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보리 편집부 엮음 / 보리 / 199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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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우선 우리의 머리 속에 고정돼 있는 '교육'이라는 개념을 뒤흔들어 놓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교육을 막연히 '지식을 주입하는 것, 학교에서만 행해지는 것, 교사에 의해서 가르쳐지는 것,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필수 코스, 규격화되는 것...' 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교육을 받아온 결과 학생과 아이들은 교육... 또는 학교를 재미없는 것, 없으면 좋은 것으로 생각하게 됐고, 15년 이상의 의무교육을 받아도 자기가 입고 먹을 것 하나 스스로 만들지 못하는 의존적인 인격을 지닌 성인으로 성장하게 된 것이죠. 또 개인주의가 강해지고 공동체 의식은 희박해진 것입니다. 칠판을 향해 질서정연하게 놓인 책상, 달걀 판에 가지런히 놓인 달걀로 묘사되고 있는 우리 교육현장이 초래한 가슴 아픈 자화상입니다.
    그러면 교육이란 무엇인가... 이 책은 올바른 교육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배움의 목적은 자유이다. 자유는 타인들로부터의 독립 뿐만 아니라 자기 기분과 충동으로부터의 독립도 뜻한다.' 또 '교육의 목적은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어야 한다.' 라고 말이죠. 자유, 또는 독립성.. 이런 단어가 교육의 키워드가 되는 것입니다.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분리되지 않는 교육현장, 교사와 학생이 서로 배우는 교육, 죽은 지식이 아니라 삶의 지혜를 가르치는 교육... 그래서 종국은 사람들이 자유를 누리게 하는 교육이 참교육이라는 것입니다.
   기존의 교육체제를 반성하고 새로운 교육방식을 실현하기 위해서 서구사회에선 이미 또 하나의 학교, 자유학교, 열린 교실 같은 이름의 대안학교들이 실험돼왔습니다. 마을과 가정이 학교와 분리되지 않은 학교들도 설립됐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다양한 실험이 있었습니다. 교사와 학생 사이에 애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정신으로 세워진 거창고등학교... 지역사회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농촌의 삶을 중시하며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홍성의 풀무학교... 일반 제도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학생들을 모아서 세운 영산성지학교 들이 우리 귀에 익숙한 그런 학교들입니다.  이밖에도 산청의 숲속마을 작은학교나 자연, 자유, 자치라는 세 개의 기초 위에 세우려고 하는 대구의 민들레만들래 자치공동체학교... 변산반도에 윤구병 선생이 중심이 돼 실험 중인 공동체 마을학교 같은 것들도 참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실험중인 의미있는 대안학교들입니다.
   이런 학교들을 보면 독자들은 결국 대안은 '작은 학교'로 갈 수 밖에 없다는 쪽으로 자연스럽게 다다릅니다.  학생과 교사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그리고 애정과 신뢰로 만날 수 있는 교육이먀말로 작은 학교에서만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집에 다녀오겠습니다'를 외치며 집을 나서는 우리 학생들의 지친 모습을 바라보면서, 과연 교육은 무엇인가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좀 더 깊어졌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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