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아르센 뤼팽이죠.

때로는 신출귀몰하는 괴도로, 때로는 어려움에 처한 이를 구해주는

고마운 탐정으로 변신하는 괴신사 도둑! 괴도 뤼팽!

그의 변신은 가히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전출처 : 알라딘도서팀님의 "여름맞이 추리소설 10문 10답 이벤트!"

 

 

1. 가장 최근에 완독한 추리(장르)소설은?  

조세핀 티의 '진리는 시간의 딸'입니다. 개인적으로 역사를 좋아하는데 역사 속 숨겨진 진실을 차분히 근거를 제시하며, 인간의 심리와 동기적인 면을 꿰뚫어 보면서, 설득력 있게 밝혀내는 과정이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떤 점에선 웬만한 역사서보다도 더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을 정도입니다.  

  

2. 당신이 살해당했다고 가정했을 때, 사건해결을 맡아줬으면 하는 탐정은? 반대로 절대 가까이 하고 싶지 않은 탐정이 있다면?  

무엇보다도 응징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어떤 위협에도 굴하지 않고 범인을 꼭 잡아냄은 물론 자신의 손으로 법의 심판까지 내리는 마이크 해머 탐정에게 꼭 의뢰하고 싶습니다. 반대로 절대 가까이 하고 싶지 않은 탐정은 형사 변호사 페리 메이슨입니다. 이 사람은 살인 피고인으로 고소된 용의자를 풀어주기 위해서라면 법에 어긋나는 행위도 서슴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범인이 이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되면 사건이 미궁으로 빠져 버리는 건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3. "휴가길, 이 책 한권 들고 가면 후회없다!" 널리 추천하고픈 추리(장르)소설은?  

사실 모든 책이 다 그렇지만 개인차를 무시할 순 없다고 봅니다. 저라면 이미 읽은 책이지만 S. S. 반다인의 '그린 살인사건'을 들고 가고 싶습니다. 써늘한 겨울철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점도 더위엔 도움이 될 테고 장엄한 대성당를 보는 듯한 본격 미스터리의 정점을 다시 한 번 차분히 확인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4. 지금 당장 책 살 돈이 10만원 생긴다면, 가장 먼저 장바구니에 담을 추리(장르)소설은?  

워낙에 고전적인 본격추리소설 걸작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요즘 계속해서 출간되고 있는 존 딕슨 카의 작품들이나 S. S. 반다인의 작품들을 우선적으로 담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일본 사회파 소설의 거장인 마쓰모토 세이쵸의 단편걸작들을 미야베 미유키가 편집하고 해설한 의미 있는 작품집도 구입하고 싶네요. 거기에 예전 황금기 고전들을 제대로 재현해 낸 일본 신본격파 작가들인 시마다 소지 또는 아야츠지 유키토, 아리스가와 아리스, 노리즈키 린타로 등의 작품을 하나하나 구입해서 읽고 싶습니다.  

 

5. 지금까지 읽은 추리(장르)소설 중 가장 충격적인-예상외의 결말을 보여준 작품은?(단, 스포일러는 금지!)  

요즘엔 작가들이 워낙 영리해져서 상상을 초월하는 반전을 통해 놀라운 결말을 보여주는 건 일도 아니게 되었지만, 그래도 저로선 아직까지도 애거서 크리스티 작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의 충격적인 결말이 잊혀지지 않습니다. 최근에 본 작품 중에선 브라이언 프린맨틀의 '사라진 남자'가 전혀 생각지 못한 뜻밖의 결말을 통해 대단히 유쾌하고 기분 좋은 반전을 보여준 작품으로 기억에 남습니다.  

 

6. 우리 나라에 더 소개되었으면 하는 추리(장르)소설 작가가 있다면?  

