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전우익 지음 / 현암사 / 199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고 난뒤 딱 하나만 기억에 남았다. '착하기 위해선 그 착함을 지키기 위해 겉을 독한 걸로 감싸라'라는 말이다. 난 여지껏 그걸 몰랐다. 세상은 그저 착하게 선하게만 살면 복받고 잘 사는 줄 알았다. 그건 동화속의 얘기였을 뿐이었고,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의 삶에서는 거기에 하나를 추가해야 하는 걸 나는 몰랐다. 자신을 지키기 위한 방어벽. 바로 독해지는 것. 이것이다. 정말 어처구니 없이 논리에 맞지 않는 말로 들릴 지도 모르지만 난 이 말을 좋아한다. 이렇게라도 해서 나 자신이 인정하는 삶이 되자고 말이다. 나만을 위해서 살진 않는다. 하지만 남을 위해 살기 위해 자신도 지킬 필요가 있는 걸 나는 이제서야 알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