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나의 도시를 앨리스처럼 1~2 - 전2권
네빌 슈트 지음, 정유선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슨 내용인지 전혀 모른 상태에서 표지가 너무 예뻐 눈을 뗄 수 없었던 책이다. 요즘 유행하는 레트로 감성의 핀업걸을 연상시키는 표지이다. 처절한 지옥속에서 피어난 사랑이야기라, 호기심을 갖고 집어들었는데 놀랍게도 이 책은 실화를 다룬 내용이었다.

책의 저자인 네빌 슈트는 1899년 런던 일링에서 태어났고, 옥스퍼드 대학 배일리얼 칼리지에서 공학을 전공하고 항공업계에서 비행기 개발 일을 하는 사람이다. 여가 시간에 소설을 쓰면서 엔지니어 경력을 보호하기 위해 네빌 슈트라는 필명으로 활동했다.

1942년 일본군이 말레이반도를 함락한 뒤 수마트라를 침공했다. 네덜란드 여성과 어린이 80여명 정도가 수마트라섬 파당 인근으로 끌려갔으며 이후 이들에 대한 일본군의 책임 회피로 도로 몰려나와 수마트라 전역을 돌아다니던 2년 반의 여정 끝에 살아남은 사람은 채 서른 명도 되지 않았다.

<나의 도시를 앨리스처럼>은 1950년에 발표된 소설로, 일본군의 침공 당시 갈 곳 없던 여성 포로들의 강제 행진과 그들의 죽음이 담긴 실화를 바탕으로 써내려간 작품이다.

참혹한 전쟁 속으로 휘말린 파란만장한 여성의 이야기지만 어쩐지 끔찍하게 느껴지지만은 않는건 소설 전반에서 보이는 희망과 사랑 덕분이었을 것이다. 반세기도 더 오래 전에 쓰여진 소설인데 시간가는 줄 모르고 술술 읽힌다.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랄까.

포로로 이리저리 끌려다니면서도 강단있어보이는 여주인공의 모습이 마음에 들었다.

1940년대를 살아갔던 사람이지만 스스로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진취적이고 멋있는 신여성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훌륭한 러브스토리가 갖춰야 할 모든 요소를 갖춘 작품 /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1,001권>에 소개된 책 이라는 추천사에 걸맞는 소설이다.

삶에서 에너지가 떨어진다 느껴질 때 희망의 기운을 불어넣어 줄, 실화 바탕이라 더 극적인 이야기였다.

-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

#네빌슈트 #나의도시를앨리스처럼 #레인보우퍼블릭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영미소설 #소설 #세계문학 #서평 #독후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