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 전쟁의 여섯 가지 얼굴
김한종 지음, 임근선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21년 6월
평점 :
'한국전쟁'은 다른 나라의 세계사 책들에서도 빠짐없이 다룰 만큼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사건이라고 해요. 한국전쟁은 흔히 '6.25 전쟁'이라고 부르는데요. 바로 1950년 6월 25일에 시작되어 1953년 7월 27일까지 한반도에서 일어난 전쟁이라는 뜻이라고 해요. 국제 사회에서는 보통 '한국 전쟁', 영어로는 'Korean War'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일어난 전쟁이라고 그렇게 부른다고 해요. 교과서에도 '6.25 전쟁'이라고 쓰여있는 한국전쟁은 한국뿐 아니라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데요. 언제 일어났는지에 초점을 맞춘 6'.25 전쟁'이라는 표현보다 전쟁의 역사적 의미를 반영하기 위해 이 책에서는 제목을 '한국 전쟁'이라고 표현했다고 합니다.

저는 이 말에 살짝 반대해요. 코로나바이러스도 중국 우한에서 시작되었지만 그 지역과 연관되어 바이러스가 따라다닐 것을 의식해 우한이라는 말을 빼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바뀌지 않았나요. '한국 전쟁'이라는 말을 쓰면 외국사람들에게 한국은 아직도 매일 전쟁을 하는 나라로 인식할 것 같아요. 저는 '한국 전쟁'이라는 말보다 '6.25 전쟁'이 더 좋아요. 좋은 일에는 이름을 붙이고 싶지만 그렇지 않은 일에 붙이고 싶지 않은 마음이랄까요.
달력을 살짝 꺼내볼까요. '6.25 전쟁' 그 '한국 전쟁'은 모두들 쉬는 일요일 오전에 발발했다고 들었어요. 1950년 6월 25일은 일요일이고, 음력으로는 5월 10일이에요. 제가 6.25의 음력날짜까지 기억하는 이유는 저의 친정엄마 생일이라서예요. 6.25 전쟁 때 태어난 저희 엄마는 전라남도에서 태어나 피란을 갈 정도는 아니었어요. 하지만 전쟁이 시작되어 낮에는 산에 올라가서 지내고 밤이 되면 내려오는 생활을 했다고 어렴풋이 들은 기억이 나요. 갓난아이였던 아기 엄마를 업고 산에 오르락 내리락하시던 우리 외할머니는 얼마나 힘드셨을까요.

결혼을 하고 보니 저희 시아버지는 '6.25전쟁' 그 '한국 전쟁'에 직접 참가했다고 들었어요. 젊은 시절 전쟁에 참가했던 이야기는 술만 마시면 하시는 단골 레파토리였다고 해요. 덕분에 저희 남편은 그 전쟁에 누가 나왔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 원치 않아도 기억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만큼 10대에 겪은 전쟁의 상처는 저희 시아버지에게 강렬하게 남았을 것 같아요.
'한국전쟁의 여섯가지 얼굴'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4장 전쟁이 무너뜨린 것-파괴'라는 부분이에요. 한국 전쟁으로 파괴된 문화재와 파괴를 모면한 문화재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그 중에는 제가 살고 있는 수원에 있는 문화재 이야기도 나오더라고요. 수원 화성이 한국 전쟁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문화재 중 하나라고 해요. 1950년 9월 미군의 폭격으로 수원 화성을 출입하는 동서남북 4개의 문이 파괴되었다고 해요. 어느정도였나면 사람들이 이렇게 말할 정도라고 하네요.

'동문은 도망가고 서문은 서 있고 남문은 남아 있고 북문은 부서지고'라는 말을 했다고 해요. 부서진 동문인 창룡문과 북문인 장안문은 1970년대 복원되었지만 원래의 느낌을 그대로 주지는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해요. 동문은 지금도 높은 지대에 있어서인지 폭격을 받기 쉬웠나봐요. 남문인 팔달문은 아직 멋스럽게 남아 있는데 동문은 흔적도 없으니 정말 아쉬워요.
제가 수원에 살면서 수원에는 4개의 문이 있다고 들었어요. 정말 다른 문은 고풍스러운 이미지가 기억에 남는데 동문인 창룡문은 머릿속에 이미지가 없어요. 그 이유가 바로 '한국 전쟁' 때문이었군요. 동문인 창룡문은 지금 연무대 주위로 많이 복원되어 깔끔한 느낌이 있어요. 하지만 예전모습이 남아 있지 않아 많이 아쉽네요. 전쟁을 하다보니 미군이 우리를 폭격한 경우도 있군요. 저는 지금까지 문화재는 모두 북한군이 폭격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에요.

불교계의 조사에 따르면 남한에 있는 969개의 사찰 중 200여 곳의 옛 절들이 불타거나 파괴되었다고 해요. 한국 전쟁 중 파괴된 문화재의 대부분은 국군을 도우러 온 국제 연합군의 폭격 때문이었다는 사실이 놀라웠어요.
한국 전쟁은 남한과 북한 만이 아니라 세계 각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해요. 한국 전쟁의 원인이 남한과 북만의 관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정세가 커다란 배경이었다고 해요. 한국 전쟁에 참전한 중국은 미국과 맞서 북한군을 지켜 주었다는 명분을 얻어 국제 위상을 높였지요. 그 덕에 중국이 중국 대륙 전체를 지배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고요. 일본 역시 제2차 세계 대전에서 패하면서 군사활동이 어려워졌어요. 하지만 한국 전쟁으로 국제 연합군을 지원하는 군사 활동을 하게 되었지요. 한국 전쟁에 필요한 물자를 지원하면서 일본의 경제를 살릴 수 있었다고 해요.

우리가 알고 있는 '6.25 전쟁'을 '한국 전쟁'으로 넓혀 보며 덤덤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책이에요. 좁게만 들었던 지식을 넓혀서 다방면으로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전쟁에 관심이 있는 친구에게 권해요. 글밥이 많아서 초등 고학년이 읽기에 적당할 것 같아요.
#한국전쟁 #육이오 #유기오 #625 #전쟁 #남한 #북한 #파괴 #수원문화재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