서양 쪽으론 의외로 다른 거장들에 비해 대단히 많이 소외되고 있는 거장들인 엘러리 퀸과 코넬 울리치, 존 딕슨 카가 우선적으로 더 많이 소개되어야 한다고 봅니다.그리고 우수한 작품들이 정말 많은데도 불구하고 국내에선 이상하게 인기가 없는 P. D. 제임스와 조르주 심농의 메그레 경감 시리즈도 더 많이 소개되어야 합니다. 작가가 아닌 "작품"으로는 가스통 르루의 "검은 옷 부인의 향수(Le Parfume de la Dame en Noir)"가 반드시 번역되었으면 합니다. '노란 방의 비밀'의 속편 격인 이 작품을 정말 보고 싶은데도 아직까지도 소개되지 않고 있다는 건 정말 통탄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일본 작가로는 일본 추리소설의 아버지라 할 에도가와 람포를 우선 거론하고 싶네요. 단편들은 모두 번역되어 소개됐지만, 장편들은 한 두 작품을 제외하면 전혀 소개되질 않고 있어서 답답합니다. 또한 요코미조 세이시와 거의 같은 시기에 활약하며 전후 일본 미스터리를 부흥시켰던 다카기 아키미츠도 많이 아쉽습니다. 특히 '문신 살인사건' 한 작품만 번역된 천재 탐정 가미즈 교스케(神津恭介) 시리즈를 목 놓아 기다리고 있어야 하는 현실은 서글프기까지 합니다. 긴다이치 고스케(金田一耕助)의 유일한 라이벌이라고 생각되는 이 명탐정의 눈부신 활약을 단지 한 작품으로 보고 그치고 만다는 건 추리소설계의 손실도 이만한 손실이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즘 많이 소개되고 있는 여류작가들인 미야베 미유키나 다카무라 가오루, 기리노 나츠오보다 개인적으로 백배는 더 낫다고 생각하는 나츠키 시즈코(夏樹靜子)의 작품들도 많이 소개됐으면 좋겠습니다. 꽤 오래된 작가인데도 불구하고 어떤 작품을 읽어 봐도 일정 수준 이상의 훌륭한 작품성을 지닌 진정한 대작가입니다. 이런 작가를 무시한 채 방치하고 있다는 건 뭐랄까 우리 출판계의 한계를 드러내는 것 같아 씁쓸하기까지 합니다.  

 

7. 올해 상반기 출간된 추리(장르)소설 중 최고작을 꼽는다면?  

올해에도 정말 좋은 소설들이 많이 출간되었지만, 개인적으론 도로시 세이어즈의 '증인이 너무 많다'를 꼽고 싶습니다. 주로 일본 미스터리 위주로 현대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와중에 이런 고전적인 걸작이 꿋꿋하게 소개됐다는 사실은 기적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역시나 피터 윔지 경의 재기 넘치는 활약은 여전하며, 황금기 미스터리의 진수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일편으로 미스터리 팬이라면 읽어볼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8. '셜록 홈즈'와 '아르센 뤼팽' 역 배우를 내맘대로 캐스팅해본다면?  

이 질문 정말 어렵네요. 전 되도록이면 영상을 통해 책으로 얻은 기존의 이미지가 깨지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 중의 하나긴 합니다만, 굳이 꼽아 본다면 셜록 홈즈는 영국 배우인 티모시 달튼이 했으면 좋겠고, 뤼팽은 몽테크리스토 백작도 했었던 리차드 챔벌레인 정도가 어떨까 싶네요. 물론 현재 나이는 고려하지 않았고 전성기 때 이미지만 생각했습니다. 아마도 제 마음에 딱 들어맞는 적역은 찾기가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9. 지금까지 읽은 추리(장르)소설 중 가장 '괴작'이라고 생각하는 작품은? ' 

'타원형 거울'과 함께 일본 주재 시에 일본어로 쓴 추리소설이라 하여 정말 기대가 컸던 김내성의 '탐정 소설가의 살인'이야말로 그 정체를 도대체 뭐라고 설명해야 하는 걸까요? 다른 작가 작품의 스포일러를 함부로 누설하질 않나, 그 처참한(?) 결말 하며, 도대체 이전의 김내성이 보여준 영특함과 재기발랄함(?)은 찾을래야 찾아볼 수가 없더군요. 이 작품은 '안티 미스터리(?)'의 선구작인 걸까요? 진정한 괴작은 이런 것이라는 걸 보여 준 대표적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  

 

10. 생사에 관계없이, 실제로 가장 만나보고 싶은 추리(장르)소설 작가가 있다면.  

