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의 이해
케이 레드필드 재미슨 지음, 박민철 옮김 / 하나의학사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는 대학교 동기였습니다. 츤데레였습니다. 다정하고 유머 넘치지만 패기 있는 친구였습니다. 가장 친한 친구 중 한 명이었습니다. 어느날 그의 부고 소식을 듣고 장례식장을 갔습니다. 수많은 대학 친구들이 모였습니다. 교통사고, 사고사였습니다.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바로 다음 주에 만나서 함께 놀기로 약속했는데 말입니다. 얼떨떨하게, 현실감없이 장례식은 그렇게 마무리되었습니다. 


 얼마 후 그 친구의 사망원인이 자살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친구들 모두 믿기 힘들어했습니다. 절대, 절대 자살할만한 친구가 아니었습니다. 언제나 자신감 넘치고 쾌활한 친구였습니다. 자살과 거리가 먼 친구였습니다. 유서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그 친구와 가장 친한 친구도 그 친구의 자살 원인을 몰랐습니다. 와이프도 모르고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저는 아직도 의심합니다. 정말 자살일까?


 자살에 대해 좀 더 알고 이해하고 싶었습니다. 그 친구는 왜 자살을 했던걸까? 물론 이 책을 읽어도 그에 대한 해답은 여전히 저 먼곳에 있어 닿을 수 없습니다.  



 최근 가장 친한 친구 중 한 명이 우울증에 걸렸습니다. 자살하고 싶다고 죽고 싶다고 말합니다. 판에 박힌 이야기말고 해줄 말이 없습니다. 도움이 될까 싶어 자살에 대해 더 알고 싶어 이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을 읽어도 뭐라 해줄 말이 없습니다. 자살에 대해 조금 더 알았지만 그 친구의 고통과 감정을 더 잘 이해하게 된 건 아닙니다. 



 최근에 책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와 영화 <볼링 포 콜럼바인> 봤습니다. 모두 콜럼바인 고교 총기사건을 다룬 작품입니다.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는 콜럼바인 총기사건의 가해자의 엄마가 쓴 책입니다. <볼링 포 콜럼바인>은 마이클 무어의 다큐멘터리입니다. 


 콜럼바인 고교에서 일어난 총기사건으로 12명의 학생과 1명의 교사가 숨졌습니다. 2명의 가해자는 자살했습니다. <자살의 이해>는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에서 인용되어 알게 된 책입니다. 그녀는 이야기합니다. 콜럼바인 사건은 타살이 아닌 자살로 인한 사건임을 이해해야 한다고. 



 자살은 자살한 사람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에게도 크나큰 상처를 남깁니다. 자살은 때로 파괴적입니다. 콜럼바인 총기사건 뿐 아니라 9.11 테러와 같은 자살테러 사건도 있습니다. 



 이 책은 한 때 몇 년간 자살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했던 한 의사가 쓴 책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그리고 과학적, 의학적인 관점에서 자살에 대해 다룹니다. 자살에 대해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싶은 분께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붕붕툐툐 2021-01-12 00: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음아픈 경험을 하셨네요..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를 너무나 인상깊게 읽었더랬죠.. 스스로 삶을 포기하는 사람들, 혹은 그런 가족으로 인해 마음아픈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길...🙏

고양이라디오 2021-01-12 10:07   좋아요 0 | URL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를 읽으면서 생애 이보다 더한 고통은 거의 없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