

일단 텅 빈 냉장고를 보니 당장 먹을 요리부터 해야되서... 후다닥 취나물무침(p.24)과 도라지볶음(p.92), 고사리나물볶음을 해보았어요!

 

<사계절 나물반찬>에 나온 양념을 넣을 때까지만 해도 '뭐야, 내가 평소 넣는거랑 큰 차이 없네.'라고 생각했는데 다 만든 후 맛을 보니~ '오호라~ 이 맛은!!!!!!'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맛있네요.ㅎㅎ

 

아무래도 가장 큰 차이가 취나물무침의 경우 마지막 팬에 볶을 때 '다시마육수'를 약간 넣어 감칠맛을 돌게 하는 것과 도라지볶음의 경우 마지막 팬에 볶을 때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다가 '쇠고기농축육수액'을 희석해 넣어 부드럽게 볶는 것인 듯 싶어요!ㅋ

 

그간 생수 약간 넣어서 살짝 볶기만 한 터라 맛이 빠져서 좀 밋밋하고 쓴 맛이 강했는데~ 오늘 나물요리는 가족들에게 칭찬 좀 받을 듯 싶네요!

 

나머지 찜해둔 요리들도 필요한 재료 사다가 이번 주 내내 나물반찬의 향연으로 식탁을 꾸며볼까해요~♬

제일 먼저 어떤 나물반찬으로 해볼까 고민 들어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