사실 막상 직접 만나게 되면 오히려 말문이 막혀 버릴 것 같기는 합니다만, 개인적으론 미야베 미유키를 만나서 도대체 '화차'의 결말을 왜 그런 식으로 끝냈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전 분명 더 많은 걸 기대했기 때문에 순간 정말 어이가 없었거든요. 능력이 모자라 도저히 쓸 수 없어서 그랬던 건지 아니면 독자를 우롱하기 위해 그랬는지 정말 궁금하기 때문에 작가를 붙잡고 상세한 설명을 꼭 들어보고 싶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개인적으로 만나, 인생에 대해 심도 있게 대화를 나누고픈 저자가 있다면?

한대수 님입니다. 이 분의 저서 '물좀 주소 목마르요'. '올드보이 한대수'를 열독했습니다.
한대수 님이 귀국해서 다시 정착하시기 전부터 이 분의 음악에 관심이 많았지만 당시엔 구하기 쉽지 않았죠.
겨우 어느 음반점 구석에 운좋게 재고가 남아 있던 테이프를 구해 듣고는 감탄했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그 뒤에 한대수 님의 재평가가 이루어지면서 속속 발매되는 음반들을 모두 구해서 들어 보았습니다.
이 분의 음악도 음악이지만 바람보다도 더 자유롭게 살아온 삶 속에서 꽃피운 삶의 철학들이 무척이나
강렬한 느낌을 선사해 주더군요. 한번쯤 만나 뵙고 깊은 가르침을 받고 싶은 분입니다.

 

2. 단 하루, 책 속 등장 인물의 삶을 살 수 있다면 누구의 삶을 살고 싶으세요?

괴도신사 아르세느 뤼팽!
어떤 인물로든 변신이 가능한 그 변화무쌍함!
대단한 프랑스 경찰들을 마음대로 농락하는 그 대담함!
귀하의 물건을 가져가겠다는 예고장을 미리 보내버리는 그 뻔뻔함!
한번쯤 살아 보고 싶은 기상천외한 생애가 아닐까요?


 
3. 읽기 전과 읽고 난 후가 완전히 달랐던, 이른바 ‘낚인’ 책이 있다면?

마크 트웨인의 '불가사의한 이방인'이 떠오릅니다. 읽기 전엔 무슨 괴담류의 으시시한 얘기를 상상했는데
막상 읽어 보니 어떤 장르에도 속하지 않는 괴작이더군요. 도저히 그 유쾌한 마크 트웨인의 작품으로 여겨
지지 않을 정도로 기이한 경험을 선사해준 이상한 작품이었습니다. 스포일러가 될까봐 내용은 자세히 밝히
진 못하겠지만 완전히 제 취향에 딱 들어맞는 책이더군요. 이 경우는 좋은 의미에서 '낚인' 책이라고 하겠
습니다. 기대하지 않았는데 의외로 숨겨진 보물을 만난 느낌이랄까요..


 
4. 표지가 가장 예쁘다고, 책 내용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책은?

시공사에서 나왔던 '솔라리스' 커버입니다. 어쩐지 신비로우면서도 환상적인 커버 아트가
책 내용과 잘 어울려서 보는 내내 깊은 인상에 남는 멋진 표지였습니다.

  


5. 다시 나와주길, 국내 출간되길 학수고대하고 있는 책이 있다면?


웰즈의 다양한 SF 저작들이 몹시 보고프네요. 쥘 베른마저 속속 완역되어 나오고 있는데
어찌 이 거장의 주옥같은 작품들만은 이리도 보기가 쉽지 않은 걸까요? 특히 어린 시절
아동용으로 보았던 '달세계 모험담'은 꼭 완역판으로 다시 보고 싶은 원트 리스트 0순위 책입니다.

