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4 - 세종.문종실록, 개정판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4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드디어 세종대왕이다. 1만원권 지폐의 주인공이자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왕. 모든 사람이 존경해 마지 않는 왕 중 왕. 훈민정음 창제만으로도 그 업적이 어마어마한데 그 외에도 세종대왕의 업적은 끝이 없다. 그런 세종에게 후계자 수업을 받은 문종이 단명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역사에 만약에 라는 말은 필요없지만 만약 문종이 세종을 이어 치세를 이어갔다면 역사는 어떻게 달라졌을지.

 

 하지만 한 편으로는 가장 밋밋한 4권이다. 어떻게 보면 세종의 시기는 태평성대이기 때문이다. 드라마나 영화를 만들려면 박진감있는 스토리가 중요하다. 거기에 갈등과 서스펜스가 있다면 금상첨화다. 헌데 세종의 이야기에는 박진감과 갈등, 서스펜스가 부족하다. 세종대왕을 다룬 드라마가 있는지 궁금하다. 찾아보니 있긴 한데 아마 세종대왕 이야기 전후를 같이 다룬거 같다. 세종대왕 전후의 이야기는 피비린내 나는 사건들의 연속이다. 세종대왕의 이야기는 그 사이에 낀 평화의 시기였다.

 

 이 책을 보면서 세종대왕의 위대함을 많이 느꼈다. <세종처럼>이란 책도 아직 안 읽고 있는데 이참에 읽어보고 싶다. 세종대왕에게도 실책은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이런 성군이 있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고 감사하다. 이렇게 한글로 리뷰를 쓸 수 있게 해준 것도 세종대왕 덕분이다. 천재 중의 천재. 왕중의 왕 세종대왕.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딸기홀릭 2018-03-10 08: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기까지가 젤 재밌었던것 같아요^^

고양이라디오 2018-03-10 09:07   좋아요 1 | URL
뭐든 첫부분이 가장 재밌는거 같아요ㅎㅎ 뒷 부분도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