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 - 게임도 공부가 된다! 게임을 만들며 즐겁게 배우는 코딩의 기초
히스 해스킨스 지음, 노페어(Nofair) 옮김 / 제이펍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게임 제작의 두 과정 중 스크립트에 대해 다루고 있다. 아직 스크립트에 대한 기본 개념조차 잡혀있지 않은 나같은 초보 입문자에서 부터 게임 기획과 실제로 게임을 만들어보는 전문 과정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내용을 담고 있어 책 한 권으로 게임 제작까지 실습해 볼 수 있다.

책을 펼치면 처음 로블록스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부터 쓰여있기에 코딩의 'ㅋ'도 모르지만 용기를 갖고 차근차근 따라해 볼 수 있었다. 스크립트란 특정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 모음이다. "Hello world!"를 출력해보는 아주 기초적인 스크립트를 입력해보고 각종 변수를 포함한 문자열을 출력해보기도 했다. 간단한 연산이나 함수를 써보 되 게임 제작 형식을 따라하다보니 훨씬 재밌게 접근하는 느낌이었다.

책에서 시키는대로 명령어를 입력하다보면 캐릭터의 점프, 달리기 능력들을 파워업 시킬수도 있고 용암같은 장애물을 대면했을 때 체력을 깎을 수도, 치료 아이템을 먹어 체력을 다시 회복시킬 수도 있다. 또한 캐릭터를 다른 장소로 텔레포트 시키는 스크립트를 익히기도 한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명령어들만 제대로 익히더라도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꽤 재미있는 게임을 제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문에 있듯 유도탄 미사일, 따라오는 말벌떼, 하늘 위를 떠다니는 구름, 앞뒤로 움직이는 플랫폼 등으로 응용해가며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인물 구상 - 스토리라인/스토리보드 짜기 - 세계구축하기의 단계로 알기 쉬운 예를 들어가며 게임 기획은 어떤식으로 하는 것인지도 알려주는데 당장에는 아무 아이디어도 떠오르지 않지만 언젠가 좋은 아이디어가 생기면 나도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자신감이 생긴다.

나에게 조금 어려운 책이긴 했지만 그냥 무작정 코딩과 스크립트에 대해 공부하라고 했다면 더욱 막막했을 텐데 그나마 게임으로 조금씩 결과물이 보이다보니 그나마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입문자의 흥미유발 용으로도, 어느정도 코딩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유저의 실전 참고서로도 쓸만한 책이 아닐까 싶다.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습니다

#로블록스게임스크립트로코딩입문하기 #제이펍 #히스헤스킨스 #노페어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로블록스 #코딩 #스크립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