 

6. 책을 읽다 오탈자가 나오면 어떻게 반응하시는지요.

너무 심해서 책 전체가 오탈자로 범벅이 됐거나 우리말 문법을 완전히 무시한
이상한 문장들로 뒤덮이지만 않았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는 편입니다.

 
7. 3번 이상 반복하여 완독한 책이 있으신가요?

박수동 선생님의 '번데기 야구단'과 '신판 오성과 한음'입니다.
박수동 님의 작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두 작품이야말로 진정한 걸작이 아닐까 싶습니다.
의뭉스러우면서도 유쾌한 아이들이 벌이는 한판 신나는 소동은 전형적인 70년대 스타일이지만
지금 읽어 봐도 그 즐거움만은 여전한 고마운 책들입니다.


8. 어린 시절에 너무 사랑했던, 그래서 (미래의) 내 아이에게 꼭 읽어주고 싶은 책?

'톰 소여의 모험'입니다. 광대한 미시시피 강이라는 최상의 무대를 배경으로
어린 소년들이 겪게 되는 온갖 경험들은 이제는 미국 내에서도 찾아 보기 힘든
낭만적인 시대에 대한 향수를 절로 불러일으켜 주는 소중한 시간들이라고 생각되네요.
특히 어두컴컴한 동굴 속에서 겪게 되는 톰과 베키, 그리고 톰과 허크의 모험들은
가장 짜릿한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9. 지금까지 읽은 책 가운데 가장 두꺼운(길이가 긴) 책은?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인 것 같군요. 책 길이로야 이것보다 더 긴 책도 많겠지만,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읽기가 이 책처럼 오래 걸리는 책도 드물 거라는 점에서 모두 완독하고
나면 단순한 길이 이상의 대단한 성취감을 안겨 주는 대작입니다. 상당히 길고 난해한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읽는 내내 조이스 특유의 짓궂은 유머 때문에 시종일관 낄낄거리게 만드는 이상한 책이
기도 합니다. 참으로 유쾌한 책입니다.


 
10. 이 출판사의 책만큼은 신뢰할 수 있다, 가장 좋아하는 출판사는?

