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 완성 인텔리전트 피트니스 프로그램 - 007 제임스 본드와 캡틴 아메리카의 몸을 만든 ‘스타 트레이너’의 궁극의 운동 프로그램!
사이먼 워터슨 지음, 동현민 옮김 / 시그마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블 영화를 보다보면 화려한 액션을 소화해내는 배우들의 탄탄하고 멋진 몸이 눈에 들어올 때가 있다. 암만 CG의 도움을 받는다 하더라도 잘 잡힌 근육에서 나오는 생동감과 탄성을 완벽히 꾸며낼 수는 없을 것이다. 시원시원하게 하늘을 날고 건물사이를 거침없이 내달리는 배우의 몸을 보고 있다보면 저들은 과연 평소에 어떤 훈련을 해서 지금의 몸매를 만들어냈을까 궁금해진다.

저자인 사이먼 워터슨은 마블 시리즈 캡틴 아메리카 의 크리스 에반스, 로키 역의 톰 히들스턴, 그리고 007 제임스 본드 다니엘 크레이크의 멋진 몸을 만들어낸 스타 트레이너다.

단순히 보기에만 그럴듯한 몸매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배우들이 고된 촬영 스케쥴을 소화할 수 있는 체력을 갖추도록 돕고 화려한 액션 연기를 수행할 수 있게끔 운동능력을 단련시키는 것 역시 그의 역할이다. 아름다움에만 치중한 것이 아니라 체력적인 건강함과 운동 수행능력 단련까지 잡는 훈련법이라니 흥미가 돋지 않을 수 없다.

10주 완성 인텔리전트 프로그램은 하루 아침에 극한의 운동량을 강요하지 않는다. 캡아의 튼튼한 몸뚱이가 아닌 평생 운동과 담 쌓고 살아온 저질 체력의 초보자도 사이먼 워터슨의 운동법을 시행할 수 있다.

그의 운동법은 '5-2 적립식 운동법'이라 불리는데 이 방법으로 최단 기간 내에 최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10주간의 프로그램은 동일한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각의 훈련은 5개의 운동동작과 짧고 폭발적인 유산소(유산소는 프로그램 단계에 따라 2분에서 5분까지 진행한다)로 이루어진다.

동작1-유산소-동작1-동작2-유산소-동작1-동작2-동작3-유산소-동작1-동작2-동작3-동작4-유산소-동작1-동작2-동작3-동작4-동작5-유산소

위 와 같이 유산소 사이사이에 동작1을 계속 반복해서 쌓아가며 다음 동작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보면 운동량이 엄청난게 아닌가 싶은데 직접 실천해본 결과 생각 외로 할 만했다.

예로 1주차 첫째날의 운동 동작1은 스쿼트인데 초보자/중급자/상급자의 기준으로 횟수를 달리 지정해주고 있다. 초보자의 경우 매 세트 마다 스쿼트를 10~15회 정도만 하면 되기 때문에 생각외로 힘들지 않다. 유산소 사이사이 동작1이 총 5회 반복되는데 그래봤자 모두 합 해 스쿼트 50회 인 것이다.

생각보다 할 만하지 않은가?

10주에 걸쳐 매 주, 매 요일의 운동 동작을 하나하나 사진과 함께 플랜을 짜주어서 매일 그 날의 페이지를 펼쳐두고 아무 생각 없이 따라 시행하기만 하면 된다.

단순하게 이런 운동이 몸에 좋아요~ 라며 소개하는 책은 이미 시중에 많지만 아무리 좋은 운동 동작을 알게 된다 하더라도 그걸 실천하는게 쉽지 않다는 사실은 누구나 느끼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70일 간 매일의 운동 계획을 알아서 다 짜주기 때문에 오늘은 어떤 운동 할 차례지? 하며 기대하는 맛도 있어 보다 재미있게 실천할 수 있는 것 같다.

매 주차에 준비물을 소개하는데 준비물이 그렇게 복잡한 건 아니어서 (주로 탄력밴드, 보수, 덤벨, 케틀벨 같은 것 들이다. 바벨 등도 등장하는데 운동에 재미를 붙이면 헬스장에 이 책을 가지고 다니거나 그 날의 운동 플랜 페이지를 사진으로 찍어가서 운동해도 좋을 것 같다) 운동 시작하는데 접근성도 나쁘지 않다. 그렇게 전체 10주 운동을 끝까지 한 번 완수해내고 나면 처음과는 달라진 자신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전체 플랜을 1회 돌렸다고해서 그것이 끝이 아니라 중급, 상급 코스도 있기에 횟수와 시간을 늘려가며 계속해서 반복 수행 할 수 있다.

나는 아직까진 전체 플랜을 다 클리어(?) 하지 못했는데 저질 체력임에도 매일 그날의 목표가 어떻게든 수행 되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다. 책의 표지만 봤을 때는 헐리웃의 근육질 스타들의 운동 수행 능력 기준으로 훈련 내용을 설정해둔건 아니야? 하며 막막한 마음이었는데 생각보다 초심자도 할만하게 구성해줬구나 싶은 마음.

특히 혼자서는 매일 스스로와 타협하며 운동량을 줄여버리곤 하던 타입의 사람들에게 이 책의 '개인 PT 트레이너 마냥 훈련량을 하나하나 지정해주는 스타일'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10주완성인텔리전트피트니스프로그램 #사이먼워터슨 #다니엘크레이그 #톰히들스턴 #시그마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운동 #홈트레이닝 #홈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