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두 달 근현대사 체험 - 교과서에 나오는 역사 현장 ㅣ 개똥이네 책방 55
배성호 지음, 한지선 그림 / 보리 / 2024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열두 달 근현대사 체험>은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쓴 역사책이자, 생생한 역사 체험 현장으로 안내하는 멋진 가이드 책이에요. 이 책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역사 사건들을 재미있고 생생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어렵게 느끼는 근현대사를 한층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줘요.
책은 1898년 여권통문부터 시작해 4·19 혁명, 5·18 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각 사건에 대한 설명은 매우 알기 쉽게 되어 있고, 중요한 역사적 배경도 함께 설명해 주어 아이들이 사건의 의미를 깊이 이해할 수 있어요. 또한, 각 사건을 설명할 때 생생한 사진이 함께 실려 있어서 마치 박물관을 직접 방문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이렇게 시각적 자료가 많으니, 아이들은 더 흥미를 느끼며 역사에 몰입할 수 있을 거예요.
특히 매달 주제에 맞춰 역사 현장이 소개되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들어요. 주말에 아이와 함께 역사 체험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에요. 주말에 어디를 갈지 고민할 때가 많은데, 이 책에 나오는 장소를 미리 정해두고 가면, 역사 공부가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경험하면서 배우는 재미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된 장소를 방문하면, 그 사건이 단순한 글 속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의 역사임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이 책에는 '주제로 보는 한국사 연표'와 역사 인물에 대한 설명도 담겨 있어요. 이 연표를 통해 각 사건이 언제 일어났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어요. 시간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사건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어요. 역사 인물들에 대한 설명도 아이 눈높이에 맞춰 쉽게 되어 있어서 마치 해설가 선생님이 설명해주는 느낌이 들어요. 이렇게 정리된 사건들과 인물들을 보면서 아이는 역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주말마다 <열두 달 근현대사 체험> 책을 들고 역사 현장 속으로 떠나야겠어요. 아이와 함께 소중한 추억을 쌓으면서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도서협찬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열두달근현대사체험 #보리출판사