두드림 출판사가 마음에 남습니다. 제가 무척 좋아하는 에도가와 란포의 모든 단편을 전부 번역해서
내놓는 뚝심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많은 애정이 갑니다. 정성을 가득 담은 소장본 세트까지 특별히
제작해서 내놓는 그 마음 씀씀이에서 진정한 매니아 기질은 이런 거라는 것을 짙게 느낄 수 있었기에
더욱 신뢰가 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최후의 증인'은 작가 김성종의 수많은 작품 중 가장 읽을만하고 추리 애독자라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가나 예술가 중엔 지나치게 성공한 데뷔작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지금까지도 데뷔작인 'Tubular Bells'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Mike Oldfield'나 데뷔 앨범으로 사실상 모든 것을 다 보여주었던 호주의 팝그룹 'Men At Work', 그리고 데뷔작인 '지푸라기 여자'의 작가로만 기억되기 쉬운 프랑스의 추리작가 카트린느 아를레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성종의 경우도 이 작품이 제일 처음 내놓은 작품은 아니지만 장편으로선 처음 내놓았던 작품이었는데, 이 작품 이후 내놓았던 작품들은 신문연재라는 현실적인 제약 때문인지 이 작품을 능가하는 완성도를 보여주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그의 대표작들 중엔 '여명의 눈동자'라는 대하소설과 '제5열' 같이 일본에까지 수출됐던 성공작도 존재합니다만, '여명의 눈동자'는 신문연재소설이라는 한계를 지닌 데다 그의 작가적 본령인 추리장르로 보긴 힘들고 '제5열' 역시 이 작품 만한 아우라 내지 오리지낼리티는 조금 부족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최후의 증인'이 주는 감동이나 작품성은 김성종 개인뿐만 아니라 한국 추리문학을 대표할만한, 아니 어쩌면 한국문학 전체를 통틀어봐도 다른 명작들에 결코 뒤지지 않는 보기 드문 성과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러나 그의 대표작이자 한국추리문학의 대표작으로 일컬어지는 '최후의 증인'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추리소설적인 완성도로 승부하기보단 6.25 같은 역사적 비극을 작품소재로 활용하면서 독자에게 호소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탐정역인 오병호 형사가 끈질기게 사건을 추적하는 과정을 나름대로 현실감 있게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외국의 유명한 추리걸작들처럼 독자를 깜짝 놀라게 하는 엄청난 반전이나 트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저 담담한 문체로 약간은 허무적인 오병호 형사의 시선을 통해 인간의 사악한 탐욕이 빚어낸 놀라운 비극을 서술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이런 기법이 오히려 작품을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작품 속 인물들에 자연스럽게 공감하도록 만들고 있으며, 마치 진짜로 벌어졌던 사건처럼 우리를 분노케 하는 효과를 내는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6.25라는 혼란을 틈타 탐욕에 일그러진 인간들이 보여주는 적나라한 모습들을 이념이나 사상에 치우치지 않는 냉혹한 시선으로 그려냄으로써 작품을 다 읽고 나면 인간에 대해 다시금 돌아보게 만드는데, 그 흡인력이 결코 예사롭지 않습니다. 그 과정에서 일정 수준의 추리적 재미도 선사해주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작가가 생각했던 어떤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서 그러한 장치를 활용하고 있는 게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결국 '최후의 증인'이라는 장편소설이 보여주는 한계와 미덕은 어떤 점에선 그동안 한국 추리문학이 당면했던 문제들을 총체적으로 몸소 보여주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 정서상 추리 장르는 이런 정도의 선에서 다뤄질 수밖에 없는 건가 싶은 아쉬움과 함께, 그래도 우리만이 표현할 수 있는 우리만의 소재를 잘 이끌어낸 작품이라는 뿌듯함이 공존하는 그런 느낌 말입니다.

 

'최후의 증인'을 영상화한 작품들도 이와 마찬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김성종은 독자들 사이에서 호오가 극단적으로 엇갈리는 작가이긴 하지만, 어찌됐든 1970,80년대를 풍미했던 한국 추리소설계의 대표작가였던 만큼 그의 많은 작품들이 영상화되었습니다. 한국 드라마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대하드라마 '여명의 눈동자'는 물론, 미니 시리즈 '제5열', '국제열차 살인사건'도 있었으며, 단막극 '백색인간', 원작보다 훨씬 좋았던 단막극 '피아노 살인' 등등 상당수가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 '최후의 증인'은 작품이 영상소재로 괜찮아서 그랬는지 지금까지 네 번에 걸쳐 영상화됐는데요. TV 드라마는 특집극(1979.6.25∼1979.6.27)과 주간연속극(1987.6.1∼1987.6.29)으로 두 번, 영화는 1980년 이두용 감독의 같은 제목 영화와 2001년 배창호 감독의 '흑수선'으로 두 번 만들어졌습니다. 출연진은 1979년 드라마에는 오지명, 전운, 김해숙 씨 등이 출연했고, 1987년 드라마에는 유인촌, 최불암, 김영란 씨 등이 출연했습니다. 특이한 건 최불암 씨 같은 경우 1980년 영화에도 출연했었는데요. 모두 똑같은 '황바우' 역을 맡았습니다.

