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미술 100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100
차홍규.김성진 지음 / 미래타임즈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보면 볼수록 새롭게 읽히는 미술 이야기 


 그림은 보면 볼수록 새로운 느낌이 든다.  마치 세계문학전집을 읽는 것처럼 언제 어느 시기에 다시 꺼내 읽어도 질리지 않고,  한 번 , 두 번 계속해서 볼 때마다 이야기가 첨가된다. 꺼내도 꺼내도 도저히 바닥이 보이지 않는 화수분 같은 그들의 이야기에 매료되어 보고 또 보고, 반복해서 서양 미술을 찾아보고, 그들의 이야기를 읽게 된다.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미술 100>은 르네상스 , 마니에리슴, 바로크, 로코코,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바르비종, 사실주의, 현대 미술가들의 이야기까지 담고 있다.


조토 디 본도네를 시작으로 마사초, 얀 반 에이크, 레오다르도 다 빈치, 알브레히트 뒤러,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한스 홀바인등이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미술가라면 파르미자니노를 비롯해 엘 그레코까지 다소 생소한 이름의 미술가들이 마나에리슴을 대표하고 있다. 카라바조, 아르데미시아 젤틸레스키, 피테르 파울 루벤스, 니콜라 푸생, 렘브란트 판 레인, 요하네스 베르메르가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미술가다.


로코코 미술에서는 프랑수아 부셰, 프란시스코 고야등이 있고, 신고전주의를 대표하는 미술가는 자크 루이 다비드,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등이 있다. 낭만주의에서는 테오도르 제리코,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 외젠 들라크루아, 울리러엄 터너등 이름이 익숙한 미술가들이 포진되어 있다. 비르비종을 대표하는 미술가들은 테오도르 루소와 장 프랑수아 밀레가 있으며 사실주의에서는 귀스타브 쿠르베가 대표적이다.


인상주의에서는 에두아르 마네, 클로드 모네, 오귀스트 르누아르, 에드가 드가, 조르주 쇠라, 폴 세잔, 폴 고갱, 빈센트 반 고흐,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등 명화를 떠올리면 절로 그들의 이름과 작품이 술술 나올 정도로 우리에게는 그들의 작품이 익숙하다. 마지막으로 현대 미술가들 중에서는 구스타프 클림트, 앙리 마티스, 에드바르 뭉크, 에른스트 루트비히 키르히너, 마르크 샤갈,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파블로 피카소, 바실리 칸딘스키, 피트 몬드리안, 살바도르 달리, 잭슨 폴록까지 난해하지만 최고 경매가로 이름을 드높인 화가의 이름이 선명하게 각인되어 있다. 


생경하게 접하는 화가들도 많았지만 익숙한 이름들이 많아 반가웠고, 그들의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성과 이름을 합친 이름은 몰랐기에 목차에 적혀진 그들의 풀네임이 생소하게 느껴졌다. 그렇기에 일부러 그들의 이름을 모두 적어놓았지만, 책은 100명의 화가와 작품을 다루면서도 각각 꽤  많은 페이지를 할애해 그들의 이야기를 세밀하게 다루고 있다. 그들의 동상이나, 그림에 대한 구도, 뒷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서양 미숭을 이해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그들이 표현한 주인공들의 동상이나 화가의 동상들을 보면서 더 생동감있게 느껴졌고, 그들의 자화상을 보는 것 만큼이나 좋았다. 다만, 몇몇의 도판은 화소가 부족했던지 그림이 선명하게 실려있지 않고, 마치 그래픽으로 당시 화가의 모습을 재현해 놓은 페이지가 있어 아쉬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그럼에도 15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화가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들이 그림을 그렸을 당시에 모두에게 사랑을 받으며 많은 것을 영위했던 화가가 있는 반면 고흐 처럼 한 점의 그림만 팔았던 기구한 운명의 화가도 있다. 당시 맹 비난을 받았던 작품부터 시대의 유행처럼 번졌던 그들의 그림들. 그것들이 한데 모아져 그림이 되고, 소설이 되는 진한 이야기가 가득 들어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