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 읽기 공부법>의 저자 야마구치 마유의 기억법에 관한 책입니다. 야마구치 마유는 도쿄대 법학과를 수석졸업하고 1년 만에 사법고시를 패스하고 다시 1년 만에 행정고시를 패스한 공부의 천재입니다. 이 책은 자신의 기억법을 다른 사람에게도 알리고 싶어서 쓴 책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많았습니다. 예전에 공부할 때 쓰던 기억법들인데, 일상생활이나 업무를 하면서 기억력이 크게 필요하지 않아서 그동안 좋은 방법들을 잊고 지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일상 생활 속에서도 이런 방법들을 쓰고 있는 야마구치 마유씨를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업무할 때나 일상 생활에서 기억력이 극히 떨어집니다. 대부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그런가 금방 잊어버립니다. 기억해야겠다는 압박감이 없는 것이 너무 습관화 되어버렸습니다. 그런 단점을 조금 고쳐보고자 이 책을 읽었습니다. 저도 앞으로는 일상 생활 속에서 기억법을 써먹어보면서 기억의 재미를 느껴볼까 합니다.

 

 

 

 

 

 

 

 

 

 

 

 

 

 

 

 읽어보고 싶은 단편 소설로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기억의 천재 푸네스>가 있습니다. <픽션들>을 반쯤 읽다가 말았는데, 나머지 부분을 다시 읽어봐야겠습니다.

 

 

 

 

 

 

 

 

 

 

 

 

 

 

 

 

 이 책에 소개된 책은 아니고 같은 출판사에서 소개된 <서비스의 신> 이란 책을 읽어보고 싶습니다. 도서관에 없어서 다음에 중고로 구입해서 읽어보고 싶습니다.

 

 

 아래는 책 내용의 핵심입니다. 기억에는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이 있습니다. 장기기억은 '의미 기억'과 '일화 기억', 그리고 '절차 기억' 으로 분류됩니다. 의미 기억이란 말 그대로 사물의 의미에 대한 기억으로, 역사적 사건을 연도와 함께 외우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한편 일화 기억은 개인적 체험에 기초한 기억으로 '오늘 아침에는 빵과 우유를 먹었다.' 와 같은 일화에 얽힌 기억을 말합니다. 우리가 가장 기억하기 쉬운 기억은 바로 '일화 기억' 입니다. 아마 다들 자신이 경험했던 가장 행복했던 일화를 떠올려보라고 하면, 생생하게 기억을 떠올려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일화 기억' 을 기억하기 쉽게 도와주는 것은 '임팩트'와 '감정' 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의미 기억' 을 '일화 기억' 으로 바꾸는 법과, '일화 기억' 에 임팩트와 감정을 부여하여 생생하게 기억하는 법을 이 책을 통해 배울 것입니다.

 

 

* '의미 기억' 과 '단기기억' 을 '일화 기억' 에 가깝게 만든다

1. 의미의 흐름으로 기억한다

2. 시간순으로 기억한다

3. 규칙성을 찾아 표준화한다

4. 임팩트로 기억한다

5. 반복으로 기억한다 (기억의 버그 예방)

6. 동일한 방법으로 읽는다

7. 일정한 속도로 읽는다

8. 통째로 암기하는 포인트를 좁힌다.

-강한 기억과 약한 기억을 구별하고 되도록 강한 기억을 줄인다. (강한기억의 예: 고유명사나 연도)

9,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를 모두 활용한다

10. 묵독 (스피드를 위해)

11. 읽기->듣기->말하기->쓰기 (반복 속도가 빠른 순으로 나열)

12. 반복하는 타이밍

-하루 안에 한 번 복습

13. 대상에 호감을 갖는다

 

 이와 더불어 야마구치 마유의 노하우들이 담긴 책입니다. 이런 노하우들을 잘 실천하면 야마구치 마유와 같은 기억력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나는 되도록 조용하고 잡음이 없는 곳에서 한쪽 무릎을 세운 자세로 앉아 어금니를 꽉 물고 수없이 반복하면서 기억한다. 이것이 바로 나의 기본적인 기억 방법이다. -p201

 

 만화 <데스노트>의 L이 떠오릅니다. 야마구치 마유의 기억법은 야마구치 마유 자신입니다. 하루아침에 그녀의 기억법을 따라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기억잘하는 방법들을 배우고 꾸준히 실천하면 전보다 조금은 향상될 것입니다.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싶으시거나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6-08-31 2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8월 총정리 보러왔는데....없슈!!^^ㅋ

고양이라디오 2016-08-31 23:49   좋아요 0 | URL
부끄럽지만 올렸습니다ㅠㅋ

[그장소] 2016-09-01 00:01   좋아요 1 | URL
봤노라~놀라노라! ㅎㅎㅎ
매달 하십시다! ^^ 귀찮음, 리스트만 하자고요!
위의 제목나열은 빼고!

고양이라디오 2016-09-01 00:11   좋아요 1 | URL
윽, [그장소] 님을 위해서라도 매달해야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목나열은 빼도 되겠네요ㅎ

[그장소] 2016-09-01 00:31   좋아요 1 | URL
매달 숙제검사 맹키로 같이 하자고요~^^ 나란나란~~^^ 별표해놔야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