제가 오늘 얘기하려는 영상물은 이 중에서 가장 잘 만들어진 것으로 평가되는 1980년 판 영화입니다. 이 작품은 예전부터 그 존재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언제 한번 꼭 보고 싶었지만, TV 같은데서 방영될 때 운 좋게 걸린 적이 없어서 지금까지 감상하지 못한 작품이었습니다. 이 당시만 해도 이 작품에 큰 기대를 가졌던 건 아니었고, 그 당시 애거서 크리스티 영화나 드라마들을 하나하나 챙겨볼 때와 마찬가지의 심정으로 읽어본 책을 영상으로 한번 확인해 보자는 생각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그 당시는 라디오에서 팝송이 더 많이 흘러나왔을 만큼 서구에 대한 동경이 강할 때라 한국영화에 대한 저의 인식 역시 상당히 좋지 않던 시절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 갑자기 이 영화 '최후의 증인'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걸 우연히 알게 됐습니다. '저주받은 걸작'이라느니 '숨겨진 걸작'이라느니 하면서 칭송의 소리가 들려오는데 사연인즉슨 이 영화가 개봉 당시 1시간 30분 정도의 러닝타임이었지만 원래는 2시간 40분에 육박하는 것을 심의에 걸려서 그렇게 난도질당했다는 얘기였습니다. 그래서 흥행에도 실패하고 말았다고요. 과연 그렇다면 '저주받았다'고 표현할 만하겠더군요. 거기에 오승욱 감독이나 박찬욱, 류승완 감독 같은 쟁쟁한 젊은 감독들이 나서서 이 영화의 신봉자(?)임을 자처하는 형편이니 저 역시도 왠지 마음이 동하게 되더군요.

그렇지 않아도 한번 체크하려던 영화였는데 저렇게까지 좋다고들 하니 세월이 많이 지났지만 지금이라도 보고 싶어지는 게 인지상정 아니겠어요? 그렇게 해서 기회를 기다렸는데 마침 이 영화의 신도(?)들이 DVD마저 내놓을 거라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그리고 이미 한 차례 유행이 지났지만 DVD 발매 기념으로 한국 영상자료원에서 이 영화를 다시 상영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제 눈으로 소문의 진실을 확인하기 위해 찾아가 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가기 전에 들었던 생각은 이 영화가 28년 전 영화라는 사실을 감안해야 할거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이 시대는 아직 동시녹음이 아닌 후시녹음을 할 때였고 화면이나 음악의 질 같은 것도 지금과는 현격한 차이가 날 때였습니다. 28년 된 할리우드 영화를 보는 것과는 분명 다른 느낌을 줄 거라는 각오를 하고 봐야한다는 생각이었죠.

그렇게 해서 드디어 영화가 시작됐는데, 느닷없이 튀어나온 감독의 문구가 인상적이었습니다. 1980년이라는 특별한 시대적 상황 때문이었는지 희망과 절망을 반반씩 안고서 그 당시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싶다던가 그런 메시지였습니다. 그래서 영화가 좀 어두울 거라는 그런 말이었죠. 그 당시 가졌을 '앞날에 대한 알 수 없는 불안' 같은 게 느껴지더군요.

마침내 시작된 영화는 눈길을 사로잡는 씬들을 이어 붙여 감각적으로 처리하는데 인상이 나쁘지 않더군요. 전 첫인상을 중시하는 편인데 이 영화의 첫인상은 합격 수준이었던 겁니다. 원작소설 도입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깔끔한 기법으로 관객에게 알리는데 성공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군더더기가 없다는 느낌이었죠.

뒤이어 등장하는 오병호 형사 역의 하명중 씨 모습도 감독이 처음 밝혔던 어쩐지 어두침침해 보이는 풍경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렸습니다. 사실 하명중 씨는 제가 책을 보면서 상상했던 오병호 형사와는 좀 다른 느낌이었지만, 그래도 '흑수선'의 이정재 씨나 TV 드라마의 오지명 씨, 유인촌 씨보단 낫다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1980년이라면 그래도 가장 최적의 캐스팅이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역시 영화는 후시녹음의 한계를 감추지 못했고 몇몇 장면에선 극장이라 그랬는지 귀가 찢어질 것 같은 음악이 들려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화면의 질감이나 주인공이 계속해서 이동하는 풍경 풍경들은 괜찮더군요. 거친 듯하면서도 잘 계산된 듯한 화면 구성이 몇 개 눈에 띄었고 엄청나게 고생하면서 찍었을 듯한 수많은 씬들을 하나하나 이어 붙인 제작진의 수고가 새삼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과연 10개월 넘게 한국 곳곳을 돌아다니며 찍었다는 날것 그대로의 화면이 28년이라는 시간을 넘어 제 눈앞에 생생하게 되살아나는 느낌이었습니다.

