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힘으로 할 거야 - 멋진 영리더의 '스스로 리더십' 이야기
임정진.강경자 지음, 민은정 그림, 이소희 감수 / 서울교육(와이즈아이북스)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어린이를 위한 자기계발동화가 많이들 출간되고 있다.. 그마만큼 옛날과 다르게 지금의 우리 아이들이 한편으로는 자기 생활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가지려는 아이들이 많은 반면에 또한 그의 반대로 부모에게 한없이 의지하며 약하디 약하게 변해버리는 요즘의 아이들에게도 느껴지는 양극화 현상을 반영하는듯 모두에게 필요한 자기계발이기 때문인듯 싶다.

어느 누구든 내 아이만큼은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를 내심 바라지 않는 부모는 아마도 없을듯 싶다.. 만약 있다면 그건 요즘 세상에 유독 심하게 나타나고있는 무관심, 자기 이기주의에서 불러오는 현상일 것이다.

제대로 된 부모라면 내 아이들이 자신의 힘으로 뭔가를 해보려는 의지를 가지게 해 주려고 노력을 한다.. 그렇다고 나 자신이 제대로 된 부모라고 확실하게 말하는것은 아니다.. 나 또한 부모로서는 부족한 점들이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나의 그런 부족한 점들을 채워 우리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기 위해서 나 또한 어린이를 위한 자기계발 동화를 접하게 되고 있는거 같다. 그러다가 접하게 된 '내 힘으로 할 거야' 내가 읽고 아이에게 지도해주는것도 좋고, 아이가 직접 읽고 무언가를 얻고 깨달고 직접 실천에 옮길수도 있어서 좋은거 같다.

민찬이는 이년전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와 단 둘이 살기 시작했다..  많은 것들을 엄마는 민찬이를 챙겨주고 또한 민찬이는 많이 엄마에게 의지하면서 살았다. 그러던 어느날 앞으로의 엄마와 민찬이를 위해 엄마는 몽골행을 선택하게 되고, 민찬이는 어쩔수 없이 그 제안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면서 홀로 남게 된 민찬이는 엄마가 없는 일년동안 이모댁에서 지내게 되고.. 그 일년동안 엄마없는 생활을 하기 위해 내 힘으로 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그러나 모든것을 엄마에게 의지했던 민찬에게는 혼자 힘으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꽤 힘들고 어려운듯 싶었다.

드디어 떠나게 되는 엄마 그리고 이모댁으로 들어가게 된 민찬이...

엄마는 몇장을 편지를 남기고 민찬은 그 편지들을 레첸누나에 의해 띄엄띄엄 받게 된다.

민찬이는 이모댁에서 동갑내기 효린이와 효백이라는 동생과 함께 지내게 되는데.. 쭉~~ 함께 살지 않았던 탓에 부딪치고 엇갈리는 게 너무도 많았다. 그러나 엄마의 편지에서 전해지는 좋은 습관들, 그리고 해야 할일과, 하고 싶은일, 소중한 것들, 그리고 그것들 중 먼저 해야 할것들에 대해서 읽고는 사소하고 실천하기에 쉬울거 같았던 것들이 막상 현실에서 부딪치면서 힘들다는 것을 알면서도 지켜나가려고 많은 노력을 한다.

그리고 나 자신은 내가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서 꿈이라는 것을 가지게 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그리고 실행에 옮기는 것들을 이 책을 통해서 우리 아이들이 직접 경험해 볼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나도 해 봐요 1, 2, 3'을 통해서 내 나름대로의 일들을 직접 적어보면서 소중한것들이 무엇인지, 내가 혼자 할수 있는것들이 무엇인지, 내가 도움이 될수 있는것들이 우리 주변에는 무엇들이 있는지, 내가 우선으로 해야 하는것들이 무엇인지들을 생각해보고 그에 따라 실천해볼수 있게 될것이고, 또한 그 생각들과, '꼭 알아두세요'를 통해 진정으로 내가 나만의 리더가 되기 위하여 힘차게 출발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이 꼭 그럴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