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자마자 수수께끼 왕 읽자마자 왕 시리즈 2
길벗스쿨 편집부 지음, 이경석 그림 / 길벗스쿨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벗스쿨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제스트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읽자마자 수수께끼 왕'입니다.

어린이 전문 출판사 길벗스쿨에서 홈스쿨링 노하우와 공동 학습 프로그램을 기획해 나온 책입니다. 만화가 이자 일러스트레이터 이경석의 그림으로 명쾌하고 똑 부러지게 수수께끼를 설명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수수께끼란?

수수께끼는 어떤 물건이나 일을 바로 알아듣도록 전달하지 않습니다. 어딘가에 빗대어 말합니다. 그래서 그게 무엇인지 알아맞히는 말놀이입니다. 수수께끼는 빗대어서 말하기 때문에 헛갈리기도 하고, 답을 알고 나면 그 표현이 기발하고 엉뚱해서 크게 웃게 되는 묘한 마법이 있답니다. 수수께끼를 풀다 보면 세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된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스피드 수수께끼가 있습니다. 이건 정답을 알려드릴 테니 10초 안에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세상에서 가장 잔인한 비빔밥은?>

정답은 맨 하단에 있습니다.


그림 속 상자에 총 292개의 수수께끼가 나옵니다. 정답은 책의 어디에 있을까요? 눈을 크게 뜨고 찾아보면 페이지 어딘가에 정답도 있답니다. 총 3부로 나누어진 '읽자마자 수수께끼 왕'은 1부에서 시작, 2부에서 고수, 3부는 수수께끼의 최강자가 되는 순서입니다.


처음에는 무슨 말이지? 싶다가 5문제 정도 풀고 정답을 맞혀보면 감이 옵니다. 그게 수수께끼의 맛 아니겠습니까.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 세상을 다른 각도로 바라보면 정말 재미난 일이 많아 보이듯 말입니다. 무더운 여름날 한바탕 웃으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읽자마자 수수께끼 왕'입니다. 방학을 맞은 저희 집 초등학생은 요즘 일어나자마자 이 책을 펼쳐봅니다.




가장 재미있었던 수수께끼를 엄마에게 대여섯 개 풀게 합니다. 정답을 알려달라고 해도 알려주지 않는 문제는 정말 맞추기 힘듭니다. 하지만 스무 고개처럼 이것저것 말도 안 되는 답을 내놓다가 얻어걸리는 정답이 나올 때면 정말 재밌습니다. 결국 못 맞추는 수수께끼도 있지만 정답을 알고 나면 다음에 아빠가 퇴근하고 돌아올 때 다시 내어봅니다. 엄마처럼 헤매는 아빠를 보며 함께 웃습니다.


1부 수수께끼의 시작을 읽고 나면 스피드 수수께끼가 나옵니다. 그중의 하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수수께끼는 10초 안에 답을 맞혀야 통과됩니다. 말 그대로 스피디하게 풀어보면 재미납니다.


1. 다리미가 좋아하는 음식은?

2. '뎅 뎅 뎅 뎅 뎅'을 두 글자로 줄이면?

3. 시가 리얼하면?

4. 세상에서 가장 긴 음식은?

5. 참기름 다음으로 긴 음식은?


답을 알면 정말 무릎을 탁 치며 기발함에 놀랄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잔인한 비빔밥은?>

<드래그하면 보이는 스피드 수수께끼 정답: 산채비빔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