나중에 영화상영이 끝나고 있었던 오프라인 코멘터리에서 이두용 감독님이 직접 밝힌 회상에 의하면 이 영화를 촬영하면서 어쩔 수 없는 몇 장면 빼고는 세트 촬영을 최대한 배제한 채 로케이션 촬영을 고집했다고 하더군요. 심지어 방안 장면을 찍을 때도 미술팀에게 벗겨져서 늘어진 벽지조차 그대로 두라는 지시를 할 정도로 촬영지로 선택된 로케이션 장소의 살아있는 느낌을 살리려 애썼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오병호 형사가 전국을 떠돌아다니는 느낌을 주는 한편의 로드무비 같은 영화가 완성될 수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원작소설의 시대적 배경과 거의 차이가 없는 1970년대 말 당시 한국 사회의 리얼한 모습이 다큐멘터리 필름처럼 파노라마 같이 눈앞에 펼쳐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제는 사라져 버린 우리 자신의 과거 모습을 갑자기 눈앞에 마주하다보니 감추고 싶은 부끄러운 과거를 들킨 것 마냥 당황스럽기까지 했습니다. 대신 '흑수선'이나 '태극기 휘날리며' 같은 영화에서 느껴지던 세련됐지만 왠지 가짜 같아서 위화감이 드는 '지나간 과거를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듯한 영화들'에선 결코 느낄 수 없는 그 시대 그대로의 살아있는 느낌이 이 영화의 최대 강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편으론 '하녀'나 '마의 계단'처럼 사람들에게 전설로 회자되는 영화들을 막상 볼 때마다 느꼈던 것처럼 영화가 만들어진 시대의 한계를 결코 무시해선 안 된다는 교훈 역시 '최후의 증인'도 피해갈 수 없었습니다. '최후의 증인'에선 어떤 여배우가 나올 때마다 관객석 뒤편에서 웃음소리가 들려왔는데요. 아마도 이 여배우 역할을 맡은 성우의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목소리연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158분에 달하는 기나긴 장편 영화이기 때문에 중간 부분에 약간 루스한 부분이 있는데 그런 데서 느껴지는 그 시대만의 순박한(?) 장면도 역시 있었습니다.

그래도 클라이맥스에 접어들자 사건이 어떤 식으로 일어났는지 알려주기 위해 그 과정을 설명하는 내레이션을 배경으로 사건의 진상을 묘사하는 화면을 보여주는 '애거서 크리스티 영화'의 전형적인 기법이 사용된 것은 전혀 예상치 못해서 그랬는지 신선하게 다가오더군요. 또한 원작에서 가장 마음에 걸렸던 어떤 설정을 이 영화에서 바꿔버린 것도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원작소설에서 오 형사가 선택하는 결말의 경우 김성종의 초기 단편들에서 보여주는 허무적인 색채에서 비롯된 것으로 저는 소설을 읽으면서 이해했었는데, 영화를 통해 영상으로 보니까 오 형사의 선택이 어쩐지 이해가 됐습니다. 소설과 영화의 차이 때문인지도 모르지만요.

