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9 세금 완전정복 - 알아두면 새는 돈 틀어막는
택스워치팀 지음 / 어바웃어북 / 2018년 11월
평점 :
물음표투성이인 당신의 세금에 절세의 느낌표가 찍히기 시작합니다!
세금.
학교에서는 매일 같이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역사 과학 문학 영어 한문... 등등 다양한 것들을 배운다. 물론 그런 것들이 안 중요하다는 것은 아닌데...
정작 학교를 나와서 우리에게 처음으로 다가오는 것은 월급명세서의 다양한 세금들이다...
처음 회사를 들어가고 받은 첫 월급을 받으면서 나도 이제 혼자 돈을 벌게 됐구나 하는 기쁨에 여기저기 막 돈을 쓴 기억이 난다. 1여 년을 그렇게 돈을 벌어도 알다가도 모를 것이 월급에 떼인 세금이었다. 이 세금을 왜 떼는 것이며 왜 얼마나 내야 하는 것인지... 거기에 연말정산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점.
왜 이런 것에 대해서 알려주는 이는 아무도 없는 것인가! 솔직히 지금도 1년 동안 내야 하는 세금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도 못하고 다달이 날아오는 고지서만 보면 내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이런 세금을 조금 더 들여다보면 조금 줄이거나 덜 내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억대 연봉을 받고 사는 사람들도 피해 갈 수 없는 것이 세금이라는 것이기에 최근에는 눈에 잘 안가도 자주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의 첫 시작은 부동산으로 시작한다.
최근 급변하는 부동산대책들 때문에 어떤 것이 맞는 것인지 언제부터 실행이 되는 것인지 잘 알지 못하게 어수선하지만 그러한 다양한 정책들에 대한 설명과 이유에 대해서 실제 하는 아파트를 두고 쉽게 풀어주었다. 비록 억대의 아파트 소유를 하지 않아 읽고 지나쳤지만 대부분의 아파트를 소유한 분들에게는 민감한 것이 세금이기 때문에 두고두고 보면서 읽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두 번째.
이제 막 앞두고 있는 연말정산에 대한 이야기.
새롭게 추가된 것도 있고 알고 있던 내용들도 있었지만 읽어도 읽어도 새로운 것이 연말정산 목록이 아닐까 한다. 거기에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그런지 아이에 관한 교육비도 연말정산에 포함된 항목이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세금에 관한 책들은 한 권씩 책장에 넣어 필요할 때마다 보면 꿀 팁을 발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거기에 마지막에 나온 털어놓기 곤란한 19금 세금에 관한 사연은 드라마에서나 나올 듯한 사연이 등장하면서 민감한 사연임에도 곤란한 세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아마도 이 사건에 포함이 된 누군가에게는 말 못 한 사연+ 이런 세금이!!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는 부분이 아닐까 한다. 은근 사연도 재미있지만 뒤이어 오는 세금의 후폭풍이란.. 역시 세금은 현실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세금에 대한 공부.
이런 재미난 책 한 권에 간략하게 설명이 나와 있기에 국민 누구에게나 필요한 책이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