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고즈키 마사히로 지음, 김선숙 옮김, 정성진 감수 / 성안당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신장의 구조와 기능부터 신장 재활 운동까지 말 그대로 신장의 A부터 Z를 전문의가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다.

책의 두께도 얇은 편이라 앉은 자리에서 바로 후루룩 읽히는 편인데 평소에도 조금만 몸이 안좋으면 인터넷에서 건강정보를 서치하는게 취미 아닌 취미 였던지라 누가 썼는지 알 수 없는 신뢰할 수 없는 정보보다는 훨씬 믿음직해서 열심히 읽었다.

저자인 고즈키 마사히로는 도호쿠대학 명예 교수로 멜버른 대학 내과 초빙 연구원, 도호쿠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강사를 거쳐 2000년 도호쿠대학 대학원에서 의학계 연구과 장애 과학을 전공, 내부 장애학 분야 교수가 되었다. 그리고 일본 신장재활학회 이사장과 국제신장 재활학회 이사장을 지냈다. 심장과 신장 등 내부 장애 재활 전문으로, 신장 질환이나 투석 의료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영향을 경감시키는 '신장 재활'을 제창하고 있다.

감역을 한 정성진 교수 또한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신장내과 교수이며 진료 분야는 만성신부전,신장혈관질환, 신장낭성질환, 유전신장병, 산염기장애 분야이다.

한마디로 저자와 감역자가 모두 '신장' 에 대해 전문가라는 소리다. 확실히 인터넷에 널린 뜨내기 정보에는 비할 수 없이 믿음직스럽다.

신장은 '침묵의 장기'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기능이 떨어져도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생각해보면 위가 쓰리다, 장이 꼬이는 것 같다, 심장이 두근거린다 같은 말은 흔히들 듣지만 '나 요즘 신장이 아파' 같은 소리는 생전 듣도보도 못한 것 같다. 무서운 것은 신장은 어느 정도 망가지고 나면 회복이 불가능한 장기라는 것이다.

망가질 때도 소리없이 망가져서 눈치도 못채게 하더니, 뒤늦게 알았을 때는 손 쓸 수 없다고?

조물주 너무 하신거 아닌가요......

 


아무튼 망가진 신장은 투석과 이식 밖에 답이 없다는 사실은 아무리 투정해봐야 변하지 않는거고,

우리가 해야할 일은 지금 가지고 있는 건강한 신장을 아무쪼록 잘 가꾸고(?) 보존(?)해서 건강하게 지키는 것만이 답일 테다.

다행히 아주 초기 단계에서는 식습관을 비롯한 생활 습관 개선으로 어느정도 회복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만성콩팥병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는 방법과 이미 신장기능이 고도로 저하되어 투석을 받는 환자들도 가볍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법들을 그림과 도식을 사용해 알기 쉽게 전달해준다.

신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혈액을 여과해 불필요한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수분을 소변으로 내보내 체내 수분량을 조절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신장의 상태가 나빠지면 우선 혈액 여과 기능이 저하되어 불필요한 수분이나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남아 있거나 필요한 영양소까지 소변으로 배출되어 버린다. 또한 필요한 영양소가 소변으로 배출돼 버리면 빈혈이나 골다공증 등이 일어나 수분이나 전해질의 균형이 깨져 몸이 붓게 된다. 더욱이 폐에 물이 차서 호흡 곤란에 빠지기도 한다.

신장은 심혈관계 질환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만성콩팥병에 걸릴 경우 몸속에 수분이 쌓여 혈액량이 늘어나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위험 요소가 높아지므로 심혈관질환(심근경색·뇌졸중 등)을 유발하게 된다. 더해서, 심혈관질환을 앓을 경우 혈액 순환이 나빠져 신장기능이 저하 된다. 서로가 서로의 악화를 자극하는 악순환의 연결고리가 탄생되는 것이다.... 정말 신장 건강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것 같다.

제 2장 <신장 기능을 높이는 최강의 식사법> 챕터에서는 신장에 좋은 식품과 좋은 기름(식용유) 고르는 법, 염분과 칼륨 섭취를 제한하는 팁, 단백질 섭취를 조절하는 방법, 신장에 부담을 주는 외식 메뉴에 대해 알려준다.

그리고 제 3장 <신장의 기능을 높여 주는 '신장 재활 운동'> 챕터에서는 신장 기능을 개선 시켜주는 운동 뿐만 아니라 투석 환자가 투석 중에 한 쪽 팔에 바늘을 꽂고도 할 수 있는(!) 유연체조, 저항운동, 유산소 운동을 소개한다. 덧붙여 각 운동을 어떻게 조합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 궁금한 독자들을 위해 '신장 재활 운동'의 1주일 스케줄도 강도별로 나누어 수록해두었다.

아직 별 문제는 없지만 신장이 걱정되어 지키고 싶은 건강한 독자들도,

이미 신장 관련 질환을 앓고 있어 재활이 필요한 독자들도 읽어두면 많은 도움이 될 책이다.

#잠못들정도로재미있는이야기 #잠못들정도로재미있는이야기신장 #신장 #고즈키마사히로 #성안당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책 #서평 #의학 #콩팥 #정선진 #김선숙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