무엇보다 이 영화 최대의 장점은 캐스팅의 성공이 아닐까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주인공 오병호 형사 역의 하명중 씨도 좋고, 황바우 역의 최불암 씨도 더 이상 좋을 수 없을 만큼 최상의 적역이었습니다. '흑수선'에서 같은 역을 맡은 안성기 씨와 비교해 보면 그 차이는 더욱 명확해 보입니다. 또한 손지혜 역의 정윤희 씨도 이 영화를 살려주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양달수 역의 이대근 씨야 두말할 필요도 없고, 다른 연기자들도 각각의 역할과 큰 무리 없이 잘 녹아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소설 속 인물들이 스크린 위에 살아서 움직이는 듯 생동감 있게 다가올 수 있었던 건 이런 좋은 캐스팅과 배우들의 좋은 연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중에서 정윤희 씨는 제가 가진 기억 이상으로 뛰어난 매력을 지닌 배우라는 걸 다시 한번 실감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손지혜 캐릭터를 정윤희 씨가 하니까 너무나도 참혹한 일을 연거푸 겪다 보니 정신이 멍해져 버린 여자의 느낌이 진짜 사실감 있게 다가와서 저절로 그녀에게 동정이 갈 정도였습니다. 커다란 스크린으로 다시 만난 정윤희 씨는 저의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흑수선'에서 이미연 씨가 맡았던 손지혜와 비교해 보니 왜 흑수선의 감동이 덜 했는지 알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이 작품은 결코 그런 식으로 리메이크를 해서는 안 되는 작품이었던 겁니다.

오병호 형사가 단서를 얻기 위해 찾아간 어느 국민학교(당시는 그랬습니다)의 여교사로 나오는 한혜숙 씨는 하명중 씨와 함께 임권택 감독의 '족보'라는 영화에도 함께 출연했었는데요. 이런 인연 때문인지 작년에 하명중 씨가 정말 오랜만에 만든 영화 '어머니는 죽지 않는다'에 주연으로 흔쾌히 출연했던 모양입니다. 하명중 씨는 '바보들의 행진', '한네의 승천' 등을 만든 비운의 감독 고 하길종 씨의 동생이기도 하죠.

각색 과정에서 원작의 큰 틀을 해치지는 않았지만 중간중간 각색자인 윤삼육 작가 특유의 해학적인 대사를 집어넣음으로써 자기만의 색깔을 내비친 것도 원작과는 다른 이 영화만의 매력이었습니다. 특히 추리 과정이나 사건의 연결 과정을 그 당시 영화치곤 꽤나 치밀하고 개연성 있게 제시한 것은 높이 사고 싶습니다.

 

이 영화가 영화적으로 큰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는 건 이런 추리영화가 우리 영화사에서 매우 드물다는 점 때문일 겁니다. 고작해야 '살인의 추억'이나 '혈의 누' 정도를 추리 영화라고 하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이런 장르는 우리 영화 역사에서 너무나도 귀하기만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이누가미 일족'이나 '옥문도' 같은 영화가 나오고 그 영화들이 대중들에게 열띤 반응을 얻어낼 일은 앞으로도 결코 일어날 리 없다고 봤을 때 이 영화 '최후의 증인'이 지니는 가치는 더욱 크다고 하겠습니다.

사람들이 극찬하듯 희대의 걸작까지는 아닐지 몰라도 제작연도를 감안해 볼 때 전체적으로 잘 뽑아진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이 작품 외에 '흑수선' 밖엔 못 봤지만 TV 드라마라는 매체 상의 한계를 생각해 볼 때 이 영화가 현재까진 '최후의 증인 영상물의 결정판'이라는 사실만은 부인할 수 없을 듯 합니다.

어떤 점에서 보면 이 영화는 제게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다는 퇴행적 심리에 도움을 주는 과거 회상적 영화에 불과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단순히 그렇게 폄하하고 말기에는 뭐라고 설명하기 힘든 어떤 진정성이 담겨 있는 작품이 아닐까 그런 생각을 지우기 힘들었습니다.

영화를 보고 나서 오랫동안 펼쳐보지 않았던 원작소설을 꺼내 다시 읽어보고 싶어졌고, 한동안 포기했던 김성종을 다시 재평가해보고 싶어졌으며, DVD를 구입해서 영화를 다시 보고 싶어졌다고 얘기한다면 이 영화에 대한 저의 평가는 충분한 게 아닐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