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일타과학 - 과학 영재 기초잡는
이광렬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리아닷컴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과학 영재 기초잡는 초등일타 과학으로 과학문해력 상승시키기




안녕하세요. 제스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과학 영재 기초잡는 초등일타과학'이라는 책입니다. 고려대학교 화학교 교수인 이광렬 저자는 이야기하는 것을 워낙 좋아해서 과학콘텐츠를 연재했는데 그 콘텐츠가 구독1위를 기록했다고 해요.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를 잘할 수 있게 만드는 비법이 담긴 과학영재 기초잡는 초등일타과학 책속으로 들어가 볼게요.


이 비법책의 사용법은 단순하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비법은 이야기를 하나 읽은 다음에 그 이야기를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전해 주기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 식으로 여기에 나오는 이야기들을 직접 전할 수 있게 된다면 과학과목은 어렵지 않고 날개를 달아주는 과목이 될거라고 소개하고 있어요. 이야기를 잘 하려면 그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말을 하는 듯 합니다.




과학 문해력 상승하는 과학 선행 학습을 도와주는 '과학 영재 기초잡는 초등일타과학'은 이광렬 쌤의 반말로 쓴 편지로 시작합니다.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시도인 것 같아요. 차례는 총 8단원으로 나뉘어있는데요. 원자와 분자부터 시작해서 기체, 물질, 물, 산과 염기, 화학구조, 생명의 화학을 거쳐 지구와 우주로 마무리합니다.


책을 펼쳐보면 사실 초등학생을 타겟으로 하기보다는 과학을 어려워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살짝 스쳐지나갑니다. 초등아이도 읽어보더니 과학은 여전히 어렵다고 하네요. 성인이 읽자니 반말을 하는 저자의 말투가 거슬리고요. 과학문해력을 키우기위해 눈을 부릅뜨고 읽어보지만 양성자, 중성자, 전자, 원자핵, 전자 등의 단어가 어렵기만 합니다. 과학과 친해지려고 했는데 실패하고야 말았어요.




과학 영재에게는 기초잡는 초등일타과학이 될 것이 분명해요. 일반인들은 읽어도 모르겠어요. 과학 영재에게 적극 추천하는 책입니다. 탐구왕 과학퀴즈까지 풀어보면서 과학 영재를 뽐낼 수 있어요. 탐구왕 과학퀴즈 정답은 책의 뒷면에 자세히 나와있어요. 모두 객관식은 아니고 주관식도 있어서 푸는 재미가 있어요. 주변에 과학영재가 있다면 기초잡는 초등일타과학으로 이 책을 추천합니다. 카이스트, 서울대 교수가 강력추천한 책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